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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파와 근전도를 결합한 Deep Learning 기반 신경회로망을 이용한 운전자 졸음 예측 시스템 및 실시간 운전자 각성 유도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real time neural-network-based driver's drowsiness warning system using EEG and EMG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울산과학대학교
연구책임자 송경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1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26655
과제고유번호 1345269154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교육부)
DB 구축일자 2020-09-12
키워드 졸음판별.뇌파.근전도.특징벡터추출.AR모델링.정상상태.유전알고리즘.졸음 예측 시스템.Deep learning.

초록

□ 연구개요
본 연구는 차량 운전 중 발생하는 운전자의 졸음 상태를 검출하기 위하여 뇌파와 손의 근전도의 변화를 취득하고 취득된 신호를 Empirical Mode Decomposition(EMD) 분석방법을 기반으로 하여 운전자의 상태를 정상, 주의, 위험, 졸음의 4단계로 구분하고, 정상상태와 졸음상태 사이의 천이구간을 Deep learning 기반 신경회로망을 이용하여 검출하여 Auditory Steady State Responses(ASSR) 기반 소리자극으로 졸음이 시작되기 전에 미리 운전자의 각성뇌파를 유도할 수 있는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3
  • 2.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4
  • ① 운전자 상태별 생체 신호 취득 및 분석 ... 4
  • ② 특징벡터 추출 및 특징벡터 최적화 알고리즘 개발 ... 4
  • ③ Deep Learning 기반 신경회로망 설계 및 구현 ... 4
  • ④ Auditory Steady State Responses(ASSR)기반 소리 자극을 이용한 운전자 각성뇌파 유도 시스템 개발 ... 4
  • 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4
  • 4. 참고문헌 ... 6
  • 5. 연구성과 ... 7
  • 끝페이지 ...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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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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