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충남대학교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
연구책임자 | 윤병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06 |
과제시작연도 | 2020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100013296 |
과제고유번호 | 1345313139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교육부)(R&D) |
DB 구축일자 | 2021-09-04 |
키워드 | 온실가스 절감.자동차 경량화.경량 부품 제조.이종 소재.고상 접합.부식.도금 강판.고강도 강판.Al 소재. |
□ 연구개요
자동차의 경량화는 가장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연비개선 및 배출가스 절감 방법으로 차량의 안전, 편의 확대로 인한 중량화와 다른 연비 개선기술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중요한 기술로, 자동차 부품중 무빙파트라고 불리는 후드, 트렁크, 테일 게이트, 도어 등에 알루미늄 합금의 적용이 검토되고 있어서 기존 소재인 steel과의 접합이 필요하나, Al과 철강재의 이종용접시 다양한 종류의 금속간 화합물 생성으로 용접부 물성저하가 발생하고 있어 전통적인 용접방법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전자기 펄스 접합(Magnetic Pu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