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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신소재를 활용한 호안 대체 및 제방보강 기술개발
Development of Shore Protection Substitution and Embankment Reinforcement Technology of using Eco-Friendly Material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안홍규
참여연구자 강준구 , 김성중 , 이상훈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100022032
과제고유번호 1711124669
사업명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21-11-13
키워드 친환경소재.호안 대체.제방 보강.치수안전성.하천복원.Co-Friendly Material.Shore Protection Substitution.Embankment Reinforcement.Flood Safety.River Restoration.

초록

본 연구는 신소재를 활용하여 친환경적이며, 하천 홍수 시 발생되는 고유속의 소류력(450N/m2)에서 파괴 및 이탈이 발생되지 않아 수리적으로 안전성이 확보되고, 식물 생장이 가능한 생태적으로 건강한 호안 및 제방을 보강하는 하천복원 기술을 개발하자 한다. 이와 더불어 개발된 기술에 대한 실용화 및 사업화를 위하여 지적재산권 획득(특허 출원 등) 및 수요기업에 대한 기술이전을 통해 기술의 상용화 및 국내·외 시장진출을 확대하고자 한다.

(출처 : 서지자료 - 초록 39p)

Abstract

This study aims to develop a river restoration technique that employs eco-friendly new material and reinforces ecologically healthy river bank protection revetments and embankment where hydraulic safety is ensured and plants can grow because no destruction and peeling does not occur even at a high-f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출문 ... 2요약문 ... 3Executive Summary ... 6목차 ... 9표목차 ... 11그림목차 ... 12제1장 서론 ... 13 1. 연구의 필요성 ... 13 2. 사업목표 및 내용 ... 13 2.1 사업목표 ... 13 2.2 사업내용 ... 14 3. 사업추진체계 및 전략 ... 14제2장 주요 연구 내용 ... 16 1. 성과목표 ... 16 1.1 연구의 목표 ... 16 2. 연구결과 ... 16 2.1 신소재를 활용한 호안대체 기술개발 ... 16 2.2 소재의 구조안정성(stability) ... 19 2.3 고유속에서 수리적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한 허용유속 평가 ... 20 2.4 포장 두께별 고유속 골재이탈 실험 ... 26 2.5 시범사업지 선정 ... 27제3장 사업결과 활용정도 및 파급효과 ... 29 1. 사업결과 활용정도 ... 29 2. 파급효과 ... 29 2.1 과학기술적 파급효과 ... 29 2.2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 30제4장 전문가 자문의견 ... 31 1. 자문의견(2020.06.19.) ... 31 2. 중간점검 자문의견(2020.10.30.) ... 32 3. 자문회의 의견(2020.11.16.) ... 33제5장 결론 ... 36참고문헌 ... 38서지자료 ... 39Bibliographic Data ... 40끝페이지 ...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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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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