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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M 기반 손실정보 구축모델을 활용한 교각붕괴 진단기술 개발
Development of pier collapse prediction technique applying lost-information construction model based on CPM(Cyber Physics Mode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이일화
참여연구자 이철규 , 최일윤 , 김기현 , 박정준 , 유민택 , 이종섭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100000413
과제고유번호 1711100547
사업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21-05-22
키워드 교량.교각.손실정보.붕괴예측.안전.Bridge.Pier.Lost information.Collapse prediction.Safety.CPM.

초록

본 연구에서는 노후화된 교각의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비파괴시험법과 4차 산업기술(빅데이터, 인공지능)을 이용한 진단법을 개발하고 그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측정방법, 분석방법에 대한 핵심연구를 진행하였다. 주요 연구내용은 손실정보의 구축모델 개발, 현장교각의 상태평가기술, 손실/손상 정보체계구축, 손상도평가모델개발 이다. 주요 연구결과는 1)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평가모델을 구축하기 위하여 현장자료를 기반으로 이론 데이터, 실험데이터를 인공적으로 추출하여 결과의 신뢰도를 향상시키는 초기모델을 개발하였으며, 2) 국내 현장에

Abstract

Ⅳ. Results
1. Study on development of loss information construction model using limited resources
It was evaluated theoretical and the possibility of on-site evaluation according to development and advancement of the numerical analysis model for substructure stiffness, and various model test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5
  • 보고서 요약서 ... 6
  • 요 약 문 ... 7
  • SUMMARY ... 9
  • Contents ... 12
  • 목차 ... 13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9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32
  • 제1절 연구개발 배경 및 필요성 ... 33
  • 제2절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37
  • 제2장 기술개발 현황 ... 39
  • 제1절 국내 교량 현황 ... 40
  • 제2절 국내외 연구 동향 및 문헌 조사 ... 99
  • 제3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118
  • 제1절 실대형 실험 ... 119
  • 제2절 모형 실험 ... 132
  • 제3절 현장 실험 ... 191
  • 제4절 DB 구축 ... 257
  • 제5절 머신러닝 기반 교각의 하부 구속도 예측 연구 ... 261
  • 제6절 데이터 플랫폼 고도화 ... 267
  •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289
  • 제1절 성과지표별 목표 달성도 ... 290
  • 제2절 관련분야 기여도 ... 296
  • 제5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 계획 ... 301
  • 제1절 성과활용 계획 ... 302
  • 제2절 성과확산 계획 ... 303
  • 참고문헌 ... 304
  • 부록 ... 306
  • 끝페이지 ... 358

표/그림 (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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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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