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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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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정석 |
참여연구자 | 정흥채 , 정우성 , 권태수 , 김형진 , 곽재호 , 서승일 , 김남포 , 김용기 , 장승호 , 정현승 , 윤혁진 , 고태환 , 김성일 , 이철규 , 강동훈 , 김정국 , 김현민 , 신승권 , 강부병 , 이승훈 , 윤지유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11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지식경제부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
등록번호 | TRKO202200001160 |
과제고유번호 | 1415114856 |
사업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
DB 구축일자 | 2022-05-21 |
키워드 | 복합소재.재활용.철도차량.구조건전성. |
본 과제에서는 복합소재를 철도차량분야에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요소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복합소재의 철도분야적용시 안전성 확보 및 친환경성 향상 측면에서 반드시 확보되어야하는 아래와 같은 핵심요소기술을 개발하였다.
현재 철도차량에 적용되는 소재 및 향후 적용이 예상되는 복합소재에 대한 충격시 에너지 흡수특성을 평가하여 에너지 흡수 특성 및 메커니즘을 규명하였으며, 이를 통해 소재별 충격시 파손거동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복합소재 차량구조물의 안전성 확보를 차원에서 기존 점 센서개념을 뛰어넘는 분
본 과제에서는 복합소재를 철도차량분야에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요소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복합소재의 철도분야적용시 안전성 확보 및 친환경성 향상 측면에서 반드시 확보되어야하는 아래와 같은 핵심요소기술을 개발하였다.
현재 철도차량에 적용되는 소재 및 향후 적용이 예상되는 복합소재에 대한 충격시 에너지 흡수특성을 평가하여 에너지 흡수 특성 및 메커니즘을 규명하였으며, 이를 통해 소재별 충격시 파손거동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복합소재 차량구조물의 안전성 확보를 차원에서 기존 점 센서개념을 뛰어넘는 분포형 센서시스템을 구축하여 하나의 센서를 통해 최소 3cm의 분해능으로 주요부위의 하중상태를 고찰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 및 구축하였다.
복합소재의 차량구조물로 적용을 위해 기존 철도안전법에 대한 개정을 추진하여 복합소재의 철도차량 분야 확대적용을 위한 전기를 마련하였으며, 국내 최초로 복합소재의 친환경성 향상을 위해 철도차량 구조물에 적용되는 탄소섬유 복합소재에 대한 재활용 기술을 개발하여 복합소재의 친환경성 향상 및 자원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출처 : 서지정보 - 초록 319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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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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