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CT명품인재양성사업
ICT Consilience Creative Progra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연세대학교
Yonsei University
연구책임자 한건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01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100006296
DB 구축일자 2021-07-17
키워드 정보통신 기술.다학제.융합.포괄적 교육.도제식.연구중심.자기주도.몰입형 연구환경.집단창의.ICT.multi-disciplinary.convergence.comprehensive education.apprenticeship.research centric.self-directed learning.impressive research environment.collaborative creativity.

초록

□ 연구목표
▪ 기존공학교육과 다른 혁신적인 교육 및 연구 체계를 통하여 글로벌 ICT 융합을 선도할 고급인재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 도제식 및 자기주도학습, 연구중심 학부 교육, 융합교육, 자율연구 등 교육과정과 교육 방법을 실험한다.
▪ 이를 통하여 혁신적 ICT 융합교육 체계를 정립하여 공학교육 전반으로 확산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연구내용
▪ 학부 3년 대학원 4년으로 구성된 속진형 교육과정에 적합한 포괄적 융합교육을 위한 교과과정, 교과목 및 교수법을 개발한다.
▪ 연구중

Abstract

Purpose
▪ The goal of this program is to cultivate extra-ordinary human resources who will lead global ICT convergence through revolutionary education and research system.
▪ The objectives includes experiment on curriculum and education methods such as apprenticeship, self-directed learning, 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개요 ... 2
  • 요약문 ... 3
  • 총괄실적요약 ... 4
  • 목차 ... 15
  • 글로벌융합기술원 개요 ... 17
  • Ⅰ. 계획 대비 달성도 ... 25
  • 1. 운영재원 ... 25
  • 가. 운영재원 확보 현황 ... 25
  • 나. 기업후원금 유치를 위한 노력 ... 27
  • 다. 자립화를 위한 노력 ... 28
  • 2. 기반구축 ... 30
  • 가. 교육·연구 시설 구축 ... 30
  • 나. 연구소 구성 ... 36
  • 다. 대학운영제도 개선 ... 37
  • 라. 홍보성과 ... 38
  • Ⅱ. 인력양성 성과 ... 49
  • 1. 인적자원 확보 ... 49
  • 가. 학생 선발 현황 ... 50
  • 나. 교수·연구진 구성 ... 57
  • 2. 창의적 교육 ... 62
  • 가. 교과과정 구성·운영 ... 62
  • 나. 창의교육 및 교육성과 ... 70
  • 다. 인력양성 실적 ... 84
  • 라. 학습성과 및 교육체계 만족도 ... 88
  • Ⅲ. 연구개발 성과 ... 91
  • 1. 연구성과 총괄 ... 91
  • 가. 연구성과 달성을 위한 추진전략 ... 91
  • 나. 성과지표 목표대비 실적(총괄) ... 93
  • 2. 창의·융합 연구 ... 94
  • 가. 연구분야 및 연구 수행 현황 ... 94
  • 나. 추진계획 및 내용 ... 97
  • 다. 사업수행 산출성과 ... 102
  • 라. 연도별 분야 연구내용의 달성내용 및 자체평가 ... 111
  • 마. 연구개발 결과 ... 122
  • 바. 창의적 연구 실적 및 성과 ... 142
  • Ⅳ. 기대효과 ... 149
  • 1. 인력양성의 산업적/경제적/기술적 기여도 ... 149
  • 2. 연구결과의 산업적/경제적/기술적 기여도 ... 151
  • 3. 향후계획 ... 157
  • Ⅴ. 연구비 사용실적 ... 158
  • 1. 단계별 예산 사용 내역 ... 158
  • 가. 1-3단계 내역 ... 158
  • 나. 4단계 내역 ... 159
  • 2. 4단계 1차년도 사업비 사용실적 (정부출연금 + 민간부담금) ... 160
  • 가. 4단계 1차년도(2017) 총사업비 사용실적 ... 160
  • 나. 4단계 1차년도(2017) 사업비 재원별 사용실적 ... 161
  • 다. 재원별 집행실적 ... 162
  • 3. 4단계 2차년도(2018년) 연구비 사용실적 ... 163
  • 가. 4단계 2차년도(2018년) 사업비(정부출연금+민간부담금) 사용실적 ... 163
  • 나. 4단계 2차년도(2018년) 사업비 재원별 사용실적 ... 164
  • 다. 4단계 2차년도(2018년) 총연구비(사업비+후원금) 사용실적 ... 165
  • 4. 4단계 3차년도(2019년) 연구비 사용실적 ... 166
  • 가. 4단계 3차년도(2019년) 사업비(정부출연금+민간부담금) 사용실적 ... 166
  • 나. 4단계 3차년도(2019년) 사업비 재원별 사용실적 ... 167
  • 다. 4단계 3차년도(2019년) 총연구비(사업비+후원금) 사용실적 ... 168
  • 별첨. ICT명품인재양성사업 연구성과 세부내역 ... 169
  • 끝페이지 ... 302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