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Data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Edis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에이치앤피파트너스 |
---|---|
연구책임자 | 김석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02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과제관리전문기관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
등록번호 | TRKO202000003451 |
DB 구축일자 | 2020-05-23 |
1. 사업개요
◦ 사 업 명 : 국토교통 넥스트 혁신기술 연구사업
◦ 총사업비 : 3,595.69억원 (정부 3,452.80억원, 민간 142.89억원)
◦ 사업기간 : 2022년 ~ 2030년 (9년)
◦ 사업목적 : 연구자 주도형 R&D 혁신 프로그램 신설 및 선순환 R&D 생태계 조성
◦ 추진주체
-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 전문기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 사업목표 : 국토교통 기반기술 혁신성 확보 및 우수성과 활용성 극대화
- (질적 수준이 높은 양질의 기반기
1. 사업개요
◦ 사 업 명 : 국토교통 넥스트 혁신기술 연구사업
◦ 총사업비 : 3,595.69억원 (정부 3,452.80억원, 민간 142.89억원)
◦ 사업기간 : 2022년 ~ 2030년 (9년)
◦ 사업목적 : 연구자 주도형 R&D 혁신 프로그램 신설 및 선순환 R&D 생태계 조성
◦ 추진주체
-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 전문기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 사업목표 : 국토교통 기반기술 혁신성 확보 및 우수성과 활용성 극대화
- (질적 수준이 높은 양질의 기반기술 확보) 논문지수(mrnIF) 평균 70.0 이상, SMART 특허등급 평균 4.5이상, 세계 최고 수준 기반기술 연구성과 300건 이상 확보
- (우수기반기술의 지속 활용기반 조성) 대형사업화 및 타 사업 연계설계 140건이상, 연구자립이 가능한 박사급 연구인력 635명 이상 확보
◦ 추진근거
-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5개년계획 100대 국정과제 (과제32, 34, 38, 56, 79)
- 국토교통과학기술 육성법 제8조(연구개발사업의 추진), 제12조(전문연구인력의 양성), 제13조(연구기반의 확충)
- 과학기술기본법 제11조(국가연구개발사업의 추진)
-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0~2040)
- 제1차 국토교통과학기술연구개발종합계획(2018~2027)
- 제4차 과학기술기본계획(2018~2022)
- 제4차 기초연구 진흥 종합계획(2018~2022)
◦ 사업 개념
- 사업의 정의와 활동
ㆍ (정의) 연구자 주도의 가치 창출형 기술 및 미래 대응을 위한 선도형 기술개발과 이를 구현하기 위한 R&D 혁신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
ㆍ (활동) 연구자 주도의 연구 분야 및 연구아이템 발굴, 기획, 수행 및 성과 순환,연계, 연구자 육성 등 지속가능한 국토교통 R&D 혁신체계 구축
- 사업의 위상과 역할
