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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효율 입승식 카운터발란스 전동지게차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태진이엔지
연구책임자 이승훈
참여연구자 윤홍기 , 이정수 , 신성우 , 김동균 , 설대호 , 라준희 , 이택성 , 조용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등록번호 TRKO202000005764
과제고유번호 1415136412
사업명 산업집적지경쟁력강화사업
DB 구축일자 2020-07-29
키워드 구조안전성 기술.최소 회전반경 기술.소음저감기술.구동제어기술.회생제동 및 고효율 기술.

초록

개발목표 및 내용
1. 최종목표
기존 입승식 리치타입 전동지게차 대비 15% 이상 회전반경이 작고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한 콤팩트한 구조에 AC 컨트롤러 채택과 최적화된 컨트롤 프로그램 개발로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한 입승식 카운터발란스 전동지게차(Stand-up Counterbalanced Forklift)를 개발하여 장비의 회전반경을 줄여 통로면적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고, 작업의 효율성을 높여 기업들의 물류 창고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물류비용을 최소화한다.

2. 개발내용 및 결과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최종보고서 ... 2
  • 제 출 문 ... 3
  • 최종보고서 초록 ... 4
  • 목차 ... 5
  • 제 1장 서론 ... 6
  • 제 1절 기술개발의 개요 ... 6
  • 제 2절 기술개발의 목표 ... 7
  • 제 3절 참여기관 개발기술 목표 및 내용 ... 8
  • 제 4절 국내외 관련기술의 현황(시장현황) ... 10
  • 제 5절 기술개발 추진전략 및 체계 ... 18
  • 제 2장 기술개발 내용 및 방법 ... 21
  • 제 1절 회전반경 최소화 기술 ... 21
  • 제 2절 입승식 탑승 방식 ... 24
  • 제 3절 배터리 트레이 수납/인출 기술 ... 26
  • 제 4절 주요 부품 도입 ... 27
  • 제 5절 AC 컨트롤러 구동제어기술 ... 33
  • 제 6절 구조안정성 기술을 통한 강건한 Mast 및 Frame 구조개발 ... 43
  • 제 7절 기타 기술개발 내용 ... 59
  • 제 3장 결과 ... 60
  • 제 1절 후륜구동 방식 제작 (1차 시제품) ... 60
  • 제 2절 전륜구동 방식 제작 (2차 시제품) ... 68
  • 제 3절 기술개발의 평가 ... 90
  • 제 4절 양산 및 판로 확보 계획 ... 95
  • 제 5절 기대효과(기술적, 경제적) 및 적용분야 ... 98
  • 끝페이지 ... 100

표/그림 (71)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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