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Data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Edis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동국대학교 DongGuk University |
---|---|
연구책임자 | 박종운 |
참여연구자 | 서재승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12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원자력안전위원회 Nuclear Safety and Security Commission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원자력안전재단 KOREA FOUNDATION OF NUCLEAR SAFETY |
등록번호 | TRKO202000008537 |
과제고유번호 | 1075000933 |
사업명 | 원자력안전연구개발(R&D) |
DB 구축일자 | 2020-07-29 |
키워드 | 원자력발전소.중대사고.사고관리.원자로용기 건전성.격납건물여과배기.Nuclear Power Plant.Severe Accident.Accident Management.Reactor Vessel Integrity.Filtered Containment Venting. |
○ 극한 중대사고시 적용가능한 사고관리 체계를 개발함. 계통과 격납건물 운전 연계를 배제하고 EOP/SAMG 연동을 정확하게 하여 운전원 착오와 부담을 배제하며 다양한 전략 강구가 가능한 병렬사고관리 체계로 EOP/SAMG 통합 사고관리가 가능함.
○ 지연된 발전소정전시 감압 및 외부수원 주입에 의한 사고완화 불확실성을 국내 최초로 평가함.
○ 전원 부재상태에서 불가용한 필수정보를 간접적으로 예측하는 SW/HW 방법을 개발함. 격납건물 내압을 외부 변위로 추정하는 방법을 스케일된 축소 격납건물 시험으로 시현, 타당성을 입
○ 극한 중대사고시 적용가능한 사고관리 체계를 개발함. 계통과 격납건물 운전 연계를 배제하고 EOP/SAMG 연동을 정확하게 하여 운전원 착오와 부담을 배제하며 다양한 전략 강구가 가능한 병렬사고관리 체계로 EOP/SAMG 통합 사고관리가 가능함.
○ 지연된 발전소정전시 감압 및 외부수원 주입에 의한 사고완화 불확실성을 국내 최초로 평가함.
○ 전원 부재상태에서 불가용한 필수정보를 간접적으로 예측하는 SW/HW 방법을 개발함. 격납건물 내압을 외부 변위로 추정하는 방법을 스케일된 축소 격납건물 시험으로 시현, 타당성을 입증
○ 원자로압력용기의 용융 및 외벽의 비등을 고려한 다차원 해석방법론을 개발 원자로용기 건전성 확보에 대한 규제자의 정확한 평가가 가능함.
○ 격납건물 여과배기설비의 격납건물 감압 성능 평가방법론과 격납건물 여과배기설비의 핵심 제염장치인 Venturi Scrubber의 제염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1차원 3상 이상유체 평가 코드와 3차원 전산해석 방법론을 개발하였음.
○ 격납건물여과배기 성능을 축소실험으로 검증할 수 있는 스케일링 분석방법론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에어로졸에 대한 습식 제염계수 측정 실험장치를 국내 대학에서 최초로 구축하여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상기 제염해석 코드와 3차원 유동해석과 비교하여 실험과 해석의 타당성을 상호 검증하였음.
(출처 : 요약서 3p)
과제명(ProjectTitle) : | - |
---|---|
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Copyright KISTI. All Rights Reserv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