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세종대학교 Sejone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백성욱
|
참여연구자 |
한동일
,
송오영
,
이종원
,
송진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1-02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100006339 |
DB 구축일자 |
2021-07-17
|
키워드 |
소프트웨어교육.소프트웨어융합.산학협력.창조형 교육인프라.SW가치확산.software education.software convergence.University-Industry Cooperation.Creative Educational Infrastructure.SW Value Promotion.
|
초록
▼
□ 사업실적 요약
1. SW교육과정 교육체계 개선 실적
□ 국내 최대규모 SW단과대학 기반의 미래 SW교육의 방향 제시
□ 교육체계 개선 실적 (p.49)
○ 국내 최대규모 SW분야 독립 단과대학 신설 및 운영: SW관련학과의 역량을 강화하고 타 분야와의 융합을 위한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신설 및 운영(2017년부터 신입생 선발, 2021학년도 인공지능학과 설립, 입학정원 562명)
· SW·AI 중심 전공 및 융합 교육체계 구축: ① SW전공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한 SW전공학과, ② SW-AI 중심의 융합
□ 사업실적 요약
1. SW교육과정 교육체계 개선 실적
□ 국내 최대규모 SW단과대학 기반의 미래 SW교육의 방향 제시
□ 교육체계 개선 실적 (p.49)
○ 국내 최대규모 SW분야 독립 단과대학 신설 및 운영: SW관련학과의 역량을 강화하고 타 분야와의 융합을 위한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신설 및 운영(2017년부터 신입생 선발, 2021학년도 인공지능학과 설립, 입학정원 562명)
· SW·AI 중심 전공 및 융합 교육체계 구축: ① SW전공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한 SW전공학과, ② SW-AI 중심의 융합 교육을 위한 SW융합전공학부, ③ 비전공 학생의 SW 융합교육을 위한 SW연계전공으로 구성된 SW중심 교육체계를 구축 운영하였으며, 2020년 SW연계전공을 ④ 빅데이터, AI 등 신기술 중심의 융합인재양성을 위한 AI연계융합전공으로 확대 개편하여 SW·AI중심 혁신적 교육체계 구축
○ 국내 최대 규모 SW·AI 전공심화 교육과정을 갖춘 SW전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학과, 정보보호학과, 데이터사이언스학과 및 2021년 신설되는 인공지능학과를 운영하여 SW·AI 핵심인재 양성(입학정원 320명)
· SW 전공역량 강화 및 SW 중심의 특성화 교육을 위해 2017년 전자정보공학대학에서 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학과 및 정보보호학과를 분리 독립하여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신설
· 빅데이터기반 신기술 SW교육 강화를 위해 2017년 데이터사이언스학과를 신설하여 4개의 전공학과로 구성된 SW중심 단과대학 체계 구축(입학정원 260명)
· AI 전환 시대의 미래 선도 인력 양성을 위해 2021년 인공지능학과(정원 60명)를 신설하여 SW·AI 중심 혁신적 전공 교육체계 완성
○ 국내 최초의 융합학과형 SW융합전공학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고 창의적인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소프트웨어융합대학 내 2개의 SW융합전공 학부(지능기전공학부 및 창의소프트학부) 운영 (2017년부터 신입생 선발, 입학정원 242명)
