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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주)성우하이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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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박상언 |
참여연구자 | 이하용 , 박지상 , 허몽영 , 윤석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12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2200006320 |
과제고유번호 | 1415161958 |
사업명 | 산업소재핵심기술개발(R&D) |
DB 구축일자 | 2022-08-13 |
키워드 | 반응중합.열가소성 수지.복합재.자동차.차체. |
3. 개발결과 요약
□ 최종목표
8분 이내 T-RTM 성형 조건 확립 및 성능 만족 복합재 차체 부품 개발
□ 개발내용 및 결과
- 8분 이내 성형 및 전환율 99% 이상 공정 조건 확립 및 금형기술 개발
- 치수 정밀도 ±0.5, 경량화율 30% 이상 복합소재 제품 제작
- 이종재 적용 차체 부품 조립 기술 개발
- 기존 차량 동등수준 이상의 성능을 만족하는 부품 개발
□ 기술개발 배경
- 자동차 산업의 경우 차체 경량화 이슈에 발맞추어 CFRP 복합재료를이용한 부품
3. 개발결과 요약
□ 최종목표
8분 이내 T-RTM 성형 조건 확립 및 성능 만족 복합재 차체 부품 개발
□ 개발내용 및 결과
- 8분 이내 성형 및 전환율 99% 이상 공정 조건 확립 및 금형기술 개발
- 치수 정밀도 ±0.5, 경량화율 30% 이상 복합소재 제품 제작
- 이종재 적용 차체 부품 조립 기술 개발
- 기존 차량 동등수준 이상의 성능을 만족하는 부품 개발
□ 기술개발 배경
- 자동차 산업의 경우 차체 경량화 이슈에 발맞추어 CFRP 복합재료를이용한 부품 개발의 필요성에 당면해 있으나 가격적인 문제에 있어 차체부품 적용을 미루고 있는 상황임.
- 탄소배출량 규제 등 차체 경량화가 필수적인 시점에 복합소재 적용은 기존의 성능과 경량화를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소재이며, T-RTM은 가격적인 측면에서 타 공법 대비 유리하여 개발의 필요성이 있음.
□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T-RTM에 적용되는 소재를 생산하는 국산 업체가 존재하여, 기존 고가로 판매되던 복합소재의 가격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본 과제를 통해 설계 및 해석기술, 공정 기술, 성형 및 조립 기술을 확보함으로 복합소재의 차체 적용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함.
□ 적용 분야
자동차, 항공 및 방산용 복합재 부품
(출처 : 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초록 4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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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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