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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천후 대응 스마트도로 기술 개발
Smart Road Technologies Coping with Adverse Weather Condition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김용석
참여연구자 김기수 , 김종식 , 김한샘 , 문학룡 , 박원일 , 이석기 , 정도영 , 정재욱 , 정준화 , 진민수 , 한대철
보고서유형연차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100022004
과제고유번호 1711124583
사업명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21-11-13
키워드 악천후.도로 안전.스마트도로.첨단 운전자 지원시스템.도로안전시설.자율주행.Adverse Weather.Road Safety.Smart Road.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Road Safety Facilities.Autonomous Driving.

초록

기상악천후로 인한 영종대교 100중 추돌사고등 해마다 반복 발생되어 사회 불안감이 증대되고 있으며, 정상 기상(맑은 날) 대비 치사율(사망사고/사고건수)이 안개시 5.3배, 눈 1.66배, 비 1.25배로 시급한 대책이 필요함. 최근 교통사고 원인의 95%를 차지하는 운전자의 인적오류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자율주행차 기술이 급부상하고 있으나, 악천후시 자율주행차 센서 성능감퇴는 자율주행차 개발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음. 따라서 자율주행차와 일반차가 혼재되어 도로위를 주행하는 기간을 통상 30년으로 간주하고 일반차와 자율주행차 모두에

Abstract

Adverse weather induces a social awareness due to the critical traffic accidents such as Yeongjong Bridge in which serious number of cars were involved. And, the higher fatality rate of accidents caused by the adverse weather needs an urgent countermeasures. Recently, autonomous vehicles are rising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요약문 ... 3
  • Summary ... 5
  • 목차 ... 7
  • 표목차 ... 10
  • 그림목차 ... 13
  • 제1장 서론 ... 18
  • 1.1 연구배경 ... 18
  • 1.2 연구목적 ... 18
  • 1.3 연구내용 ... 18
  • 1.4 중장기 연구추진 계획 ... 19
  • 1.5 기대효과 ... 19
  • 제2장 기상 재현 실증실험 가이드라인(안) 개발 및 스마트도로 기술 대안간 비교실험 ... 21
  • 2.1 기상 재현 실증실험 가이드라인(안) 개발 ... 21
  • 2.1.1 가이드라인 구성항목 ... 21
  • 2.1.2 실증실험 기상조건 ... 21
  • 2.1.3 실증실험 평가지표 ... 25
  • 2.1.4 실증실험 절차 ... 25
  • 2.1.5 실증실험 방법 ... 26
  • 2.2 기술 대안 간 비교실험 ... 30
  • 2.2.1 도로 시인성 향상 기술 대안간 비교실험 ... 30
  • 2.2.2 우천 시 운전자 작업부하 기술 대안 간 비교실험 ... 91
  • 제3장 본 시작품 제작 및 기술규격(안) 작성 ... 104
  • 3.1 본 시작품 제작 ... 104
  • 3.1.1 Re-writable DRM 제작 ... 104
  • 3.1.2 RFID 기반 무전력 도로표지병 제작 ... 113
  • 3.1.3 딥러닝 기반 차선인식 알고리즘 개발 ... 120
  • 3.1.4 시작품 검증을 위한 VR 기반 실증실험 ... 137
  • 3.2 기술 규격(안) 작성 ... 162
  • 3.2.1 기술 규격(안) 항목 정의 ... 162
  • 3.2.2 도로 시인성 향상 시설 ... 163
  • 3.2.3 도로시설-차량간 협력기술 ... 163
  • 제4장 테스트베드 구축 및 대안기술 효과평가 ... 165
  • 4.1 테스트베드 구축 및 효과평가 ... 165
  • 4.1.1 테스트베드 구축현황 ... 165
  • 4.1.2 효과 평가 ... 167
  • 4.2 테스트베드 모니터링결과 기반 보완점 도출 및 반영 ... 167
  • 4.2.1 도로 시인성 향상시설 ... 167
  • 4.2.2 도로시설-차량간 협력기술 ... 170
  • 4.2.3 테스트베드 모니터링결과 기반 보완점 도출 및 반영 ... 172
  • 제5장 스마트도로 실증실험을 위한 실시간 안개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 173
  • 5.1 과제개요 ... 173
  • 5.2 연구배경 및 필요성 ... 173
  • 5.2.1 연구 배경 ... 173
  • 5.2.2 연구 필요성 ... 173
  • 5.2.3 연구원 고유기능 부합성 ... 175
  • 5.3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 175
  • 5.4 실시간 안개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결과 및 활용계획 ... 175
  • 5.4.1 실시간 안개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결과 ... 175
  • 5.4.2 성과활용계획 ... 176
  • 5.4.3 파급효과 ... 176
  • 제6장 중간점검/최종평가결과 및 반영계획 ... 179
  • 6.1 중간점검 ... 179
  • 6.2 최종평가 ... 185
  • 제7장 결론 및 차년도 연구계획 ... 191
  • 7.1 결론 ... 191
  • 7.2 차년도 연구계획 ... 191
  • 참고문헌 ... 194
  • 서지자료 ... 196
  • Bibliographic Data ... 197
  • 끝페이지 ... 198

표/그림 (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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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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