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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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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권수안 |
참여연구자 | 이승태 , 이재준 , 이현종 , 천승한 , 권봉주 , 김현욱 , 김낙석 , 고병식 , 이승우 , 한승환 , 안상혁 , 윤경구 , 전성일 , 박정준 , 김지원 , 하상욱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08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2000030839 |
과제고유번호 | 1615010566 |
사업명 | 교통물류연구(R&D)(도로) |
DB 구축일자 | 2020-11-14 |
키워드 | 온실가스 저감.친환경 도로포장.산업부산물 활용 포장.재활용 아스팔트 포장.고내구성 콘크리트 포장.Reduction of green-house gas.Eco-friendly pavement.Pavement using industrial by-product.Recycling asphalt pavement.High-performanee concrete pavement. |
본 연구는 도로포장 산업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고, 법적으로 규제되어있는 순환골재(재활용 골재) 사용량 증진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함
(1세부)의 경우,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분야로, 생산 및 시공온도를 기존 기술 대비 30°C 저감 혹은 가열공정이 없는 기술을 개발하고, 재활용 골재 사용량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총 4가지 공법개발을 수행함
개발 공법은 ① 노후포장에서 발생하는 폐아스콘을 현장에서 100% 재사용 가능하고 시공온도를 낮추어 온실가스 배출을 저감할 수 있는 중온 현장 표층 재활용 포장
본 연구는 도로포장 산업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고, 법적으로 규제되어있는 순환골재(재활용 골재) 사용량 증진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함
(1세부)의 경우,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분야로, 생산 및 시공온도를 기존 기술 대비 30°C 저감 혹은 가열공정이 없는 기술을 개발하고, 재활용 골재 사용량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총 4가지 공법개발을 수행함
개발 공법은 ① 노후포장에서 발생하는 폐아스콘을 현장에서 100% 재사용 가능하고 시공온도를 낮추어 온실가스 배출을 저감할 수 있는 중온 현장 표층 재활용 포장 공법,② 별도의 가열 공정없이 상온에서 재활용 골재를 혼입하여 시공할 수 있는 무시멘트 활용 상온 재활용 포장 공법, ③ 단일 장비로 긴급하게 도로 파손을 보수할 수 있는 긴급도로 보수용 상온 재활용 유지보수 공법, ④ 기존 포장 대비 포장두께를 50% 절감하고 산업부산물인 슬래그를 활용한 중온 박층 아스팔트 포장 공법 임
(2세부)의 경우, 시멘트 사용량을 절감시켜,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고, 고 내구성 콘크리트 포장 개발을 통해 비용절감도 가능한 3가지 공법을 개발함
① 시멘트 사용량을 30% 저감시키고, 사용장비를 아스팔트 포장 시공 장비를 사용함으로써 비용도 절감이 가능한 롤러전압다짐 콘크리트 포장 공법 ② 경량기포 레미콘을 활용하여 하부층은 일반 OPC, 상부층은 현장에서 고성능화 하여 공용수명 증진이 가능한 2층 콘크리트 포장 공법 및 굴착복구 공법, ③ 포졸란계 재료를 사용하여 콘크리트 포장재료를 고성능화 시켜 공용성 향상이 가능한 포졸란계 고내구성 콘크리트 포장 공법을 개발함
(출처 : 요약서 8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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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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