· 지능기전공학부(무인이동체공학전공, 스마트기기공학전공): 드론, 자율주행차, 로봇 등 SW-전기기계 융합 신기술을 교육하는 무인이동체공학전공과 IoT, 지능형센서, 무선데이터통신, 웨어러블디바이스 등 SW-전기전자 융합 신기술을 교육하는 스마트기기공학전공으로 구성(입학정원 142명)
· 창의소프트학부(디지털이노베이션전공, 만화애니메이션텍전공): SW-디지털 미디어 융합의 디자인이노베이션전공과 SW-디지털 콘텐츠 융합의 만화애니메이션텍전공으로 구성(입학정원 100명)
○ SW전공과 비전공 분야와의 브릿지 역할: 전교생 SW융합 교육을 위한 선도적인 SW연계전공 신설 및 운영
· SW연계전공: SW전공학과와 다양한 비전공 융합 기술의 긴밀한 연계를 위해 3개의 SW연계전공(엔터테인먼트소프트웨어(ES), 소셜미디어매니지먼트(SM), 스마트투어리즘매니지먼트(ST)) 운영(누적 수혜인원 965명, 누적 배출인원 299명)
· AI연계융합전공: AI 중심의 SW·AI 연계 융합 교육의 확산 및 융합 교육 체계의 안착을 위해 대학차원에서 SW연계전공 제도 통합 및 확대 개편
- 2021학년도부터 기존 3개의 SW연계전공과 6개의 신규 프로그램 포함 총 9개의 AI연계융합전공 프로그램 체계로 개편 운영(2021년 수혜인원 385명)
□ SW·AI 인재 양성을 선도하는 SW전공 교육과정 개혁 및 운영 (p.92)
○ 산업체 수요중심의 혁신적 교육체계 운영: 교과과정혁신위원회와 산학협력위원회를 통한 산업체 수요 반영 환류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SW전공 교육과정 개편 및 최첨단 분야 중심의 전공트랙제도 운영
· ① 혁신적 실습 중심의 전공기초핵심 교육, ② 최신분야 중심 트랙제 기반 전공심화 교육, ③ 현장 적응형 인재 양성을 위한 실무 중심의 산학연계형 교육의 3단계 교육 모델 제시 및 실현
· 교육과정 개혁에 의해 증가된 전공 이수학점 및 신설된 전공과목들을 반영하여 2017년부터 모든 SW전공학과의 졸업학점을 기존 130학점에서 140학점으로 상향 조정
○ SW코딩 역량 강화를 위한 전공기초핵심교육: SW코딩 역량은 산업체의 기본적인 요구 사항이자 전공심화 교과목 수강에 필수적인 역량으로, 전공심화 단계 전에 기본적인 SW코딩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체계 혁신
· 4개의 과목(C언어, 고급C언어, 자료구조, 알고리즘)을 코딩평가시스템을 활용한 실습 위주의 수업으로 개편(4학점, 이론3시간+실습 2시간)하여 SW코딩 역량 상향 평준화
- 2016년부터 두 학기 동안 신입생을 대상으로 하는 전공기초코딩 교과목(「C프로그래밍및실습」, 「고급C프로그래밍및실습」)에서 일정 수준(B학점 이상)에 도달하지 못하는 학생들은 매학기(연4회) 개설되는 재수강반을 통해 그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반복 수강하게 하는 ABF 제도 도입 운영
- 2017년부터 전공기초핵심 교과목(2학년 1학기 「자료구조및실습」, 2학년 2학기「알고리즘 및실습」)에 코딩중심의 실습을 추가하여 컴퓨터과학 이론을 자유자재로 구현할 수 있는 SW코딩 능력 함양
· 교육체계 개편 이후 탄탄한 전공기초코딩 역량을 바탕으로 전공기초핵심 교과목(「자료구조및실습」,「알고리즘및실습」)에서 뚜렷한 SW역량 상향 평준화된 결과 보임
· 체계적 교육 시스템의 완성에는 자체 개발한 온라인코딩평가(Online-Judge)시스템이 핵심적 역할 수행
- 교수들의 코딩채점 부담이 줄어 종전보다 강화된 실습 위주의 강의 진행이 가능하고, 학생이 온라인/실시간으로 프로그래밍 결과를 즉시 판단하여 스스로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할 수 있는 여건 마련
- 코로나 시대 비대면 수업 및 실습 환경에서 더욱 그 힘을 발휘하고 있으며, 타 대학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어 세종대의 시스템을 활용한 교육체계 도입 추진 (조선대, 호남대, 동명대, 건국대, 한림대 등)
○ 최신 분야 중심의 트랙제 기반 전공심화 교육: 최신 산업 특화형 인재 양성을 위해 유연전공제 및 트랙제를 기반으로 하는 전공심화 교육과정 운영
· 산업체 수요 분석을 통한 교과과정 개선: 산업체 수요 반영을 위한 교육 개선 피드백 시스템을 구축하여 교육수요를 반영한 전공심화과정 개선
