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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경북대학교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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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문준식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11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000001736 |
과제고유번호 | 1345303278 |
사업명 | 이공학학술연구기반구축(R&D) |
DB 구축일자 | 2020-07-29 |
키워드 | 굴착면 붕괴.수리-역학적 연계거동.차수그라우팅.그라우팅 설계.쉴드TBM.지질취약대.챔버압. |
□ 연구개요
○ 본 연구는 국내외 터널 붕락사고와 도심지 지반함몰의 주요원인 중 하나인 터널 굴착면 붕괴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막장전방 지질조건에 대하여 수리-역학적 연계거동을 고려한 수치해석 기법과 수학적 기법을 통해 터널 굴착면 주변 절리암반의 지하수 흐름 및 응력조건을 적절히 예측하는 기법을 개발하는데 최종목적을 둠.
○ 터널굴착면의 안정성 평가방법에 대한 비교검토를 수치해석을 통해 수행하고, 쉴드TBM 적용 시 다양한 지질조건과 굴진율조건에서 챔버압관리를 위한 굴착면 지하수 유입량 산정방법을 제안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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