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충남도립대학교 Chungnam State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진영근
|
참여연구자 |
이근열
,
정한수
,
홍성빈
,
한상완
,
서상구
,
김나희
,
양초산
,
이수인
,
이종순
,
조선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02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중소벤처기업부 Ministry of SMEs and Startups |
등록번호 |
TRKO202100022460 |
과제고유번호 |
1425136890 |
사업명 |
지역특화산업육성(R&D) |
DB 구축일자 |
2021-11-06
|
키워드 |
구기자.맥문동.건강식품.뷰티케어.천연화장품.맥문동진액.구기자분말.구기자차.
|
초록
▼
1. 최종 사업목표 및 내용
최종목표
청양군의 주요특화 자원인 구기자, 맥문동 헬스&뷰티케어 제품의 명품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장인기업육성 및 지역 경제의 활성화
연차목표
1차년도
지속가능한 구기자, 맥문동 제품 개발 및 글로컬 마케팅 지원
고지베리 헤어케어 제품 및 기억력개선 기능성 제품 개발
2차년도
구기자, 맥문동 장인기업 육성 및 소셜미디어 마케팅 지원
3차년도
구기자, 맥문동 헬스&뷰티케어 제품 명품화 지원
추진전략(R&D)
⦁구기자, 맥문
1. 최종 사업목표 및 내용
최종목표
청양군의 주요특화 자원인 구기자, 맥문동 헬스&뷰티케어 제품의 명품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장인기업육성 및 지역 경제의 활성화
연차목표
1차년도
지속가능한 구기자, 맥문동 제품 개발 및 글로컬 마케팅 지원
고지베리 헤어케어 제품 및 기억력개선 기능성 제품 개발
2차년도
구기자, 맥문동 장인기업 육성 및 소셜미디어 마케팅 지원
3차년도
구기자, 맥문동 헬스&뷰티케어 제품 명품화 지원
추진전략(R&D)
⦁구기자, 맥문동이 함유된 파운데이션 및 핸드크림 개발
⦁구기자 추출물 자체적으로 추출 사용
⦁신비모 샴푸 식약처에 탈모방지 비 고시 심사 의뢰
⦁바이럴/모바일 마케팅 전개
⦁맥문동 원료표준화를 통한 기준규격 설정
⦁가공처리 방법의 변화를 통한 기능성 향상 확인
⦁구기자, 맥문동 건강식품의 기준규격 설정
⦁미세먼지에 의한 호흡기 손상예방 활성을 가지는 맥문동 제품 개발
추진전략(비R&D)
⦁세대 계승 장인 기업 발굴 육성 지원
⦁타 사업단 및 마케팅 공공기관과의 협력, 공동 마케팅지원
⦁지속적인 온/오프라인미디어 마케팅
⦁수혜기업 온디맨드지원(전통주류, 식품, 다류등 업종에 부합하는 지원)
⦁시장 진입 분석을 통한 마케팅 방향 설정 및 샘플 마케팅 지원
⦁국내외 박람회 전시 콘텐츠 제작 지원을 통한 홍보 및 매출 향상
⦁국내외 경쟁력 강화를 위한 수혜기업 온디맨더 디자인 개발
⦁글로컬 홍보 콘텐츠 개발을 통한 마케팅 판매 활성화 극대화
⦁표적 시장에 맞는 마케팅을 위한 컨텐츠 제작 개발
2. 당해연도 사업목표 및 내용(3차년도)
2-1. R&D사업 목표 및 내용
2-2. 비R&D사업 목표 및 내용
3. 총 사업실적 및 성과
4. 당해연도 사업실적 및 성과(3차년도)
5. 지역 경제발전 및 산업화 기여도
□ 직판등 직접 마케팅 지원
○ 수혜기업 42업체와 R&D 강소기업 지원으로 지역내의 고용증대(2019년년 사업기간 지원 수혜기업에서 35명의 지역민 고용 및 참여기업에서 7명 고용)하였으며 지역 수혜기업의 관련제품 매출액도 18.7억으로 참여 R&D 강소기업의 경우 관련제품 12억 매출로 지역 경제의 직접적인 활성화
○ 지역내 수혜기업 42업체의 온디맨드 지원으로 수혜기업의 시장 경쟁력 강화
- 세대 계승 장인기업 선발 및 추가 지원으로 지역내 장인기업 경쟁력 강화
- 2019년 총 9회에 걸쳐 60개 기업(중복참여포함)들의 직판 전시회 참가 지원으로 기업들의 8천만원 직접적인 매출 증대에 기여함
- 오프라인 매장 입점 지원, 바이어 초청 상담회를 통한 판매기회 확대
- 네이버/다음/구글등에 우수 수혜기업 제품 키워드 마케팅, 오프라인 미디어 마케팅으로 수혜기업의 직접 매출증대
○ 수혜기업과 참여기업 및 지원기관의 적극적인 소통, MOU 협력기관들의 협조로 각종 마케팅정보 교환 및 행사 참여지원
- 충남 창조경제 센터에서 제품디자인 컨설팅 지원 및 바이어 초청 상담회를 통한 유통망 진출에 필요한 MD 피드백등을 통하여 제품 완성도 업그레이드 지원
○ 수혜기업 제품군 원 재료(구기자, 맥문동등)의 지역내 구매로 지역의 1차 산업 매출 증대를 가져오도록 함.