· 전공심화 트랙제: 산업 트랜드에 빠르게 적응하는 전공심화 트랙 운영 (2017년 이후 본격적으로 전공 트랙제도 운영, 2020년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 12개 심화 트랙 운영)
· 다양한 학과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다각화: SW전공학과에서 공통으로 개설되는 14개의 코어 교과목을 통일/표준화(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캡스톤디자인 등)하고, 신기술 분야에 대한 기술수요를 반영한 학과별 특성화 과목 신설
· SW개발 교육방식 다각화: 2016년도부터 SW개발 교육에 적합한 단기집중 심화과정(하루 9시간 실기 위주 집중 교육 방식)을 매년 4과목씩 계절학기에 개설하였고, 창의학기제와 연계하여 학생의 개발 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세스 구축 및 운영
○ 산업 현장 적응형 인재 양성을 위한 실무중심 산학연계 교육: 산업체 수요 반영을 위한 교육 개선 피드백 시스템을 구축하고 최신 산업 특화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 현장문제해결형 교과과정: 실질적인 현장 문제 해결이 가능하도록 산학협력 프로젝트 「캡스톤디자인」운영 (3학점에서 6학점으로 상향) 및 자기주도적 프로젝트 수행 과정인 창의학기제를 통한 실무역량 강화
· 실무 역량 강화를 위한 전공 융합형 비교과 프로그램: 실천적 산학 연계형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한 현장 적응 역량 강화
- SW코딩 인증제: SW 역량 모니터링 및 실무능력 강화를 위한 SW경시대회 및 SW코딩 인증제 도입 운영(2017년 1,710명 응시 183명 우수 인증, 2018년 1,745명 응시 301명 우수 인증, 2019년 1,646명 응시 301명 우수 인증, 2020년 2,584명 응시 305명 우수 인증, 우수 인증비율 평균 15%)
- 산업체 수요 반영한 비교과 과정: SW-인공지능 개발 활성화를 위한 창의설계경진대회, 인공지능아이디어 경진대회, SW·인공지능 해커톤, SW-AI융합메이커톤, 창의융합콘서트 등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실천적 문제해결 기회 제공 (2019년 9회, 2020년 5회, 총 14회 개최)
- 산학프로젝트-인턴십-취창업 연계 프로그램의 다각화: 산학프로젝트와 인턴십을 연계하는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여 인턴십 연계 추진. 가족기업연계형, ICT 인턴십, 일반 인턴십 등 다양한 인턴십 모델 개발 운영
· 최근 2년간 주요 성과: 2019년 대한민국 SW융합 해커톤 우수상 및 장관상, SW중심대학 공동 오픈 해커톤 최우수상(장관상), 다비치SW메이커페스티벌 우수상, FIDO 서울 세미나 해커톤 세션 TOP 3에 선정, 2020년 SW중심대학 공동 오픈 해커톤 대상 및 최우수상, COMEUP 2020 국제 컨퍼런스 인공지능 챔피언십 우승 및 창업 연계 2건, 2021년 마이크로소프트 주최 세계 최대 규모의 IT 경진대회인 '이매진 컵(Imagine Cup)'에서 월드 파이널 진출 등의 성과 달성
□ SW교육 인프라 확보 실적 (p.80)
○ SW/AI 중심교육 전환의 상징, 대양AI센터 건립: 국내 최대 규모의 SW단과대학에 걸맞은 지상 12층, 지하 5층의 건물을 구축하여 SW교육 허브 공간으로 활용(2019년2월 완공)
· 원스톱 SW교육 서비스를 위한 공간 구성: 대양AI센터중심으로 SW교육, 산학협력, 행정서비스 및 연구프로젝트가 유기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공간 배치
① 레이어1(지하1층~2층): 첨단 실습실과 강의실을 집중적으로 배치하여 몰입형 SW교육 수행
(실습실 12실, 대형 강의실 3실, 첨단 강의실 7실, 특수목적 실습실 2실 구축)
② 레이어2(지상1층~2층): 카페 등의 편의시설을 배치하여 휴식과 더불어 능률을 높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
