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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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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지상훈 |
참여연구자 | 함장호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12 |
과제시작연도 | 2020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100021964 |
과제고유번호 | 1711124630 |
사업명 |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
DB 구축일자 | 2021-11-13 |
키워드 | 운전전략.배출가스.연료전지.폭발방지.수소공급시설.Operational strategy.Emission gas.Fuel cell.Explosion prevention.Hydrogen supply facility. |
본 연구과제에서는 지하 수소공급시설의 수소 누출과 관련된 화재·폭발 사고를 경제적으로 방지하기 위한 연료전지 배출가스 활용기술을 구체화하였고 공기분리 기술과의 설비·운영비용을 비교분석하였다. 기존의 수소공급시설은 대부분 지상에 설치되어 있으며 어느 정도의 수소가 누출되어도 공기 중으로 확산되기 때문에 화재·사고의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다. 하지만 대규모 수소 누출 시 안전관리가 불가능하고 또한 지상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외부 충격이 가해질 시 고압수소 설비의 파괴에 따른 대규모 폭발사고가 발생할수 있는 약점이 있다. 지하 수소공급시
In this research project, the fuel cell emission gas utilization technology was specified to economically prevent fire and explosion accidents related to hydrogen leakage in underground hydrogen supply facilities, and the facility and operation costs were compared and analyzed with the conventio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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