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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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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최세범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03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000004721 |
과제고유번호 | 1711084340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
DB 구축일자 | 2020-07-29 |
키워드 | 동력 전달 장치.자기강화 원리.듀얼 클러치 변속기.액추에이터.건식 클러치.모터 제어.초 고효율.경량화.자동차. |
연구개요
근래의 자동차 시장에서는 에너지난 및 환경오염의 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자동화 수동변속기 (AMT)나 듀얼클러치 변속기 (DCT) 등, 수동변속기나 그 이상의 효율을 갖는 변속기가 빠르게 도입되어 자동변속기를 대체하고 있다. 이 때, 자동차의 구동력 제어를 위해 사용되는 동력 전달 장치는 상당한 크기의 체결력을 요한다. 따라서 이를 구동하기 위하여 소비되는 에너지의 양은 무시하지 못할 정도로 크다. 특히 DCT는 두 개의 고출력 모터가 사용되는데, 이는 차량의 전체적인 무게 증가로 이어진다.
따라서 본 계획서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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