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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저속 운행 디젤 차량의 착탈식 매연저감장치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대지금속
연구책임자 박효국
참여연구자 이배균 , 김상만 , 이상일 , 이재용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06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지식경제부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등록번호 TRKO202000005714
과제고유번호 1415125515
사업명 산업집적지경쟁력강화사업
DB 구축일자 2020-07-29
키워드 디젤엔진.NEDC 모드.필터교환식.DPF.

초록

1. 최종목표
정부는 운행차 후처리장치 보급 사업을 벌여 2010년 말 기준 5만5천대의 디젤 차량에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하는 사업을 추진했고 2014년까지 54만대의 디젤 차량의 저감장치를 부착할 예정이지만 예산 부족으로 장착수준이 기대에 못 미치고 있다. 또 한 가지 다른 문제점은 매연 저감 장치 DPF(Diesel particulate filter)를 장착하는 배기량 3L 이상 급의 디젤 차량(버스 및 중대형 트럭)중에서 가장 많이 장착되는 방식이 자연재생방식의 DPF매연 저감장치이다. 이 장치는 배출가스 온도가 최소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최종보고서 ... 2
  • 제 출 문 ... 3
  • 최종보고서 초록 ... 4
  • 목차 ... 5
  • 제 1 장 서론 ... 6
  • 제 1 절 개발기술의 필요성 ... 6
  • 제 2 절 국내·외 관련기술의 현황 ... 10
  • 1. 국내 관련 기슬 현황 ... 10
  • 2. 국외 관련 기술 현황 ... 15
  • 제 2 장 기술개발 내용 및 방법 ... 17
  • 제 1 절 DPF 필터 재질 제안 ... 17
  • 1. Metal wire 소재 선정 ... 17
  • 제 2 절 DPF 설계 및 시제품 제작 ... 20
  • 1. DPF 최종설계안 ... 20
  • 2. 시제품 제작 ... 21
  • 제 3 절 차대동력계상 배출가스 성능시험 ... 21
  • 1. 실험 장치 ... 21
  • 2. 실험방법 ... 24
  • 제 3 장 결과 ... 29
  • 제 1 절 시제품 Fiiter_PM포집효율 결과 ... 29
  • 1. 1차 샘플 filter 결과 - Wave type, 1000km 주행 후 ... 29
  • 2. 2차 샘플 filter 결과 - Plane type, 1000km 주행 후 ... 29
  • 3. 3차 샘플 filter 결과 - Plane type, 500km 주행 후 ... 30
  • 4. 4차 샘플 filter 결과 - Plane type, 100km 주행 후 ... 30
  • 제 2 절 배출가스 성능시험 결과 ... 31
  • 제 3 절 배압과 배출가스 온도 변화 ... 37
  • 제 4 절 배출가스 인증시험 결과 ... 40
  • 제 5 절 배출가스 성능재시험 결과 ... 40
  • 제 6 절 결론 ... 42
  • 끝페이지 ... 43

표/그림 (56)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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