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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포스트미디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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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홍승모 |
참여연구자 | 이종훈 , 우운택 , 이기준 , 김종원 , 노소영 , 이원일 , 유승철 , 변인섭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01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문화체육관광부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
등록번호 | TRKO202000008519 |
과제고유번호 | 1375026914 |
사업명 | 문화기술연구개발(R&D) |
DB 구축일자 | 2020-07-29 |
키워드 | 메타데이터.3차원 공간정보.3차원 콘텐츠.증강현실.가상현실.Metadata.3D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3D Contents.AR (Augmented Reality).VR (Virtual Reality).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과제는 다양한 문화산업(게임,공연,관광,AR/VR)에서 저비용으로 공간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 기존 구축된 고정밀 공간데이터를 문화장르에 최적화된 맞춤형 데이터로 제공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개인 및 기업이 공간데이터를 생성하고 유통할 수 있는 인프라 기술을 개발함. 이를 위해 문화산업 장르별 공간 콘텐츠를 발굴하고, 공간기반 문화콘텐츠 생성 기술과 서비스 기술을 개발하여 이를 문화장르별로 시범 서비스를 구현함.
연구 개발 성과
○ 개요
- 본 연구는 문화콘텐츠 창제작을 위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과제는 다양한 문화산업(게임,공연,관광,AR/VR)에서 저비용으로 공간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 기존 구축된 고정밀 공간데이터를 문화장르에 최적화된 맞춤형 데이터로 제공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개인 및 기업이 공간데이터를 생성하고 유통할 수 있는 인프라 기술을 개발함. 이를 위해 문화산업 장르별 공간 콘텐츠를 발굴하고, 공간기반 문화콘텐츠 생성 기술과 서비스 기술을 개발하여 이를 문화장르별로 시범 서비스를 구현함.
연구 개발 성과
○ 개요
- 본 연구는 문화콘텐츠 창제작을 위한 공간데이터의 영역을 3D 모델과 함께, 사진, 영상등 미디어 매체로 확대하고 이에 대한 국제표준을 추진하여 다양한 멀티미디어들이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공간데이터로 생산, 유통되고 문화산업 장르에서 활용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개발함.
○ 공간문화콘텐츠 생성기술
- 공간 문화콘텐츠 생성 기술은 고정밀로 측량하여 구축한 대용량 공간정보를 문화산업 장르에 특화된 공간 콘텐츠로 변환/제공하는 공간정보의 변환기술과 사용자들이 생성한 3D, 사진, 영상등의 미디어를 공간데이터로 저작하는 기술로 OGC 국제표준의 CityGML을 기반으로 원시데이터의 경량화 및 실증대상지역의 공간데이터를 개발기술을 통해 생성함.
○ 공간문화콘텐츠 서비스 기술
- 공간데이터들이 시공간을 기반으로 검색되고, 다양한 콘텐츠 제작에 활용될 수 있도록 대용량 공간정보 기반의 개방형 서비스 플랫폼을 개발하고, 콘텐츠의 유통이 가능한 에셋스토어와 공간데이터기반 스토리 저작도구 및 증강현실 기반의 현장 서비스 기술 개발, 광고 전략 도입 등 향후 운영성이 높은 공간정보 기반의 문화콘텐츠 창제작 플랫폼 개발
○ 공간문화콘텐츠 표준화
- 콘텐츠 생성과 서비스에 공간데이터를 원활하게 활용하기 위한 국제 표준안을 OGC, ISO 등 기존 국제표준그룹을 통해 추진하고 표준안 반영
○ 공간문화콘텐츠 저작권 기술
- CityGML 공간데이터 표준을 기반으로 3차원 워터마킹 기술을 개발하여 에셋스토어를 통한 공간데이터의 유통 지원과 실용화 수준 향상
○ 공간문화 시범콘텐츠
- 공연, 게임, 관광, AR/VR 실감형콘텐츠 등의 분야에 공간데이터를 기반으로 문화콘텐츠를 제작하여 개발 기술의 활용 가능성을 검토하고 현장의 요구사항을 연구개발에 반영하여 플랫폼의 활용성 향상
연구 개발 성과의 활용 계획(기대 효과)
개발기술은 OGC 국제표준을 따르기 때문에 게임, 영화, 건축, 체험형 서비스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 분야에서 글로벌 융합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연구결과인 원시 데이터 OGC 국제표준 변환 기술과 시공간 기반의 공간문화콘텐츠 창·제작 인프라의 구축은 해외의 서비스를 쉽게 도입하거나 해외의 서비스가 우리나라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양질의 콘텐츠와 서비스들이 개발될 것으로 기대됨. 따라서 연구결과인 에셋 스토어의 활용은 공간 콘텐츠를 기반으로 서비스의 제작이 가능한 개방형 공공 인프라를 지향하며 광고 연계기술을 활용한 수익모델을 통해 운영을 위한 지속성을 확보할 수 있음. 공간 정보 보호기술의 개발은 콘텐츠 개발자들의 저작권 보호를 통해 콘텐츠 제작자들의 활동을 고취함.
테스트베드를 중심으로 문화산업 장르별로 연구되는 제작 파이프라인들은 콘텐츠 제작의 비용절감과 함께 지역의 공간콘텐츠와 고유의 문화콘텐츠를 결합한 신사업 창출을 위한 체험지구로 공공데이터 활용 사례를 구축함.
(출처 : 요약문 3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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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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