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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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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형수 |
참여연구자 | 강원의 , 박범진 , 노창균 , 김영민 , 김지수 , 임이정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12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000029662 |
과제고유번호 | 1711101188 |
사업명 |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
DB 구축일자 | 2020-09-12 |
키워드 | 자율주행.스마트도로.라이다.레이더.영상센서.센서 MOE.주행안전성.Automated Driving Vehicle.Smart Road.Lidar.Radar.Vision.Sensor MOE.Driving Safety. |
본 연구는 자율주행자동차의 주행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현재 자율주행자동차가 자율주행 기능 수행 중 어려움을 겪는 구간 또는 상황을 정의하고 이러한 상황을 극복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로 시설물을 개발하는 연구이다. ‘도로 시설물을 활용한 자율차량의 위험 구간·상황 주행에서의 안전성 확보’를 목표로 하며, 이번 1차 연도에는 도로인프라 협력 필요 상황 정의 및 실차 실험 수행 기반 구축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세 부분으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 번째로 자율주행 핸디캡 상황을 정의하였다. 국내외의 도로시설물 개선 관련 연구 사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fine the sections or situations in which autonomous vehicles are currently experiencing difficulties in performing autonomous driving functions and to develop road facilities that can overcome such situations. It aims to secure safety in the dangerous sections and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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