③ 레이어3(지상3층): 창의적이고 실전적인 SW교육과 산학협력이 연계되는 공간으로 AI콜라보랩을 중심으로 SW관련 스타트업 기업 입주공간으로 제공
④ 레이어4(지상4층~8층): 교육 행정과 연구 공간을 집중화하여 행정서비스의 편의성을 보장하고 대학-대학원 및 산학연계 연구 효율성 증대
⑤ 레이어5(지상9층~12층): 국내외 대규모 학술대회, 전시회, 박람회 등 SW/AI 중심 행사를 개최할 수 있는 컨벤션 공간 제공
· 융합형 SW/AI협업공간 AI콜라보랩: 메이커스워크숍, VR/AR 스페이스, 3D 프린터실, 비주얼 스튜디오, SW교육콘텐츠제작실, 개방형 회의실 등의 모듈로 구성된 융합 협력공간 구축(지상3층, 2019년6월 완공)
- WeWork 스타일의 환경 지원: 교육, 연구, 산업의 벽을 허무는 공간으로써 다양한 분야와 융합하여 협업하는 환경 제공, 아이디어 창안부터 개발 및 구현까지 가능하도록 다양한 시설 및 공간 지원
- 인프라 활용 프로그램 및 행사: 해커톤/경시대회 등의 공모 및 전시회(11회), 입주 기업 및 재학생을 위한 회의(1026회), SW가치확산을 위한 투어 및 체험 행사(19회), 인턴쉽, 멘토링 등의 프로그램(180회)
- 인프라 구축 사례 공유: 한림대, 호서대, 육군사관학교에서 내부 모듈 및 공간 구성을 벤치마킹하여 유사 공간 구축에 활용
· 특수 목적 실습실: SW/AI 활용 및 융합을 위한 실습실 2실 구축(지하2층)
- 사이버전 훈련용 워룸: 팀별 사이버 공격/방어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구조로 구축, 사이버전 훈련에 최적화된 실습 장비 지원
- AIoT 실습실: AI기반 기계전자 융합 교육 및 실천적 산학 프로젝트에 최적화한 구조로 구축, IoT 및 지능형 로봇 설계 장비 지원
○ SW기초교육 인프라 조성: 본교 캠퍼스 전역에 SW코딩 교육을 위한 기반 구축 및 활용
· 전교생 대상 SW교육 인프라 구축: 컴퓨터 실습실 3실, 첨단 강의실 3실, 무한상상공간 2실, 강의촬영 스튜디오 2실(2015~2018년)
· SW중심교육을 위한 인프라 활용: 실습실과 강의실은 비전공 SW코딩 교육 전용으로 활용하고, 스튜디오와 무한상상공간은 SW교육 콘텐츠 개발과 SW융합 교육에 활용
- 강의촬영멀티스튜디오(97㎡): 고화질 촬영 및 제작을 위한 주조정실과 크로마키 셋트가 설치된 다목적 종합 스튜디오로 고품격 K-MOOC 강의 콘텐츠 제작에 활용
- 무한상상공간(245㎡): 다학제간 협력을 통해 새로운 기술, 방법을 적용하여 결과물을 창조하는 공간으로 학생 자율 SW콘텐츠 제작에도 활용
○ SW/AI교육 인프라 확산: 대양AI센터 중심으로 캠퍼스조성 사업 및 어린이회관, 어린이대공원내 시설과 연계하여 SW/AI파크를 조성하고, SW/AI 인프라활용 가치확산 프로그램 계획 수립
□ 대학-대학원 협력 프로그램 추진 (p.120)
○ 학석사 연계과정 운영: 학부와 석사과정을 5년에 마칠 수 있는 학석사 연계과정 운영
· 연계과정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원하여 대학원 진학률 제고하고 우수 연구인력 확보에 기여
· 우수 학생을 조기에 연구 인력으로 확보하여 단과대학 전체의 연구역량 강화
○ 학부-대학원 R&D 프로젝트: SW전공 학부생, 대학원생, 교수 및 산업체 실무 연구진이 공동 진행하는 학부-대학원 R&D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참여업체 수요에 따른 개발 진행
· 인공지능, 빅데이터, 웨어러블 시스템, 스마트 그리드, 사물인터넷, 드론 등 산업체 트랜드를 반영한 융복합 기술 중심으로 대학-대학원 협력 산학 프로젝트 진행(연평균 8건)
· 각 프로젝트에 학부생을 참여시킴으로써 창의적 인재 양성, 대학원 연구실 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전문기술 획득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대학원 진학으로 연계하는 선순환구조 마련
