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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지보수 성능향상 기술지원 연구
Performance Improvement Technology for Maintenance of Railroad Syst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이희업
참여연구자 최일윤 , 이준석 , 방춘석 , 최은수 , 김성일 , 정원석 , 임명재 , 경갑수 , 이진욱 , 황선근 , 이성혁 , 김대상 , 사공명 , 최찬용 , 이수형 , 김현기 , 이일화 , 양신추 , 박영곤 , 강윤석 , 장승엽 , 엄주환 , 김은 , 고학송 , 정연식 , 오상근 , 전세곤 , 윤경구 , 이지하 , 김만철 , 김대상 , 홍순흠 , 오석문 , 김재희 , 황성호 , 한문섭 , 박현준 , 권삼영 , 이장무 , 박영 , 장동욱 , 안영훈 , 길경석 , 황종규 , 이재호 , 윤용기 , 조봉관 , 최강윤 , 신승권 , 김성운 , 서미선 , 황진호 , 이재동 , 정창현 , 허현무 , 최강윤 , 김형진 , 권성태 , 서정원 , 권석진 , 김재철 , 김재훈 , 허정웅 , 함영삼 , 이관섭 , 정흥채 , 홍재성 , 정우진 , 서정원 , 서병욱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4-12
과제시작연도 2004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Ministry of Science and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2200001236
과제고유번호 1350001787
사업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DB 구축일자 2022-06-04

초록

Part Ⅰ. 강철도교 잔존수명평가 및 유지관리기법 개발
Ⅳ. 주요연구결과
가. 강철도교 피로해석 및 잔존수명평가 시스템 개발
- 강철도교 피로해석 및 잔존수명평가 시스템의 기본이론을 기초로 피로해석 및 잔존수명평가 시스템의 기본적인 내용을 간략히 서술
- 평가시스템 통합화를 위한 시스템 구축 및 알고리즘 보완을 위하여 실시한 프로그램의 Pre- 및 Post-processing기능 강화, 평가시스템의 피로평가 기능 다양화를 통한 활용성 강화
○ 시스템 개요
피로해석 및 잔존수명평가 프로그램을 실행시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문 ... 2
  • 목차 ... 3
  • Part Ⅰ. 강철도교 잔존수명평가 및 유지관리기법 개발 ... 4
  • 요 약 문 ... 5
  • 목차 ... 9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3
  • 부록목차 ... 17
  • 제1장 서 론 ... 18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8
  •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20
  • 제2장 강철도교 피로해석 및 잔존수명 평가 시스템 ... 22
  • 제1절 시스템 개요 ... 22
  • 제2절 평가 시스템의 기능강화 구축내용 ... 26
  • 제3절 평가시스템 통합화를 위한 시스템 구축 및 알고리즘 보완 ... 49
  • 제4절 시스템 입출력 방식의 다양화 검토 ... 60
  • 제5절 예제 적용을 통한 통합시스템의 신뢰성 검증 ... 69
  • 제3장 프로그램 적용 및 검증을 위한 현장계측 및 수치해석 ... 76
  • 제1절 현장계측의 개요 ... 76
  • 제2절 현장계측결과 및 고찰 ... 76
  • 제3절 계측교량에 대한 수치해석 ... 91
  • 제4절 현장계측교량에 대한 피로평가 ... 99
  • 제4장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 110
  • 제1절 결론 ... 110
  • 제2절 향후 연구방향 ... 112
  • 참 고 문 헌 ... 114
  • 부록 Ⅰ. 현장계측결과 ... 116
  • 부록 Ⅱ. 현장계측사진 ... 189
  • Part Ⅱ. 철도연약노반 강화기술개발 및 구조물과 토공접합부 보강기술개발 ... 195
  • 요 약 문 ... 196
  • 목차 ... 198
  • 표목차 ... 201
  • 그림목차 ... 204
  • 사진목차 ... 208
  • 제1장 서 론 ... 212
  • 제1절 연구의 목적 ... 212
  • 제2절 연구내용 및 범위 ... 213
  • 제3절 연구수행 방법 ... 215
