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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사고저항성 핵연료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Accident Tolerant Fuel Technolog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원자력연구원
Korea Atomic Energy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양재호
보고서유형1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1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등록번호 TRKO202100002072
과제고유번호 1711081727
사업명 원자력기술개발사업(R&D)
DB 구축일자 2021-06-12
키워드 사고저항성 핵연료.UO2 소결체.핵연료 피복관.핵연료 성능.기초 연소성능 시험.Accident tolerant fuel.UO2 pellet.Fuel cladding tube.Fuel performance.Basic In-reactor performance.

초록

· 사고저항성 핵연료 소결체(중심온도 15% 이상 저감, 핵분열 생성물 포획능 향상) 및 피복관(고온산화 저항성 100배, 고온변형 저항성 2배 향상) 시작품을 개발하고 제조기술을 최적화 함
· 정상/크러드/과도/사고 조건에서의 노외 성능 시험과, 연소도 16 MWd/kgU 까지의 기초 연소성능 시험을 수행하여, 열전도도, 고온 산화, 강도, 사고저항성 등에서 우수한 성능을 입증하는 자료들을 확보하였음
· 다층구조 피복관 기계거동 해석 모듈(FRACAS-CT)과 사고저항성 핵연료 고유 특성 모델(유효열 전도도, 부식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약문 ... 4
  • 목차 ... 5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6
  • 가. 연구개발의 개요 및 목표 ... 6
  • 나. 연구개발의 필요성 ... 7
  • 다. 연구개발의 범위 ... 8
  • 2. 연구수행내용 및 성과 ... 11
  • 가. 연구수행 내용 ... 11
  • 나. 연구개발성과 ... 20
  • 3.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23
  • 가. 목표 및 달성 여부 ... 23
  • 나. 관련 분야 기여도 ... 27
  • 4.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등 ... 28
  • 가.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방안 ... 28
  • 나. 연구개발 결과의 기대효과 ... 30
  • 끝페이지 ... 32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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