ㆍ (위상) 국토교통 기술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국토교통 분야 최초의 목적형 핵심원천연구 지원사업
ㆍ (역할) 미래 불확실성에 대비, 다양한 국토교통분야 기반 기술 개발을 통한
기술모판 확보 및 미래 이슈 대응을 위한 전략적 기술의 선도적 확보
◦ 주요 활동
- 연구자 주도 가치창출형 기술개발을 통한 기술모판(Seed Bed) 확보
ㆍ 연구자 주도 상향식 연구개발 지원으로 미래 국토교통 분야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의 확보를 통해 국토교통 기술모판 마련
※ 기술모판 : 연구자의 창의적 연구를 통해 확보된 다양한 국토교통 기반 기술 Pool
- 구축된 기술 모판을 활용한 미래 신성장동력, 미래이슈 대응 기술개발
ㆍ 국토교통 미래성장동력 창출과 미래 환경변화 대응을 위한 기술 발굴·개발을 통한 기술 혁신성 제고 및 선도 기술 확보
- 국토교통 R&D 전주기 지원을 통한 혁신 환경 조성
ㆍ 과제기획 단계에서 성과확산까지의 전주기 지원(기술개발 및 성과확보 전략의 수립, R&D인프라 연계활용 지원, 지적재산권 확보전략 수립 등)을 통한 R&D혁신 환경 조성
◦ 사업 주요 내용
- 동사업은 ‘연구자 주도 Value+ 기술 연구’와 ‘미래 선도형 Breakthrough 기술 연구’로구성되며, R&D 혁신환경을 지원하는 I3 Program(신설)을 기반으로 운영
2. 배경 및 필요성
□ (추진배경) 인구사회구조의 변화, 신기술의 등장과 적용요구 확대 등 관련 환경이 변화중이나 국토교통 산업은 침체상황으로 신산업 창출 요구가 확대
(1) 사회 : 인구구조변화, 삶에 대한 가치변화 및 도시양극화
◦ 인구구조의 변화, 삶의 가치에 대한 관점 변화 및 메가시티화에 따른 도시 양극화 등 사회적 변화가 빠르게 전개
- 출산율의 감소 및 고령인구 비중의 증가는 전 세계적 현상이나 우리나라의 경우 특히 인구구조 변화가 타 국가에 비해 급격한 상황
※ 출산율: 4.21명(1970~1975)→1.23명(2010~2015), 고령인구: 8.2%(2015)→40.1%(2060)
※ GDP: 173개국 중 12위, 삶의 만족도: OECD 34개 국가 중 27위
- 인구 도시집중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대도시의 메가시티화는 미래의 주거 및 이동성에 관련된 새로운 이슈를 발생
※ 세계도시인구 비중 : 60%(2010)→67%(2050), 천만명이상의 메가시티: 41개(2050)
※ 우리나라 읍면동 지역의 51.6%가 이미 인구감소, 사업체감소, 노후건축물 증가 현상 발생
(2) 기술 :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등 첨단 기술 개발 및 적용 가속
◦ 인구 및 사회구조 변화에 따른 자동화․무인화, 인공지능을 통한 생활의 스마트화 등 신기술 개발 및 적용 수요가 빠르게 확대
- 인구구조 변화로 인한 생산인력 감소는 AI, 로봇, 자율주행 기술 등 첨단 기술 개발 및 적용을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
※ AI 로봇 확대적용 : 우주탐사, 재난현장 구조 등의 특수 분야에서 농업, 제조업까지 확산
※ 자율주행 기술은 이미 운전자 보조 수준으로 발전
- 도시화는 도시의 효율적 설계, 운영, 국민 서비스 개선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도시의 스마트화를 촉진하는 등 국토교통 분야 변화의 중심 요인으로 발전
※ 스마트시티는 2014년 4,000억 달러 규모에서 2019년 1조 1,348억달러 규모 시장으로 성장
(3) 산업 : 기존 전통적 산업의 축소 및 성장의 정체