○ 학부-대학원 멘토링 프로그램: 2020년부터 대학혁신사업단에서 운영하는 학부-대학원생 멘토링 및 연구인턴십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여 학부-대학원 연계강화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소속 6명의 교수가 참여하여 드론/자율주행, 인공지능 등 신기술 분야에 30여명 참여)
○ 대학원 혁신 인력양성 사업과 연계한 학부-대학원 협력 프로그램: 대학ICT연구센터(ITRC), BK21+Four 사업단과 연계하여 학부-대학원 협력 비교과 프로그램 진행(학부생-대학원생 팀프로젝트인 창의자율과제 수행)
· 대학ICT연구센터(ITRC)와 협력하여 학부생과 대학원생이 팀을 이루어 한 학기 동안 산학연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창의자율과제 진행(2018년/2019년 정보보호 및 자율주행 관련 2건, 2020년 정보보호 및 드론 자동착륙 관련 2건)
· BK21+Four 사업단과 연계하여 학석사 여름방학 프로그램 진행(2020년 IEEE Sensor Council 연계 하계 특강) 및 중점연구소 사업단과 연계하여 학술대회 참여(2020년 정보제어학술대회 학부생 논문 2건 발표)
○ 학과별 대학원 실험실 인턴십 및 Research Fair 진행:
· 국립소지능기전공학부 주관으로 2019년 이후 매년 동계방학동안 학부생을 대상으로 하는 대학원 실험실 인턴십 프로그램 운영
· 매년 20명 내외의 학생이 12개 연구실에 지원하여 방학중 인턴십 진행
· 인턴십 선발을 위한 Research Fair를 매년 하반기 진행하여 학부생의 대학원 진학 독려
○ 최근 2년간 주요 성과: 학부생 연계 프로젝트와 인턴십 결과로 매년 우수한 성과 달성
· 국립소방연구원에 AI 탐지 플랫폼 기부(정보보호학과 학부생, 2020년)
· 면역학계 최상위 SCI 저널 중 하나인 JACI(Journal of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 IF 10.228)에 제1 저자로 연구 논문을 게재(데이터사이언스학과 학부생, 2020년)
· 네이버랩스 매핑 & 로컬라이제이션 챌린지 (NAVER LABS Mapping & Localization Challenge) 3위(지능기전공학부, 2020년)
(출처 : 요약서 6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2020년 SW중심대학 최종보고서 ... 4
- 요약서 ... 5
- 목차 ... 33
- I. 사업개요 ... 34
- 1. 사업목표 및 성과 ... 34
- 2. 추진체계 및 전략 ... 46
- Ⅱ. 주요사항 이행도(성과관리) ... 77
- 1. 공통 성과지표 달성현황 ... 77
- 2. 자율 성과지표 달성현황 ... 81
- 3. 성과 미달성 사유 및 개선방안 ... 81
- Ⅲ. SW교육혁신 기반 구축 실적 ... 82
- 1. 학과개편 및 교육과정 개선 ... 82
- 2. 교원평가제도 개선 및 교원 채용 ... 97
- 3. SW특기자 선발 ... 109
- 4. 민간부담금 확보 ... 112
- 5. SW교육 인프라 구축 ... 113
- Ⅳ. SW중심대학 기본방향 수행 실적 ... 125
- 1. SW전공 교육과정 운영 실적 ... 125
- 2. 비전공자 SW 교육과정 운영 실적 ... 207
- 3. SW융합 교육과정 운영 실적 ... 221
- 4. SW가치 확산 실적 ... 242
- 5. SW중심 대학교육 확산 실적 ... 256
- 6. 창업 활성화를 위한 창업 교육 운영 및 창업 실적 ... 259
- 7. SW교육 혁신 실적 ... 268
- Ⅴ. 성과 확산 및 자립화 방안 ... 308
- 1. 추진 체계 ... 308
- 2. 추진 전략 ... 310
- 3. 세부 방안 ... 314
- Ⅵ. 예산집행 현황 ... 324
- 1. 연도별 예산 총괄표 ... 324
- 2. 비목/세목별 예산(현금) 집행실적 ... 324
- 3. 주요항목별 예산 집행실적 ... 326
- 4. 세부내역 집행실적 ... 327
- 끝페이지 ... 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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