  • 제2장 실대형 분니발생 재현실험 ... 216
  • 제1절 서론 ... 216
  • 제2절 실대형시험 조건 ... 217
  • 제3절 실대형 시험체 구축 및 계측 방법 ... 228
  • 제4절 시험결과 및 고찰 ... 239
  • 제5절 분니발생 억제실험 ... 251
  • 제6절 결론 ... 259
  • 제3장 연약노반 현장부설시험 ... 261
  • 제1절 현장부설시험 일반사항 ... 261
  • 제2절 현장부설시험을 위한 시공 ... 274
  • 제3절 현장부설시험 계측결과 분석 ... 296
  • 제4장 토공접합부 현장계측을 통한 손상분석 ... 317
  • 제1절 개 요 ... 317
  • 제2절 현장부설시험 ... 317
  • 제3절 현장계측결과 분석 ... 324
  • 제5장 결 론 ... 344
  • 참 고 문 헌 ... 346
  • Part Ⅲ. 기존선 자갈궤도 생력화를 위한 포장궤도 개발 ... 348
  • 요 약 문 ... 349
  • 목차 ... 352
  • 표목차 ... 357
  • 그림목차 ... 359
  • 제1장 서 론 ... 364
  •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 364
  • 제2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365
  • 제3절 연구내용 및 범위 ... 367
  • 제2장 충진재료 개발 ... 369
  • 제1절 서론 ... 369
  • 제2절 충진재료 개발 ... 369
  • 제3절 결 론 ... 406
  • 제3장 골재용 자갈도상기준 ... 409
  • 제1절 개요 ... 409
  • 제2절 포장궤도 골재용 자갈도상의 최적입도 ... 409
  • 제3절 기존 자갈도상의 재활용성 평가 ... 431
  • 제4절 결론 ... 441
  • 제4장 대형침목 설계 ... 444
  • 제1절 개요 ... 444
  • 제2절 설계조건 및 기본설계 ... 445
  • 제3절 궤도 각 부의 응력 검토 ... 449
  • 제4절 상세설계 ... 460
  • 제5절 소결 ... 480
  • 제5장 레일체결장치 개발 ... 482
  • 제1절 개 요 ... 482
  • 제2절 포장궤도 레일체결장치 ... 483
  • 제6장 패드설계 및 시스템해석 ... 501
  • 제1절 개 요 ... 501
  • 제2절 레일지지 탄성패드의 역학특성 ... 502
  • 제3절 포장궤도 체결구의 스프링 계수 산정 ... 507
  • 제4절 차량/궤도 상호작용해석을 통한 포장궤도의 시스템 설계검토 ... 520
  • 제7장 토목섬유 선정 ... 527
  • 제1절 서론 ... 527
  • 제2절 토목섬유 개요 ... 528
  • 제3절 포장궤도용 토목섬유 ... 539
  • 제8장 시공공정 개발 ... 554
  • 제1절 포장궤도의 시공 공정 ... 554
  • 제2절 포장궤도용 시공 장비 ... 569
  • 제3절 시공상의 문제점과 대책 ... 581
  • 제9장 결 론 ... 588
  • 제10장 향후 계획 ... 590
  • 참 고 문 헌 ... 591
  • Part Ⅳ. 궤도 유지관리 의사결정 지원시스템 개발 ... 594
  • 요 약 문 ... 595
  • 목차 ... 597
  • 표목차 ... 600
  • 그림목차 ... 601
  • 제1장 서 론 ... 603
  • 제1절 연구개발의 배경과 기술 동향 ... 603
  • 제2절 궤도유지관리시스템의 구성과 요소기술 ... 609
  • 제3절 당해연도 연구내용과 향후계획 ... 613
  • 제2장 국외 유지관리시스템의 벤치마킹 ... 615
  • 제1절 국외 유지관리시스템의 분석 ... 615
  • 제2절 국외 유지관리시스템 개발 현황 ... 623
  • 제3장 궤도유지관리시스템의 요소기술 ... 627
  • 제1절 궤도틀림의 진전예측 ... 627
  • 제2절 궤도재료의 수명예측 ... 650
  • 제3절 검측데이타의 분석 ... 652
  • 제4절 보수작업의 효과 및 향후의 연구과제 ... 659
  • 제4장 최적화 모듈의 기초모델 개발 ... 660
  • 제1절 최적화 모형에 대한 이론적 고찰 ... 660
  • 제2절 궤도유지관리 최적화 모형 ... 664
  • 제5장 궤도유지관리시스템의 원형 개발 ... 686
  • 제1절 궤도유지관리시스템의 요구조건 ... 686
  • 제2절 입력 모듈의 설계 ... 694
  • 제6장 궤도유지관리시스템 프로그램 매뉴얼(부록) ... 734
  • 제1절 프로그램 개요 ... 734
  • 제2절 프로그램 기능 설명 ... 738
  • 제7장 결 론 ... 750
  • 참 고 문 헌 ... 751