◦ 전통적 국토교통산업 및 시장의 축소와 세계 시장 점유율의 감소 및 산업 장기침체로 국토교통관련 신산업 창출 요구 증가
- 주력 시장인 건설 시장은 지속해서 위축되고 있으며 내수시장의 핵심인 SOC 시장의 축소로 국내 국토교통산업 기반이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
※ 건설업 성장률은 `18년 이후 마이너스로 전환
- 중요 내수 시장인 SOC 투자 규모와 비중 축소로 인한 시장 위축
※ SOC투자: `15년 26.1조원 이후 매년 감소하여, `19년 17.0조원으로 최근 10년 내 최저 수준
□ (현황 및 문제점) 대형과제 중심의 하향식 연구개발 지원으로 기술 다양성 부족, 성과고도화 미비, 기반기술 소외 현상 발생 및 R&D기반의 붕괴
(1) 정책 목적의 하향식 R&D사업 위주 투자로 고위험·선도형 R&D회피, 미래 대응을 위한 국토교통 기술 다양성 저하 및 기술 수준 하락 발생
◦ 국토교통 R&D는 그동안 주로 정부의 정책적 추진 방향과 일치하는 대형 응용· 개발단계 연구에 집중하여, 미래에 대비한 창의적·도전적 연구개발에 한계
※ 국토교통부 R&D사업 중 상향식 연구 지원 사업은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1개에 불과하며 국토교통부 지원 신규과제의 58.5%를 담당하는 동 사업이 2022년 일몰 예정임
◦ 또한 정책목표 지향형 국토교통 R&D추진으로 장기적‧거시적 관점의 R&D 추진이 불가하고, 특히 고위험·선도형 R&D 회피 현상 심화로 기술 경쟁력 저하 우려
※ 기술개발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사업의 경제성, 법·제도적 지원 미비, 사회적 합의 도출 등 다양한 리스크로 고위험, 선도형 기술개발에 대한 회피가 심화
※ 국가중점과학기술 중 국토교통분야의 기초연구 역량은 3.04로 중국(3.30)에 이미 추월
(2) 성과 불확실성 및 장기간 투자가 필요한 특성으로 기초연구 지원이 미흡하고 이에 따라 국토교통 R&D 기반의 붕괴가 우려되는 상황 지속
◦ 국토교통 연구인력 규모는 장기간 정체 상태, 특히 대학 소속 연구인력은 매년 급격하게 감소하는 등 국토교통R&D 기반 붕괴 및 기술경쟁력 약화 심화
※ 국토교통 연구인력은 0.3% 증가(’08~’17)에 그쳤으며 동 기간 대학 연구인력은 오히려 9% 감소
◦ 대형 과제 중심 지원으로 신진연구자 등 R&D지원 소외 계층이 발생하고 있으며 실제로 20~30대의 신진 연구인력 비율 감소로 연구활동의 활력 저하 우려
※ 국토교통분야 20~30대 인력감소(63%→43%, ’08~’17)로 신진연구인력 유입 감소가 가시화
(3) 기반기술 확보를 위한 과제 발굴, 기획, 연구 및 성과물의 활용·확산으로 이어지는 국토교통 R&D 선순환지원 체계 부재로 우수 성과 창출에 한계
◦ 건설, 도시, 교통, 항공 등 분야별 개별 대형 사업 추진으로 기반기술의 공동 개발 및 기술의 융․복합 지원 등 분야 간 전략적 추진체계 미흡
※ 하향식 대형 R&D사업은 개별 전략과 목표로 추진되어 분야 간 연계 및 협력이 어려운 구조
※ 소수 우수 전문가 중심의 사업 운영으로 신진연구인력의 참여가 매우 힘든 여건
◦ 기존에 기초 연구 지원을 통해 다수 성과를 확보했음에도 대형 R&D사업화 및 연계 등 성과 고도화 미흡
※ 연구성과의 후속연계 체제 미비 및 성과제고 유인책 부재 등에 대해 지속적 지적을 받음
□ (사업 추진 필요성) 국토교통 기술의 다양성 확보를 통한 미래 신성장동력 창출, 이슈대응을 위한 도전적 과제 지원 및 성과 확산 기반 필요
(1) 국토교통 환경변화에 따른 미래 이슈대응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 및 융복합이 가능한 국토교통 기반기술 개발 지원 및 확보가 절실한 상황
