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전자기록관리 전문교육을 위한 모델 연구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국가기록원
National Archives of Korea
연구책임자 곽정
참여연구자 김진아 , 남연화 , 임선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행정안전부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과제관리전문기관 국가기록원
National Archives of Korea
등록번호 TRKO202000005839
과제고유번호 1315000922
사업명 기록물보존기술연구
DB 구축일자 2020-07-29

초록

제1장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연구 배경
○ 행정환경 전자화에 따라 기록관리 전 과정 전자기록체계로 전환
- 각급기관 기록관리 담당자의 대부분은 종이문서 기반 기록관리 지식에 머물러 있어 전자기록관리 업무수행에 한계
- 국가 전자기록관리체계의 안정적,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기록관리 종사자의 전자기록관리 역량 필요

○ 현재의 교육체계에는 전자기록관리 실무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 미흡

(출처 : 본문 : 제1장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자체연구과제 최종보고서 ... 5
  • 제 출 문 ... 7
  • 목차 ... 9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4
  • 제1장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5
  • 1. 연구 배경 ... 15
  • 2. 연구 필요성 ... 15
  • 3. 연구 목표 ... 15
  • 4. 연구 내용 및 방법 ... 15
  • 가) 그 간의 전자기록관리 교육 현황 및 환경 분석 ... 15
  • 나) 국내·외 전자기록관리 교육 사례 및 내용 조사 ... 16
  • 다) 전자기록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항목 도출 및 설문 조사 ... 16
  • 라) 전자기록관리 전문교육 모델 및 강화 방안 ... 17
  • 제2장 전자기록 교육현황 및 환경 변화 ... 18
  • 1. 기록관리교육센터 교육과정 현황 ... 18
  • 2. 기록관리교육센터 전자기록 교육과정 현황 ... 24
  • 가) 전자기록관리 교육과정 변화 및 현황 ... 25
  • 3. 기록관리교육센터 시설 현황 ... 31
  • 4. 전자기록관리 환경 변화 ... 32
  • 가) 전자기록관리 업무 환경 변화 ... 32
  • 나) 전자기록환경을 반영한 국제표준의 변화 ... 33
  • 5. 성과와 한계 ... 34
  • 가) 전자기록관리 교육 성과 ... 34
  • 나) 전자환경에서 기록관리 내·외부 환경 ... 34
  • 다) 한계 및 시사점 ... 34
  • 제3장 국·내외 전자기록 관련 사례 ... 35
  • 1. 국내 대학원 기록관리교육 및 전자기록 관련 과목 조사 ... 35
  • 2. 국내 기관 사례 ... 42
  • 가) 전문직 대상 국가 교육기관(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문화과) ... 42
  • 나) 국가 및 민간 교육기관 ... 44
  • 다) 국내 기관 사례 특징 ... 48
  • 3. 국외 기관 사례 ... 49
  • 가) 미국 NARA(국립기록청) ... 49
  • 나) 미국 SAA(기록관리자협회) ... 56
  • 다) 호주 NAA(국가기록원) ... 63
  • 라) 국외 기관 사례 특징 ... 64
  • 제4장 교육생 및 강사 설문조사 ... 65
  • 1. 설문항목 도출 및 설계 ... 65
  • 가) SAA 기록관리 전문 인력 전문성 ... 65
  • 나) 전자기록관리를 수행하기 위한 지식 영역 ... 67
  • 다) 전자기록관리를 위한 정보화 능력 ... 69
  • 라) 기록관리 전문요원의 기록관리 업무 영역 ... 71
  • 마) 전자기록관리를 위한 지식영역 종합 ... 72
  • 2. 설문조사 및 결과 ... 73
  • 가) 설문 개요 ... 73
  • 나) 설문 결과 ... 75
  • 다) 설문 내용, 시사점 및 강사진 의견 종합 ... 78
  • 라) 교육생 및 강사 대상 설문조사지 ... 80
  • 제5장 전자기록관리 전문교육 모델 및 교육 강화 방안 ... 85
  • 1. 전자기록관리 전문교육 모델 설계(안) ... 85
  • 가) 전자기록관리 수행을 위한 역량 분야 및 목표 ... 85
  • 나) 전자기록관리 교육을 위해 필요한 4가지 분야 ... 85
  • 다) 전자기록관리 교육을 위해 필요한 4가지 분야 모델 제안 ... 86
  • 2. 전자기록관리 교육 강화 방안(안) ... 87
  • 가) 전자기록관리 전문교육 모델(수준‧단계별) ... 87
  • 나) 전자기록관리 교육 체계화 및 확대 운영 방안 ... 90
  • 참고문헌 ... 94
  • 끝페이지 ... 94

표/그림 (36)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