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건물용 연료전지 배출가스를 활용한 수소공급시설 폭발방지 시스템 운전전략 수립
Establishing the operational strategy of hydrogen supply facility explosion prevention system utilizing emission gas from fuel cells for building application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지상훈
참여연구자 함장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100021964
과제고유번호 1711124630
사업명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21-11-13
키워드 운전전략.배출가스.연료전지.폭발방지.수소공급시설.Operational strategy.Emission gas.Fuel cell.Explosion prevention.Hydrogen supply facility.

초록

본 연구과제에서는 지하 수소공급시설의 수소 누출과 관련된 화재·폭발 사고를 경제적으로 방지하기 위한 연료전지 배출가스 활용기술을 구체화하였고 공기분리 기술과의 설비·운영비용을 비교분석하였다. 기존의 수소공급시설은 대부분 지상에 설치되어 있으며 어느 정도의 수소가 누출되어도 공기 중으로 확산되기 때문에 화재·사고의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다. 하지만 대규모 수소 누출 시 안전관리가 불가능하고 또한 지상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외부 충격이 가해질 시 고압수소 설비의 파괴에 따른 대규모 폭발사고가 발생할수 있는 약점이 있다. 지하 수소공급시

Abstract

In this research project, the fuel cell emission gas utilization technology was specified to economically prevent fire and explosion accidents related to hydrogen leakage in underground hydrogen supply facilities, and the facility and operation costs were compared and analyzed with the conventional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4
  • Executive Summary ... 5
  • 목차 ... 6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8
  • 제1장 서론 ... 9
  • 1. 연구 필요성 ... 9
  • 2. 연구 목표 ... 11
  • 제2장 연구 방법 및 체계 ... 12
  • 1. 연구 수행방법 ... 12
  • 2. 추진 체계 및 전략 ... 13
  • 제3장 연구 추진내용 및 결과 ... 14
  • 1. 지하 수소공급시설 폭발 방지를 위한 연료전지 연계 기술 개념설계 ... 14
  • 2. 폭발 방지용 질소 공급량 계산을 위한 수소공급시설 현장 조사 ... 15
  • 3. 연료전지 실험평가를 통한 산소최소배출 부하 선정 및 에너지 효율 산출 ... 18
  • 4. 폭발방지용 연료전지 배출가스 활용 기술 비용효율성 평가 ... 21
  • 제4장 결론 ... 23
  • 제5장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 24
  • 1. 활용방안 ... 24
  • 2. 기대효과 ... 25
  • 2.1 기술적 파급효과 ... 25
  • 2.2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 25
  • 참고문헌 ... 26
  • 서지자료 ... 27
  • Bibliographic Data ... 28
  • 끝페이지 ... 29

표/그림 (1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