- 풀뿌리 수혜기업 선발시 구기자, 맥문동 소요량 참조 및 가점 부여하였음
□ 특화품목 이미지 마케팅
ㅇ R&D 기업 제품의 지속적인 홈쇼핑 방송으로 청양산 구기자(고지베리)브랜드의 이미지 향상으로 지역산 구기자의 매출도 증대함
ㅇ 지역 특화 품목의 부가가치 창출
- 구기자, 맥문동이 지니고 있는 유효성분을 활용한 제품개발로, 수요 연계형 제품다양화 및 전통기술 개선연구 및 고지베리 브랜드화로 고부가가치화
- 해외에서는 구기자를 “Goji” 또는 “Gojiberry” 브랜드로 다양한 제품으로 판매 (고지베리 쥬스, 고지베리 초콜렛, 고지베리 파우더, 고지베리 크립, 고지베리 에너지 음료, 다양한 요리에 고지베리 사용)
- 국내에서도 주요 제품군에 구기자를 부재료로 사용하고 있음 (건강음료 원비D, 정관장 홈삼활력, 백세주, 설화수 화장품, 한방삼푸 등)
- 풀뿌리 1, 2, 3차년도 사업지원으로 구기자, 맥문동 제품군의 다양화, 제품개선, 외부 전문가 컨설팅을 통한 신제품 사업화 지원 (구기자 쌀 쿠기, 맥문동 스노볼, 구기자 빵, 구기자 스낵등 구기자 파우더 제품군, 구기자 수제비누, 구기자혼합진액 명작, 구기자 발모 삼푸, 증포흑구기자차. 구기홍주등 제품군 다양화로 지속적인 매출 가능함)
ㅇ 수혜기업 온디맨드 지원 및 공동 지원 체계 구축 및 고지베리/구기자 브랜드 제품 라인업 집중 마케팅 지원으로 청양 특산품의 이미지업 효과
- 이전 구기자, 맥문동 지원 사업들(ris 사업,구기자 특화사업등)을 통한 기본 인프라가 조성된 상황이지만 부족한 구기자, 맥문동 융복합 가공 기술/제품 지원 및 마케팅 지원의 집중을 통해 부가가치 창출 및 기업 경쟁력 강화로 시장 진입 성공 가능성을 높임
- 시장 수요 연계형 컨설팅을 통하여 중단기적으로 시장에 유통할 수 있는 효과적인 사업화 지원, 기술/제품 시장진입 성공률 제고 및 기업 관련 산업 성장 극대화
- 지원 수혜기업들의 온디맨드 따른 유연한 마케팅 지원으로 수혜기업 직간접 매출 증대, 지역활성화 및 지역 재생효과
- 풀뿌리 1, 2, 3차년도 사업지원으로 제품 개선등 장인기업/수혜기업의 시장 경쟁력 강화 (성능개선 제품들 포장디자인 개선, 우수상품 키워드 광고, 전시회 직판, 바이어 상담회 참가등의 마케팅으로 기업들의 시장 경쟁력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출처 : 요약서 9p)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서 ... 3제 출 문 ... 5요 약 서 (초 록) ... 9목차 ... 17제1장 사업목표 및 내용 ... 19 제1절 최종 사업목표 및 내용(1~3차년도) ... 19 1. 총괄 사업목표 ... 19 2. 특화품목 개요 (구기자, 맥문동) ... 21 3. 총괄 사업내용 ... 24 4. 사업비 조달 ... 27 제2절 당해연도 사업목표 및 내용(3차년도) ... 28 1. 당해 사업목표 ... 28 2. 사업 추진일정 ... 31 3. 사업 변경내역 ... 33 4. 당해 사업비 조달 ... 34제2장 사업실적 및 성과 ... 35 제1절 최종 사업실적 및 성과 ... 35 1. 사업목표 대비 실적 ... 35 2. 사업실적 종합표(1~3차년도) ... 38 3. 수혜기업 현황(1~3차년도) ... 42 제2절 당해연도 사업실적 및 성과(3차년도) ... 42 1. 당해연도 목표 대비 실적(3차년도) ... 42 2. R&D사업 수행내용(3차년도) ... 43 3. 비R&D사업 수행내용(3차년도) ... 109 4. 사업실적 종합표(3차년도) ... 198 5. 수혜기업 현황(3차년도) ... 199 제3절 사업성과 우수 사례 ... 201제3장 사업비 사용실적 ... 205 제1절 총 사업비 사용 실적(종합) ... 206 1. 재원별 사업비 사용실적 ... 206 2. 항목별 사업비 사용실적(RCMS기준) ... 207 제2절 당해연도 사업비 사용 실적(3차년도) ... 208 1. 재원별 사업비 사용실적 ... 208 2. 수행기관별 사업비 사용실적 ... 208 3. 항목별 사업비 사용실적 ... 209제4장 결론 ... 213 제1절 지역 특화품목의 산업화 발전 기여도 ... 213 제2절 지역경제 파급효과 ... 214 1. 직접적 파급효과 ... 214 2. 간접적 파급효과 ... 215부 록 ... 217끝페이지 ... 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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