◦ 안정적인 미래 국토교통 산업 성장 및 육성을 위한 창의적 융합 연구개발과 다양한 국토교통 기반기술 확보를 위한 기반 마련이 시급
◦ 국토교통 기술의 다양성 확보를 위한 탐색형 연구지원을 통해 폭넓은 활용성과 현장 적용성을 갖는 검증이 완료된 다수의 기술 확보가 중요
◦ 국토교통 기술은 다수의 요소 기술이 결합 또는 융합하여 하나의 목적물을 구성하는 시스템 기술로서의 특성을 가지므로 다수의 요소 기술 확보가 핵심
◦ 기존 연구자 주도의 상향식 연구개발 지원 사업의 혁신적 개선이 필요한 상황
(2) 국토교통 미래 신성장동력 발굴을 위한 정부 주도의 장기적‧거시적 관점의 연구 지원 및 고위험 선도형 기술개발을 위한 도전과제 지원이 필요
◦ 인구·사회, 기후·환경 변화 및 신기술의 등장 등 급변하는 미래의 불확실성을 인정하고, 미래 선점을 위한 다양한 기술 확보가 필요한 시점
◦ 단순히 정부 정책을 반영한 단기 하향식 R&D지원 및 연구자 수요 대응을 위한 단순 물량 지원만으로는 선도적 기술 발굴에 한계가 존재
◦ 기존의 지원 방식을 벗어난 혁신적 지원 전략을 고민할 시점
(3) 국토교통 연구자의 R&D 역량 강화 및 연구 성과의 후속 연계 지원 등 실질적 성과창출을 견인하는 지속가능한 R&D 기반 혁신 필요
◦ 현재 국토교통 R&D지원 체계는 개별 사업 단위에서 기술개발 및 실증이 진행되고 있어 기반 연구 성과가 대형 사업으로 연계되기 어려운 구조임
◦ 개발한 기반기술에 대한 후속연계체계 미비로 개발된 기반기술 성과의 연계․확산에 한계가 있으며 이는 전반적으로 R&D 투입의 비효율 발생
◦ 연구현장 의견조사 결과 후속 연계 체계의 부재를 지적하는 의견이 다수 제기되었으며, 기존 사업 또한 해당 이슈에 대한 지적을 받고 있어 개선이 필요한 상황
4. 사업 추진 전략
□ 연구자 주도의 혁신 거버넌스 체계 신설
◦ 연구자 주도 기획 : 국토교통 분야 분야별 우수 연구자를 리더로 선정하여, 연구자지원을 위한 기술혁신그룹을 구성하고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기술기획 추진
- 풍부한 연구 경험과 리더십을 가진 국토교통 분야 분야별 우수 연구자를 리더로하는 기술혁신그룹을 신설하여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기술기획 추진
ㆍ 연구자 주도의 상향식 연구과제 지원을 통해 기술모판에 확보된 다양한 기반기술로부터 산업적 성장이 기대되는 유망 기술 발굴 및 기획 추진
ㆍ 국토교통 신성장동력 산업 창출, 미래 기술·사회·환경의 변화에 따른 이슈해결을 위한 핵심기술의 발굴 및 기획
- 기술혁신그룹리더의 담당분야 과제 발굴, 기획, 기술 자문 및 과제 전주기 컨설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그룹별 외부 자문위원회 구성·지원
ㆍ 과제 발굴 및 기획 지원 : 국토교통 신성장동력 기술 및 이슈 대응형 국토교통기술 발굴, 기술 확보전략수립 및 연구개발계획, 연구 기획 및 RFP 작성 등
ㆍ 연구과제 전주기 컨설팅 지원 : 담당 기술분야의 상·하향식 연구개발 과제에 대한 기술개발 전략, 성과확보 전략 및 연구인프라 활용 등 전주기 지원 등
◦ 연구자 중심 과제 설계 : 연구비 및 연구기간 설정의 자율성을 연구자에게 부여하는 연구자 중심의 과제 및 사업 운영
- 상·하향식 연구과제의 지원 비중은 7:3으로 설정하여 연구자 제안 상향식 자율 주제의 연구과제 지원을 기본 구조로 운영
- 상향식 연구과제의 경우 연구기간, 연구비 규모를 각각 연간 3억원 이내, 총 기간 3년 이내에서 연구자가 직접 제안
◦ 신진연구자 지원 확대 : 국토교통 R&D 저변 확대를 위하여 기존 국토교통 R&D체계에서 소외 받을 수 있는 신진연구자 등을 위한 별도 지원 체계 제공
