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한 자유항주 중인 손상 선박의 조종 성능 해석
Analysis Methodology for Free Running of Damage Ship Maneuverability Using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신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1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000000448
과제고유번호 1345301957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교육부)(R&D)
DB 구축일자 2020-05-23
키워드 전산유체역학.조종성.손박 선상.자유항주시험.안전 귀항.수치수조.

초록

연구개요
최근 함정의 주요 작전 상황은 전면전에서 저강도 분쟁으로 변화하였는데, 이는 함정의 침몰에까지 이를 정도의 규모가 아니다. 따라서 함정은 손상상태에서도 안전귀항이 가능하도록 조종성능을 충족하여야 하며, 손상 선박의 조종특성을 추정하는 것은 생존성과 직결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산유체역학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을 이용한 손상 선박의 조종특성 추정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손상선박의 3자유도 조종운동방정식 및 유체력 미계수 산출을 위한 CFD 해석 기법을 개발하였고, 추정된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3
  • 2.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3
  • 가. 1차년도 ... 3
  • 나. 2차년도 ... 10
  • 라. 4차년도 ... 21
  • 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22
  • 4. 참고문헌 ... 23
  • 5. 연구성과 ... 24
  • 끝페이지 ... 26

표/그림 (44)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