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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차량용 반도체를 위한 고신뢰성 내장형 메모리 설계기술 연구
Studying Fault-tolerant Embedded Memory Design Techniques for Automotive Semiconductor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경희대학교
Kyung Hee University
연구책임자 장익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03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등록번호 TRKO202100019862
과제고유번호 1711087528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DB 구축일자 2022-03-26
키워드 차량용 반도체.저전력 설계.고집적.패키치 칩 제작.중성자 측정.SRAM.DRAM.

초록

□ 연구개요
차량에 탑재되는 반도체는 가정용, 산업용 대비 온도, 습도 등의 조건이 매우 열악하며, 필요수명, 허용 불량률, 재고 보유 기간 등의 요구 조건이 더욱 엄격하다. 이러한 요구 조건을 만족시키려면 높은 신뢰성을 제공하는 내장형 메모리 설계가 필수적이다. 본 연구자는 내장형 메모리의 신뢰성을 대폭 향상하려면 소프트에러 극복 기술, 트랜지스터 노화 대처를 위한 기술, 기존보다 더욱 강화된 공정, 온도, 전압 변이에 대한 내성 설계 기술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향후 자동차에 더욱 많은 반도체들이 탑재될 경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2.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6
  • 가. 차량용 반도체 고속 메모리 설계(we-Quatro) ... 6
  • 나. 온도에 따른 6T-SRAM, Quatro, we-Quatro SRAM cell의 Read/Write 기능 검증 ... 7
  • 다. 중성자가 28nm SOI SRAM cell 및 DDR4 SDRAM 미치는 영향 분석(추가연구 포함) ... 8
  • 라. TID가 28nm SOI 공정에 미치는 영향 분석 ... 10
  • 마. 소프트에러 내성 Test-chip 측정 결과 ... 12
  • 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14
  • 가. 차세대 DRAM 설계의 방향성 제시 ... 14
  • 나. 자동차관련 반도체 설계의 경쟁력 강화 ... 14
  • 다. 의료기기용 반도체 설계에 적용 가능 ... 14
  • 라. 원전해체 기술에 적용 가능성 ... 14
  • 마. 한층 더 내방사선 성능이 강화된 Flip-flop 기술의 제안 ... 14
  • 바. TID 손상 정도 파악 및 보상 회로 개발 ... 15
  • 4. 참고문헌 ... 16
  • 5. 연구성과 ... 17
  • 대표적 연구실적 ... 17
  • 끝페이지 ... 26

표/그림 (21)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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