- 박사학위취득 7년 이내 또는 국토교통부 R&D 사업에 최초 지원하는 신진연구자 및 국토교통분야 혁신형 중소기업* 소속 연구자
※ 중소기업의 경우 대학 또는 출연연이 주관하는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경우에 한하여 지원 가능
□ 선도적 미래기술 창출을 위한 혁신 프로그램 설계·운영
◦ 창의적(Inventive) 과제 지원 : 신기술, 원천기술 뿐만 아니라 기술 융합을 통한신기능 구현, 기존 기술의 가치 재창출 등 창의적 아이디어의 수용 추진
- 상향식 연구지원 사업은 특정 기술개발 방향이나 문제점·이슈 제시 없이 연구자 창의성이 발현될 수 있도록 과제 선정체계로 운영
- 연구자가 제안한 다양한 주제의 과제 수행을 통해 향후 활용 가능한 국토교통분야 미래 기술모판(Seed Bed)을 구축
◦ 혁신적(Innovative) 성과 창출 지원 : 혁신적 연구성과 창출을 위한 단계별 맞춤형 컨설팅 지원 및 성과 제고를 위한 경쟁형 과제 운영 도입
- 연구계획수립,성과창출전략, 지식재산권확보전락, 연구인프라활용전략 및 성과활용·연계 전략 등 과제 수행 전주기에 걸친 기술혁신그룹의 밀착 지원 추진
- 연구종료 이후, 우수성과의 경우 타 현행/신규 대형R&D사업 연계 및 대형R&D사업화 기획 추진 등으로 연계 지원
- 하향식 과제 경우, 동일 주제에 다양한 방법론을 제시한 복수 연구진을 지원,경쟁형 중간평가를 통해 우수 연구진을 선정하고 이후 선정된 연구진 집중 지원
◦ 소통하는(Interactive) 운영체계 구축 : 기술혁신그룹은 사업 참여 연구자와의 소통 강화를 통해 연구 효율성 향상 및 성과 제고를 도모
- 각 기술혁신그룹은 분야별 사업 참여 연구자와 연구진행 상황 검토 및 요구 사항수렴을 위해 주기적 컨설팅 및 상시적 소통 창구를 유지
- 성과교류회의 정기적 추진으로 연구자간 교류 촉진과 함께 우수성과 발굴·홍보,융합연구 주제 발굴, 우수성과의 홍보 및 기술혁신그룹 간 상호 교류 추진
- 각 기술혁신그룹의 리더로 구성된 협의체는 사업 참여 연구자를 대표하여 전문기관(KAIA), 타 사업 및 타 부처와의 외부 소통 창구 역할 수행
□ 우수성과 활용을 위한 지속가능한 혁신 R&D 환경 조성
◦ 사업 성과를 국토교통 기반기술 Pool인 기술 모판(Seed Bed)에 편입하여 관리
- 기술혁신그룹과 전문기관 주도로 사업 성과의 축적, 확장, 고도화 기반이 되는 국토교통 기반기술 Pool인 기술 모판(Seed Bed)을 구성하고 지속적으로 관리
- 기술혁신그룹과 전문기관은 연구 결과의 과학적·기술적·경제적 가치 및 잠재력을 평가하여 일정 수준 이상의 기술을 기술 모판에 축적
◦ 개발 기술의 성과연계 및 성과확산 지원
- 기술혁신그룹은 기술 모판의 기반기술 중 사업화 가능성이 높은 기술을 선별하고, 기술이전 유망기술을 국토교통기술 SMK*에 축적하여 기술이전 지원
※ SMK(Sales Material Kit) : 기술마케팅 대상기술에 대한 기술상품 정보서
- 주관연구기관이 직접 기술사업화를 희망하는 경우 또는 기술사업화를 위한 추가 R&D가 필요한 경우에는 「국토교통 기술사업화 지원사업」과의 연계 지원
◦ 기술 모판을 활용하여 내역사업 간 성과 연계 및 고도화 창구를 제공
- 미래불확실성에 대비한 기술 발굴 원천으로서의 기술 모판(Seed Bed)을 중심으로 동 사업의 2개 내역사업(Value+ 및 Breakthrough 유형)을 배치
※ 기술 모판을 중심으로 ①불확실성에 대응한 다양한 대안 탐색, ②기술 모판의 축적,③기술 검토 및 환류, ④우수 기술 고도화를 위한 2개 내역사업 구성
- 기술 아이템의 발굴 원천을 연구자의 창의성을 기초로 한 지속적인 다양한 탐색형 연구성과 창출 과정에 두고 제도화하여 장기 관점의 미래선도형 기술 개발 체계 마련
