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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전자부품연구원 Korean Electronics Technology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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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박우출 |
참여연구자 | 박종철 , 이형구 , 김태호 , 이원곡 , 류은석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02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연구관리전문기관 | 정보통신기획평가원 Institute of Information&Communications Technology Planning&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2100007301 |
과제고유번호 | 1711081148 |
사업명 | 첨단융복합콘텐츠기술개발(R&D) |
DB 구축일자 | 2021-07-24 |
키워드 | 관심영역.분할영상.가상현실.분산인코딩.ROI.Tiled Video.Virtual Reality.Distributed Encoding.AV1. |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VR 서비스의 현장감 및 몰입감 향상을 위해 초고효율 VR 영상 압축 기술 및 상용망(케이블 TV망을 포함한 2개 이상)을 활용한 고품질 360 콘텐츠 (16K@60p)의 사용자 관심영역(4K@60p) 분할영상 스트리밍 기술 개발 (HMD 디바이스(PC, 모바일)용 및 TV용 VR 서비스)
□ 연구개발성과
▣ 고품질 360 VR 콘텐츠 분할영상 분산 인코딩 시스템
□ 관심영역 기반 분할 영상 분산 인코더(SYS)
□ HEVC 및 AV1 기반 초고효율 인코더(SW)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VR 서비스의 현장감 및 몰입감 향상을 위해 초고효율 VR 영상 압축 기술 및 상용망(케이블 TV망을 포함한 2개 이상)을 활용한 고품질 360 콘텐츠 (16K@60p)의 사용자 관심영역(4K@60p) 분할영상 스트리밍 기술 개발 (HMD 디바이스(PC, 모바일)용 및 TV용 VR 서비스)
□ 연구개발성과
▣ 고품질 360 VR 콘텐츠 분할영상 분산 인코딩 시스템
□ 관심영역 기반 분할 영상 분산 인코더(SYS)
□ HEVC 및 AV1 기반 초고효율 인코더(SW)
□ 지능형 360 VR 콘텐츠 관심영역 자동분할 알고리즘(SW)
▣ 고품질 360 VR 콘텐츠 분할영상 전송 시스템
□ 고품질 360 VR 분할영상 다중 채널분배 전송서버
○ 영상 분할 다중채널 결합 분할 전송 시스템(SYS)
○ 분할 영상 bit-rate 적응형 다중채널 분산 알고리즘 (SW)
□ 고품질 분할영상 인터넷 스트리밍 시스템
○ 분할영상 저지연 스트리밍 프로토콜 및 먹싱 알고리즘(SW)
▣ 고품질 360 VR 콘텐츠 분할영상 수신 시스템
□ 고품질 분할영상 케이블 다중채널 결합 수신 시스템
○ 대용량 콘텐츠 다중 채널 결합 수신 시스템(SYS)
○ 분할영상 인터랙티브 디코딩/재생 기술(SW)
□ 멀티 플랫폼(PC,모바일) 고품질 360 VR 인터랙티브 플레이어
○ 분할영상 저지연 비트스트림 스티칭/디코딩 기술(SW)
○ 멀티 플랫폼(PC,모바일) 인터랙티브 HEVC/AV1 디코더(SW)
○ 멀티 플랫폼(PC,모바일) 고품질 360VR 렌더러(SW)
○ 웨어러블 디바이스 기반 인터랙티브 컨트롤러(SYS)
▣ 고품질 360 VR 콘텐츠 분할영상 저지연 스트리밍 서버
□ 관심영역 기반 분할영상 경량 저지연 Live 스트리밍 서버(SW)
□ 인터넷기반 분할영상 저지연 스트리밍 프로토콜 및 먹싱/디먹싱 알고리즘(SW)
▣ 고품질 360 VR 콘텐츠 분할영상 서비스 플랫폼
□ 케이블 VR 방송 실증 서비스 결과물
□ 온라인 VR 동영상 플랫폼 실증 서비스 결과물
□ 고품질 VR 콘텐츠 제작 및 VR 카페 실증 서비스 결과물
□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기대효과)
▣ 고품질 360 VR 분할영상 콘텐츠의 상용화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일반 소비자들이 콘텐츠를 쉽게 접할 수 있는 생태계가 필수적으로 구축되어야 한다고 판단됨
▣ 본 과제에서 개발한 기술을 기반으로 3개의 실증 서비스를 실시하며, 이를 통한 사업화를 추진할 예정이며, 1단계 VR 카페 서비스는 현재 국내에서도 오픈되고 있는 실정이며, 참여기관의 프렌차이즈 VR카페를 통하여 본 과제 결과물의 서비스 실증 및 사업화 추진
▣ 2단계 온라인 VR 동영상 플랫폼 서비스는 시장에서 HMD 없는 360 VR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수요가 있으며, 교육, 광고 등의 360 VR 콘텐츠 시장에 본 과제 결과물의 실증 및 사업화 추진
▣ 3단계 케이블 VR 방송 서비스는 프리미엄급 셋톱박스 보급 전략과 함께, 고품질 360 VR 콘텐츠 홈 쇼핑 서비스 등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여, 방송 서비스 시장의 특성인 보수적이고, 체계적인 검증을 거쳐 사업화 추진
(출처 : 요약문 8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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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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