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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원자력연구원 Korea Atomic Energy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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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선호 |
참여연구자 | 정승호 , 정봉기 , 김태성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08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000001311 |
과제고유번호 | 1711093334 |
사업명 | 핵융합기초연구(R&D) |
DB 구축일자 | 2020-07-29 |
키워드 | 펄스형 NBI.VEST 가열.저역혼합공명.고속파.전류구동.pulsed NBI.heating system on VEST.lower hybrid resonance.fast wave.current drive. |
ㅇ 연구의 목적 및 내용
현재 건설 중인 ITER의 기본 운전모드는 ELMy H-mode이며 국내의 초전도 토카막인 KSTAR 역시 H-mode가 기본 운전모드이다. 그러나 실제 핵융합이 활발히 일어나는 ITER 이후 실증로나 상용로를 위해서는 중심에서 H-mode 보다 높은 β와 자발전류를 갖는 고성능 운전모드의 개발이 중요하다. 거점센터에서는 실증로를 지향한 고성능 운전모드 연구를 목표하고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높은 베타를 올릴 수 있는 Spherical Tokamak에 높은 출력의 중심부를 가열할 수 있는
ㅇ Purpose & Contents
The basic operation mode of ITER being constructed is ELMy H-mode. KSTAR also adopts H-mode as its basic operation mode. However, for DEMO and commercial fusion reactor beyond ITER, it is necessary to study the advanced operation mode which has higher beta and higher boots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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