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조선대학교 Chosun University |
---|---|
연구책임자 | 이창열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03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100001270 |
과제고유번호 | 1711090100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
DB 구축일자 | 2021-06-12 |
키워드 | 전기수력학적.전자인쇄.복합재 구조물.격자구조.센서.손상감지.멀티 스케일.실시간.미세 크랙. |
□ 연구개요
최근 민간 항공기의 대형 사고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항공기 사고가 발생하면 항공기 동체가 파손되어 재산 및 인명의 피해 규모가 매우 큼.
국내에서는 항공기 고장진단 및 대처에 대하여 대학에서 기초연구 차원의 연구가 일부 수행되었지만, 국외기술의 의존도가 높아 국내에서 독자 개발하는 항공기에 적용하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은 실정.
본 제안 기술은 항공기 운행 중 발생하는 하중, 충격, 피로 등에 대한 복합재의 기계적/물리적 특성 변화를 통해 손상 여부, 손상 위치 등의 정보를 나노 스케일까지 미세하게 진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