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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계통 안전성 핵심기술 개발
Development of Key Technology for System Safet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원자력연구원
Korea Atomic Energy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임재용
참여연구자 김영진 , 김영일 , 이민재 , 원종혁 , 어재혁 , 최선락 , 김성오 , 최석기 , 한지웅 , 김대희 , 예휘열 , 정요한 , 이현우 , 염수진 , 강석훈 , 윤철 , 홍종간 , 박근엽 , 김의광 , 윤성환 , 박병하 , 이덕중 , 김병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1-03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등록번호 TRKO202100016478
과제고유번호 1711105684
사업명 원자력기술개발사업(R&D)
DB 구축일자 2021-11-20
키워드 TRU 연소.중대사고.안전성 분석.소듐기화반응도.소듐-물 반응 극소화.TRU Burning.Severe Accident.Safety Analysis.Sodium Void Worth.Sodium-Water Reaction Minimization.

초록

- 경수로 사용후핵연료 내 독성 저감을 위하여 주요 독성원소인 TRU를 연소시킬 수 있는 TRU 함유 노심을 개발하였다. 열출력 3,800 MWth의 TRU 함유 원자로 5기를 활용하여 대부분의 TRU를 핵변환시킬 수 있었으며, 다량의 TRU 연료의 사용으로 노심의 안전성을 저하시킬 수 있는 양의 소듐기화반응도를 저감시킬 수 있는 설계안과 소듐기화반응도의 계산 오차를 저감시킬 수 있는 평가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 소듐냉각고속로의 사회적 수용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소듐-물 반응사고의 원천 방지가 가능한 열교환기 후

Abstract

- A TRU-contained core concept which could burn out main radio-toxic TRU elements was developed for the toxicity reduction of PWR spent fuel. Using 5 TRU-contained reactors with 3,800 MWth, almost TRU in PWR spent fuel can be transmuted. The unique core design was also suggested to decrease positiv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보고서 요약서 ... 5
  • 요 약 문 ... 7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6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7
  • 제1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29
  • 1. 연구개발의 개요 ... 29
  • 2. 연구개발의 필요성 ... 30
  • 제2절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33
  • 1. 최종목표 ... 33
  • 2. 3단계 목표 및 내용 ... 33
  • 제2장 연구수행내용 및 성과 ... 35
  • 제1절 TRU 함유 노심개념 개발 ... 37
  • 1. TRU 함유 노심개념 개발 ... 37
  • 2. 소듐기화반응도 평가체제 요건 설정 ... 122
  • 3. 소듐기화반응도 평가 방법론 개발 ... 141
  • 제2절 소듐-물 반응 극소화 열교환기 개념개발 ... 151
  • 1. 열교환기 개념개발 및 검증 ... 151
  • 2. TRU 함유 노심 대응 계통 개념 개발 ... 202
  • 제3절 소듐 에어로졸 거동 전산해석체제 구축 ... 308
  • 1. 에어로졸 거동 해석 개요 ... 309
  • 2. 에어로졸 거동해석 코드 검증 및 코드 업그레이드 ... 334
  • 3. 에어로졸 거동해석를 이용한 에어로졸 확산 및 침착 해석 ... 345
  • 제4절 중대사고 해석시간 확장 SAS4A 코드 개선 ... 355
  • 1. 중대사고 해석시간 확장 모델 개발 ... 355
  • 2. TRU 함유 노심 안전해석 ... 389
  • 제5절 중대사고 선원항 해석 전산코드 신뢰성 향상기술 개발 ... 423
  • 1. 중대사고 핵분열생성물 수송모델 검증 ... 423
  • 2. 중대사고 핵분열생성물 수송모델 개선 ... 437
  • 3. 중대사고 핵분열생성물 수송모델 개선 구현 및 검증 ... 443
  • 제3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452
  • 제1절 세부 연구목표 ... 454
  • 제2절 목표 달성여부 ... 455
  • 제3절 목표 미달성 시 원인 및 차후대책 ... 463
  • 제4절 관련 분야 기여도 ... 464
  • 1. TRU 함유 노심개념 개발 ... 464
  • 2. 소듐-물 반응 극소화 열교환기 개념개발 ... 464
  • 3. 소듐 에어로졸 거동 전산해석체제 구축 ... 465
  • 4. 중대사고 해석시간 확장 SAS4A 코드 개선 ... 465
  • 5. 중대사고 선원항 해석 전산코드 신뢰성 향상기술 개발 ... 466
  • 제4장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등 ... 468
  • 제1절 연구개발결과의 활용방안 ... 470
  • 1. TRU 함유 노심개념 개발 ... 470
  • 2. 소듐-물 반응 극소화 열교환기 개념개발 ... 470
  • 3. 소듐 에어로졸 거동 전산해석체제 구축 ... 470
  • 4. 중대사고 해석시간 확장 SAS4A 코드 개선 ... 471
  • 5. 중대사고 선원항 해석 전산코드 신뢰성 향상기술 개발 ... 471
  • 제2절 기대성과 ... 472
  • 1. 기술적 측면 ... 472
  • 2. 경제적‧산업적 측면 ... 472
  • 붙임 참고문헌 ... 474
  • 부 록 ... 484
  • [부록 2] 연구성과 소개서 ... 486
  • [부록 4] 개인정보 및 과세정보의 제공 활용 동의서 ... 492
  • [부록 5] 대표성과 기술서 ... 496
  • [부록 6] 위탁과제 실적 요약서 ... 502
  • [부록 7] RFP 수행결과 보고서 ... 574
  • [부록 8] 수정․보완요구사항 및 반영내용 요약 ... 614
  • [부록 9] 소듐냉각고속로개발사업 전담평가단및 실무점검반 의견 및 반영내용 ... 622
  • 서지정보양식 ... 626
  • BIBLIOGRAPHIC INFORMATION SHEET ... 627
  • 끝페이지 ... 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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