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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심도(30m이상) 및 도심지 수직굴착시 지반변위 최소화를 위한 굴착공법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성균관대학교
SungKyunKwan University
연구책임자 유충식
참여연구자 한상재 , 강인규 , 김범주 , 유남재 , 김현기 , 김형규 , 조국환 , 오정호 , 유한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04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2000029231
과제고유번호 1615010802
사업명 건설기술연구(R&D)
DB 구축일자 2020-08-08
키워드 대심도 지반굴착.변위제어.주열식 벽체.저토피 구간 굴착.비개착식 지하횡단공법.Deep Excavation.Displacement Control.Contiguous Wall.Shallow Depth.Non-open cut Underpass Construction.

초록

대심도(30m 이상) 수직굴착시 지반변위를 제어하여 지반함몰의 위험도를 최소화 할 수 있는 CIP-SCW 복합 연직 지지벽체(CS-H 벽체) 조성공법을 개발하였다. 공법 실용화를 위해 시공장비, 설계/시공 기술, BIM 기반 공정 및 계측관리 기술, 구조 및 차수 성능을 극대화 기술, 품질향상을 위한 채움재 등을 개발하였으며 현장시험시공을 통해 개발공법의 효과 및 성능을 검증하였다.
또한, 도심지 저토피(3.5m 이하) 구간 하부 횡단구조물 설치를 위한 굴착공사시 시공속도 향상 및 공사비 절감이 가능한 비개착식 지하횡단공법(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요약서 ... 12
  • 요약문 ... 13
  • 목차 ... 14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5
  • 2. 연구수행내용 및 성과 ... 20
  • 가. 대심도(30m이상) 수직굴착시 지반변위 최소화를 위한 굴착공법 개발 ... 20
  • 제1절 CIP-SCW 복합 연직 지지벽체의 대심도 굴착 현장 적용을 위한 AI 기반의 핵심 설계 요소 기술 개발 ... 20
  • 제2절 대심도 수직굴착시 지반함몰 리스크 최소화 CIP-SCW 복합 연직지지 벽체 조성공법 개발 ... 32
  • 제3절 CS-H 벽체 시공 리스크 최소화를 위한 BIM 기반 공정 및 계측관리 기술 개발 ... 41
  • 제4절 CS-H 벽체 단면의 구조/차수성능 극대화 기술 개발 ... 47
  • 제5절 CS-H 벽체 구조성능 및 품질 극대화를 위한 채움재 개발 ... 56
  • 나. 저토피 구간 굴착시 변위제한 대응형 비개착 지하횡단 공법 개발 ... 64
  • 제6절 도심지 저토피 구간 굴착시 변위제한 대응형 비개착 지하횡단공법 개발 ... 64
  • 제7절 차세대 지하횡단공법(SEM) 장치개발 ... 77
  • 제8절 지하횡단 공사에 따른 지반변형특성 평가 및 SEM 수치해석 기법 개발 ... 85
  • 제9절 함체추진과 전면 가압판 지반손실에 따른 SEM 파일 상호작용 평가 ... 89
  • 제10절 도심지 저토피 구간 지하횡단공사에 따른 위험도 평가 및 위험수준별 대책방안 개발 ... 93
  • 3.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98
  • 4.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등 ... 106
  • 붙임. 참고문헌 ... 115
  • 끝페이지 ...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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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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