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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 성평등 교육의 요구현실과 활성화 방안
The study on practical needs and strategies for the gender awareness program in schoo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연구책임자 최윤정
참여연구자 박성정 , 장희영 , 김효경 , 최윤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000005544
과제고유번호 1105014752
사업명 한국여성정책연구원(R&D)
DB 구축일자 2020-07-29
키워드 학교 성평등교육.학생 성평등의식.성평등한 학교문화.성평등교육 재구조화.

초록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자라나는 세대에서의 성평등 의식 수준은 성별에 따른 격차가 큰 것으로 확인되며, 이것이 점차 심화되고 있는 추세임. 실제 초중등 일부 남학생들 사이에서 여성비하 내지는 여성혐오 경향이 관찰되기도 함. 향후 성별 갈등이 주요 사회갈등으로 대두될 것으로 예견됨.
❍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학교환경은 이와 같은 학생의 의식 변화와 문화에 충분히 대응하지 못하고 있음. 학교에서의 성평등교육은 학교장 재량에 의존하여 단발성 교육에 그치거나 그마저도 실시되지 못하는 상황이며, 실제

Abstract

Those who are in their formative years have shown that they have a significant difference by gender, in perceiving gender equality. The gap has only worsened, so people believe that it could be a source of major social conflicts. Nevertheless, our school environment is not fully responsive to chang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4
  • 연구요약 ... 6
  • 목차 ... 30
  • 표목차 ... 33
  • 그림목차 ... 38
  • Ⅰ. 서 론 ... 40
  •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42
  • 2. 연구내용 ... 46
  • 3. 연구방법 ... 48
  • 가. 문헌연구 ... 48
  • 나. 학생 및 교육청 대상 실태조사 ... 48
  • 다. 초점집단인터뷰(FGI) 및 초점집단토론(FGD) ... 55
  • 라. 2015 개정 교육과정 분석 ... 56
  • 마. 자문회의 ... 57
  • Ⅱ. 이론적 논의와 현황 검토 ... 58
  • 1. 성평등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 60
  • 가. 성평등교육의 개념과 범위 ... 60
  • 나. 학교 성평등교육의 효과 ... 76
  • 2. 학교 성평등교육 현황 ... 80
  • 가. 성차별적인 학교 문화 ... 80
  • 나. 학교 성평등교육 현황 ... 82
  • Ⅲ. 초중등 성평등교육의 요구 현실 ... 86
  • 1. 학생들의 성차별 및 혐오문화 경험 ... 88
  • 가. 학교에서의 성차별 경험 ... 88
  • 나. 온라인에서의 혐오 문화 경험 ... 107
  • 2. 학생들의 성평등 의식과 성평등 태도 ... 118
  • 가. 학생들의 성평등 의식 수준 ... 118
  • 나. 학생들의 성평등 이슈에 대한 태도 ... 124
  • 3. 학교 성차별 문화와 성평등 의식: FGI 결과 ... 127
  • 가. 성차별, 성희롱 경험 ... 127
  • 나. 성평등 의식 ... 135
  • 4. 소결 및 시사점 ... 140
  • Ⅳ. 초중등 성평등교육 추진 실태 ... 146
  • 1. 교육청의 성평등교육 추진 실태 ... 148
  • 가. 교육청의 성평등교육 및 관련 범교과 추진체계 ... 148
  • 나. 교육청의 성평등교육 추진 및 지원 현황 ... 157
  • 다. 성평등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 ... 166
  • 라. 성평등교육 운영 사례: 서울특별시교육청의 ‘성평등 문화 확산 및 조직문화 개선 사업’을 중심으로 ... 169
  • 2. 학교 현장에서의 성평등교육 추진 실태 ... 175
  • 가. 성평등교육 추진 현황 ... 175
  • 나. 그 외 성평등 의식 관련 교육 ... 185
  • 다. 성평등교육의 효과 ... 194
  • 라. 성평등교육 개선요구 ... 199
  • 3. 성평등교육 참여 경험: FGI 결과 ... 205
  • 가. 성평등교육 경험 ... 205
  • 나. 성평등교육의 개선요구 ... 210
  • 4. 소결 및 시사점 ... 221
  • 가. 교육청의 성평등교육 추진 실태 ... 221
  • 나. 학교 현장에서의 성평등교육 추진 실태 ... 224
  • Ⅴ.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나타난 성평등 내용 분석 ... 228
  • 1. 교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성평등 관련 내용 ... 231
  • 가. 교과 교육과정 내 성평등 관련 내용 개괄 ... 232
  • 나. 교과별 성평등 관련 내용 분석 ... 238
  • 다. 학교급별 성평등 관련 내용 계열성 분석 ... 261
  • 2. 범교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성평등 관련 내용 ... 265
  • 가. 안전・건강교육 ... 267
  • 나. 진로교육 ... 277
  • 다. 인권교육 ... 284
  • 3. 소결 및 시사점 ... 293
  • Ⅵ. 결론 및 제언 ... 296
  • 1. 요약 및 결론 ... 298
  • 2. 정책제언 ... 304
  • 가. 국가 성평등교육 재구조화 방안 ... 304
  • 나. 학교 성평등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편 방안 ... 318
  • 다. 교사・강사의 인식 및 전문성 제고 강화 ... 332
  • 라. 학교 성평등교육 지원 사업 활성화 ... 341
  • 참고문헌 ... 346
  • 부록 ... 356
  • 부록1. 학생 대상 실태조사지 ... 358
  • 부록2. 교육청 대상 실태조사지 ... 369
  • 부록3. 학생 대상 FGI 조사지 ... 377
  • 부록4. 현장전문가 대상 FGI 조사지 ... 379
  • Abstract ... 380
  • 끝페이지 ... 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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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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