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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rget형 MaaS 모델 및 기술 기획 연구
A Development Planning and Technology for Customized Targeting MaaS Mode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노창균
참여연구자 김형수 , 문학룡 , 김현석 , 김진우 , 하정아 , 김종훈 , 정도영 , 임이정 , 정승원 , 허자윤 , 고자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100021961
과제고유번호 1711124639
사업명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21-11-13
키워드 이용자 특성.지역적 특성.수요대응교통.모빌리티서비스.MaaS.

초록

Mobility on Demand Service, 전동킥보드, 공유자전거, 타다 등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개념 또는 수단의 등장 및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등으로 개인의 이동과 관련하여 단순 빠른 이동을 요구하였던 기존 서비스 요구사항을 넘어 One-stop 교통서비스 요구 및 door-to-door 서비스와 같이 보다 양질의 고도화된 Mobility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적·기술적·정책적 변화 시기에 보다 이용자들에게 생활밀접형 서비스인 고도화된 교통서비스의 제공에 대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교통서비스의 특성을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4
  • 목차 ... 7
  • 그림목차 ... 9
  • 표목차 ... 11
  • 제1장 서론 ... 12
  •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12
  • 1.1 연구의 배경 ... 12
  • 1.2 연구의 필요성 ... 14
  • 2. 기획연구의 목표 및 내용 ... 15
  • 2.1 기획연구의 목표 ... 15
  • 2.2 기획연구의 주요 내용 ... 17
  • 제2장 MaaS 기술 동향 분석 ... 18
  • 1. 도시 내 모빌리티 트렌드 ... 18
  • 1.1 유렵의 MaaS ... 18
  • 1.2 유럽의 MaaS 현황 종합 및 앞으로의 진행 방향 ... 23
  • 1.3 미국의 MaaS ... 27
  • 1.4 미국의 MaaS 사례 및 앞으로의 진행 방향 ... 28
  • 1.5 국내 동향 ... 30
  • 1.6 국내 MaaS 적용을 위한 기술력 검토 ... 32
  • 2. MaaS의 기능 및 구조 ... 35
  • 2.1 대상관점별 기능 정의 ... 35
  • 2.2 MaaS의 구조 ... 37
  • 제3장 지역적·이용자 특성 반영 MaaS 도출 ... 38
  • 1. 지역적 특성 분석 ... 38
  • 1.1 지역적 분류 ... 38
  • 1.2 지역 Target별 핵심 서비스 도출 ... 41
  • 2. 이용자 특성 고려 서비스 ... 51
  • 2.1 지역문제 해결형 서비스 ... 51
  • 2.2 생활밀착형 MaaS ... 53
  • 제4장 Target형 MaaS 기반 기술 및 확장시 고려사항 ... 54
  • 1. 서비스 선정을 위한 의사결정 방법론 수립 ... 54
  • 2. 개방형 MaaS 플랫폼 ... 57
  • 3. MaaS 시행을 위한 관련 법‧제도 검토 결과 ... 59
  • 4. 발전 방안 ... 61
  • 제5장 결론 ... 64
  • 참고문헌 ... 66
  • 서지자료 ... 68
  • 끝페이지 ... 69

표/그림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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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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