◦ 우수 성과의 타 R&D 사업 후속 연계 지원
- 기술혁신그룹 주도로 동 사업 성과의 국토교통부 R&D 사업과의 연계, 타 부처 R&D 사업과의 연계, 다부처 사업 연계 등 타 R&D 사업과 후속 연계를 지원
※ 우수 성과를 창출한 동 사업 수행 과제를 국토교통부 및 타 부처의 R&D 사업 과제에 지원하여 선정될 수 있도록 지원하거나, 우수 성과를 계승할 수 있는 기술 아이템을 R&D 사업으로 기획할수 있도록 그룹 내 융합연구과제로 발굴 추진
5. 사업 구성
□ [내역사업 1] 연구자 주도 Value+ 기술 연구
◦ (지원목적) 다양한 가능성을 고려한 미래 국토교통 기반기술 확보를 위해 다양한 국토교통 분야의 연구자 주도 자율형 상향식 연구과제 발굴 및 지원
◦ (지원내용) 4개 기술혁신그룹별(초연결도시구현, 고부가가치건설, 첨단운송시스템, 안전국토실현) 분야에 해당하는 국토교통 상향식 자율형 주제 연구 지원
- 각 기술혁신그룹 분야에서 제안 가능한 탐색적 맥락을 가지는 연구자 제안 기술 중 인접 분야 내지 타 분야 파급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창의·융합 기술
◦ (상향식 자율주제) 지원 대상에 해당하는 기술에 대해 연구자 제안 자율주제 과제에 대하여 선정 평가를 통해 선정
◦ (지원대상) 기반기술 연구 수행역량을 갖춘 대학 및 중소기업. 단독 또는 컨소시엄
- 창의성 활용 및 다양한 기반 기술 확보를 위해 신진연구자, 초기연구자 및 혁신형 중소기업 소속 연구자에 대한 별도 지원을 통해 국토교통분야 연구 저변확대
ㆍ (일반형트랙) 대학, 중소기업* 소속 연구자 전체를 대상으로 지원하는 일반 트랙
ㆍ (저변확대형트랙) 국토교통부 R&D사업 최초 지원 연구자, 박사학위 취득 후 7년 이내 신진연구자, 혁신형 중소기업 연구자 등 R&D지원 소외 연구자 전용 트랙
※ 중소기업은 단독/주관으로 참여 불가하며, 대학 주관 컨소시엄의 공동 참여 기관으로 지원 가능
◦ (지원규모) 과제당 연간 1~3억원, 1~3년 지원
- 과제별 기간과 규모는 3억원 이내, 3년 이내에서 연구자가 자율적으로 제안
- 기술분야별 편중을 억제하고 분야별 기술개발 수요를 반영하기 위하여 분야별 지원율과 선정률을 연계하여, 각 분야별 최종경쟁률이 동일하도록 선정
◦ (성과활용) 성과물은 검증 과정을 거쳐 기술모판(Seed Bed)으로 편입하여 동 사업을 통해 산출한 다양한 성과의 활용·확산 창구 마련
- 우수 기술 Pool인 기술모판에 포함된 우수 연구 성과물을 대상으로 기술이전, 사업화 등 성과 활용·확산을 지원
- 유망기술의 경우 기술혁신그룹에서 별도 기획 과제화 추진
□ [내역사업 2] 미래 선도형 Breakthrough 기술 연구
◦ (지원목적) 국토교통 분야 미래 이슈 대응 및 신성장동력 산업 선점을 위한 장기적 전략분야 선택·집중 및 중장기 기술개발을 위한 전략형 기반기술 지원
◦ (지원내용) 4개 기술혁신그룹별(초연결도시구현, 고부가가치건설, 첨단운송시스템, 안전국토실현) TI 및 전문가 검토를 통해 선정한 국토교통 미래 전략기술 연구개발 지원
- (대상기술 범위) 4대 기술혁신그룹 분야 중 미래 신성장동력 발굴 또는 미래 이슈 대응을 위하여 전략적으로 발굴하고 기획한 기술
◦ (하향식 품목지정) 기술혁신그룹에서 신성장동력 발굴 및 미래환경변화 대응을 위한 필요한 기술로 도출된 전략기술로 기술혁신그룹이 작성한 제안요청서(RFP)를바탕으로 공모를 통해 연구자 선정
◦ (지원대상) 연구 수행역량을 갖춘 대학, 출연연, 중소기업. 단독 또는 컨소시엄
- 기술개발성공 가능성과 성과 품질 고도화 역량을 주요 선정 기준으로 활용
- 연구동기 강화를 위해 단일 주제에 복수 연구자간 경쟁트랙 운영 추진