  • Part Ⅴ. 전철·전력 시설물 성능향상 기술 개발 ... 753
  • 요 약 문 ... 754
  • 목차 ... 758
  • 표목차 ... 760
  • 그림목차 ... 761
  • 제1장 서 론 ... 765
  • 제1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765
  • 제2절 연구 내용 ... 767
  • 제2장 전철용 피뢰기의 관리 ... 769
  • 제1절 현장 측정 및 분석 ... 771
  • 제2절 피뢰기 관리 및 진단 방안 ... 854
  • 제3장 전력용 케이블 절연열화 진단기술 ... 856
  • 제1절 절연열화와 진단기술 ... 856
  • 제2절 부분방전 신호 및 위치 검출 ... 866
  • 제4장 결 론 ... 869
  • 참 고 문 헌 ... 872
  • Part Ⅵ. 신호설비 유지보수 효율화를 위한 정보전송방식 기술연구 ... 876
  • 요 약 문 ... 877
  • 목차 ... 879
  • 표목차 ... 881
  • 그림목차 ... 882
  • 제1장 연구개발 목표 및 실적 ... 885
  • 제1절 개 요 ... 885
  • 제2절 과제목표 및 추진내역 ... 887
  • 제3절 기술개발 추진체계 ... 889
  • 제2장 신호설비 상호간 정보전송 표준 프로토콜(안) 설계 및 제시 ... 891
  • 제1절 신호설비 상호간 정보전송방식 표준화 ... 891
  • 제2절 통합 CTC 통신서버 ⇔ LDTS간 통신 프로토콜 ... 897
  • 제3절 통합 CTC 통신서버 ⇔ SCADA 장치간 통신 프로토콜 ... 922
  • 제4절 통합 CTC 통신서버 ⇔ 열차행선안내시스템 사이의 통신 프로토콜 ... 934
  • 제5절 통합 CTC 통신서버 ⇔ 고속철도 통합정보시스템 사이의 통신 프로토콜 ... 953
  • 제3장 신뢰성 확보를 위한 프로토콜 검정기 및 적합성시험 생성기 기능 확장 개발 ... 966
  • 제1절 프로토콜 검정기 기능 확장 ... 968
  • 제2절 적합성 시험기 기능 확장 ... 990
  • 제3절 성능개선 기능 추가구현 ... 1003
  • 제4절 구현 도구의 사용방법 및 철도신호용 프로토콜 표준(안)에 적용 ... 1015
  • 제4장 향후계획 ... 1033
  • 참 고 문 헌 ... 1035
  • Part Ⅶ. 경제적 차륜답면관리기술 개발 ... 1042
  • 요 약 문 ... 1043
  • 목차 ... 1047
  • 표목차 ... 1048
  • 그림목차 ... 1049
  • 제1장 서 론 ... 1052
  • 제1절 연구개발 필요성 ... 1052
  • 제2절 연구목표 및 내용 ... 1053
  • 제2장 차륜답면의 손상형태 및 연구동향 ... 1054
  • 제1절 운행중 차륜답면에 발생하는 손상 ... 1054
  • 제2절 차륜답면 박리 손상에 대한 연구 ... 1064
  • 제3장 접촉피로수명평가 ... 1085
  • 제1절 접촉피로손상에 대한 물성평가 ... 1085
  • 제2절 접촉표면 제거에 따른 접촉피로수명평가 ... 1099
  • 제4장 차륜답면관리 개선안 현장방안 도출 ... 1121
  • 제1절 차륜답면관리 개선 기본방안 ... 1121
  • 제2절 개선안 도출 및 현장적용시험 ... 1127
  • 제3절 차륜답면관리 개선안 현장적용방안 도출 ... 1153
  • 제5장 결 론 ... 1155
  • 참 고 문 헌 ... 1158
  • Part Ⅷ. 기존화차 성능향상 및 무보수화 방안 연구 ... 1164
  • 요 약 문 ... 1165
  • 목차 ... 1167
  • 표목차 ... 1169
  • 그림목차 ... 1169
  • 제1장 서론 ... 1173
  • 제1절 연구목적 ... 1173
  • 제2절 필요성 ... 1173
  • 제3절 연구방법 ... 1174
  • 제2장 주강대차의 속도향상시 주행안전성 ... 1177
  • 제1절 시험방법 ... 1177
  • 제2절 본선주행시험 ... 1190
  • 제3절 탈선계수 시험결과 ... 1192
  • 제3장 용접구조대차의 마모개선방안 ... 1224
  • 제1절 현황 ... 1224
  • 제2절 마모개선방안 ... 1228
  • 제4장 결론 ... 1260
  • 참 고 문 헌 ... 1261
  • 끝페이지 ... 1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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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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