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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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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노홍승 |
보고서유형 | 1단계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06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2200003950 |
DB 구축일자 | 2022-05-28 |
키워드 | 인터모달.자동화.화물운송시스템.물류.친환경.Intermodal.Automated.Freight Transport System.Logistics.Echo. |
○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의 도시들은 도시 시가화구간의 외연적 확장과 도로 중심의 교통물류체계로 인해 심각한 교통혼잡을 앓고 있고, 미래 대도시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인구증가와 경제력 집중이 예상됨에 따라 유발수요는 더욱 증가할 전망. 더욱이 2020년 이후 기존 교토의정서를 대체할 「파리협정」이 체결됨에 따라 신기후체제에 능동적 대처하기 위한 지속가능한 신 교통물류체계의 개발이 필요한 시점
○ 선진국의 신개념 친환경 무인자동 화물운송시스템 기술개발을 후발주자로서 추격해야 하는 우리나라는 선진기술을 기존 선진기술을
○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의 도시들은 도시 시가화구간의 외연적 확장과 도로 중심의 교통물류체계로 인해 심각한 교통혼잡을 앓고 있고, 미래 대도시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인구증가와 경제력 집중이 예상됨에 따라 유발수요는 더욱 증가할 전망. 더욱이 2020년 이후 기존 교토의정서를 대체할 「파리협정」이 체결됨에 따라 신기후체제에 능동적 대처하기 위한 지속가능한 신 교통물류체계의 개발이 필요한 시점
○ 선진국의 신개념 친환경 무인자동 화물운송시스템 기술개발을 후발주자로서 추격해야 하는 우리나라는 선진기술을 기존 선진기술을 능가할 수 있는 독창적이고 획기적인 메커니즘을 개발하고 실현하는 노력과 더불어, 화물운송의 패러다임을 전환할 수 있는 대상지역, 대상화물, 투자주체 등 비즈니스 모델을 복합적으로 고려한 새로운 개념의 자동운송시스템 도입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실용화하는 노력을 함께 할 필요
○ 본 연구 대상인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이란 두 가지 이상의 운송수단을 연계하는데 필요한 하역과정을 획기적으로 단순화하고 두 물류거점을 연결하는 새로운 방식의 자동운송기술의 일종으로, 대규모 공공인프라 기술, 국가 미래전략 대응 기술, 사회문제 해결기술, 국가 경쟁력확보 기술적 성격을 띠어 정부지원이 필수불가결한 과제
○ 본 연구는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의 안정적 운영과 실용화를 비전으로 삼아 궁극적으로 실대형 시연모형 구축의 타당성과 시스템 운영기술력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축소모형 구현을 위한 2단계(3,4년도) 사업추진을 위해 목표모델을 가시화하고, 기존 철도시스템 대비 운영비용 10% 절감을 위한 기술력을 확보하며, 자동화물 운송시스템 실현을 위한 법·제도 정비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세부 목표로 함
(출처 : 요약서 3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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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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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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