ㆍ (비경쟁형트랙) 1개 주제에 대해 1개 연구진 선정 후 과제 기간 계속 지원
ㆍ (경쟁형트랙) 1개 주제에 대해 서로 다른 방법론을 제시한 2개 연구진을 선정하여 지원, 2년차 중간 평가 후 1개 연구진 선정, 후속 기간 계속 지원
※ 중소기업은 단독/주관으로 참여 불가하며, 대학, 출연연 주관 컨소시엄의 공동 참여 기관으로 지원 가능
◦ (지원규모) 과제당 연간 3~4억원, 2~3년 지원
- 기술혁신그룹에서 발굴한 전략과제 기술 특성 및 기술 수준을 고려하여 기획단계에서 연구비 규모와 연구 수행 기간을 결정
- 전략적기술 개발 목적 달성 및 분야별 특성을 고려하여 예산 한도 내에서 각 기술혁신그룹에 지원규모 및 기간 결정의 자율성 부여
◦ (성과활용) 우수과제에 대한 중장기 대형R&D과제화·사업화 기획 추진
- 연구성과를 활용한 신규 중장기 대형R&D과제화·사업화 추진(기획연구 추진)
- 국토교통부 사업, 타 부처 사업 및 다부처․범부처 사업과의 연계 창구 제공을 통해 우수 성과의 후속 활용 및 확산을 지원
6. 사업 운영 및 소요 예산
□ 사업 추진 체계
◦ 사업 총괄 주관은 국토교통부가 담당, 사업관리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KAIA), R&D 전문성 강화는 기술혁신그룹, 기술개발은 개별 연구기관에서 수행
□ 사업 소요 예산
◦ 사업 소요 예산은 9년 간(2022년~2030년) 총 사업비 3,595.69억원으로 정부 출연금은 3,452.80억원, 민간부담금은 142.89억원으로 구성
7. 기대 효과
□ 국토교통 분야의 연구자 주도형 R&D 혁신 프로그램 신설 및 선순환 R&D생태계 조성을 통한 국토교통 기반기술 육성과 미래 신성장동력 창출
8. 기존 사업과의 비교 및 차별성
□ 국토교통 기반기술 개발을 지원해 온 기존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의 개념·취지는 계승, 문제점은 개선하여 도전적이고 혁신적 사업으로 설계
◦ ‘계승’, ‘도전’, ‘혁신’이라는 3가지 신규 사업 핵심가치(Core Value) 설정
◦ (계승) 국토교통 분야 연구자 주도의 상향식 지원 사업으로서의 기능과 위상 계승
- 목적형 대형R&D사업 중심의 국토교통부 지원체계에서 유일한 연구자 주도의 상향식 자율 주제 연구를 지원하는 사업의 본질은 계승
ㆍ 연구자 주도의 상향식 자율주제 연구 지원 사업이라는 본질 및 위상을 계승하고 과제별 예산·기간 등에 대한 자율성을 강화
◦ (도전) 미래 이슈 대응을 위한 선도적 기술 발굴 및 개발을 통한 기반 기술 확보
- 사업 단위의 기술개발 목표나 지향점의 부재 및 단순 연구현장의 수요 대응으로 인한 사업 전략성 부재라는 지적을 개선하여 도전적 목표 설정
ㆍ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성과 300건 확보 및 사업 성과를 활용한 대형사업화, 타 사업 연계 실적 140건 확보 등 구체적이고 도전적 목표를 제시
◦ (혁신) 연구자 주도의 과제 기획, 운영, 성과확산 등 연구 전주기 지원 체계 혁신
- 연구비 수혜에 따라 연구성과만을 창출하는 수동적 연구자 역할에서 벗어나 국토 교통 미래 이슈 발굴 및 기술개발 계획 수립 등 연구자로서의 역할 적극 확대
ㆍ 연구자가 주도하는 기술혁신그룹 신설 및 R&D과제 발굴 기획 및 성과 연계· 확산을 지원하는 연구자주도 혁신 R&D 프로그램을 추진
(출처 : 요약문 7p)
과제명(ProjectTitle) : | - |
---|---|
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Copyright KISTI. All Rights Reserv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