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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시티 위치기반 인프라 기술 개발 및 해외진출 전략 수립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전략컨설팅집현
연구책임자 양현모
참여연구자 이광범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04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000008301
과제고유번호 1711101796
사업명 연구산업육성(R&D)
DB 구축일자 2020-07-29
키워드 스마트시티.사물인터넷.인도네시아.위치측정.사업화 전략.smart city.IoT.Indonesia.measuring position.commercialization strategy.

초록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스마트시티 인프라기술의 해외 진출 다각화를 위한 진출 국가를 선정하고, 국가별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여 현지파트너·수요처 발굴을 통해 시작품 제작 및 해외인증 확보를 목표로 함
- 해당 기술의 해외 진출을 위한 시장현황 분석
- 대상기술의 해외 진출 국가별 사업화 전략 수립
- 대상기술의 해외사업화 추진

□ 연구개발성과
❍ 기술마케팅 자료 제작
- 정부/지자체 대상 : 인도네시아 정부·지자체(자카르타, 반둥, 치비농)을 대상으로 국내 스마트시티 정책, 성공요인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보고서 요약서 ... 4
  • 요약문 ... 5
  • 목차 ... 7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9
  • Ⅰ.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1
  • 1-1. 본 과제의 배경 및 필요성 ... 11
  • 1-2. 본 과제 목표 및 내용 ... 15
  • 1-3. 대상기술 소개 ... 17
  • Ⅱ. 국내외 스마트시티 관련 최근 트렌드 분석 및 진출대상국 선정 ... 21
  • 2-1. 스마트시티 글로벌 트렌드 ... 21
  • 2-1-1. 주요국 스마트시티 추진전략 분석 ... 24
  • 2-1-2. 글로벌 트렌드 분석 시사점 ... 37
  • 2-2. 국내 스마트시티 성공사례에 대한 분석 ... 38
  • 2-2-1. 한국 스마트시티 성공사례 ... 38
  • 2-2-2. 한국 스마트시티 성공사례에 따른 시사점 ... 44
  • 2-3. 진출 예정 국가의 스마트시티 정책 및 기술·시장 동향 ... 45
  • 2-3-1. 아세안 스마트시티 현황 ... 45
  • 2-3-2. 우선 진출대상국 선정 ... 59
  • Ⅲ. 해외사업화 전략 수립 ... 63
  • 3-1. 대상유형별 마케팅 전략 수립 ... 63
  • 3-2. 마케팅 자료 작성 ... 64
  • 3-3. 한-인니 스마트시티 분야의 협력방안 도출 ... 88
  • 3-4. 마케팅 추진 성과 ... 93
  • 3-4-1. 전시회 및 세미나 등 관련 행사 참석 지원 ... 93
  • 3-4-2. 1:1 및 1:多 미팅 연계 ... 98
  • 3-5. 인도네시아 스마트시티 기술수요 및 진출전략 ... 111
  • Ⅳ.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114
  • 4-1. 목표 ... 114
  • 4-2. 목표 달성 여부 ... 116
  • 4-3. 목표 미달성 시 원인(사유) 및 차후대책(후속연구의 필요성 등) ... 117
  • Ⅴ.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 118
  • 5-1.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 118
  • 5-1-1. 기대성과 ... 118
  • 5-1-2. 활용방안 ... 118
  • 5-2. 연구개발성과 활용 추진방법 및 일정계획 ... 120
  • 5-3. 연구개발 결과(성과목록) ... 121
  • 끝페이지 ... 122

표/그림 (44)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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