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Data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Edis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주)동원테크 |
---|---|
연구책임자 | 진광진 |
참여연구자 | 노상호 , 박철범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02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2200006338 |
과제고유번호 | 1415162407 |
사업명 | 우수기술연구센터(ATC)(R&D) |
DB 구축일자 | 2022-08-13 |
키워드 | β 결정성.다층성형.초경량화.저비중/고강도 PP 소재.발포사출성형. |
3. 개발결과 요약
□ 최종목표
1) β 결정성 PP를 이용한 발포체 개발
- 관련 적용 기술 특허 출원 및 논문 게재
2) Multi-Layer 성형기술 개발
- Door Trim 등의 내충격용 자동차 내장부품
- 발포사출성형 장치 및 금형 기술
- 초경량 Multi-Layer 성형기술 관련 특허 출원
3) 기술 확대 적용
- Console, Interior Trim, Seat Trim등 내장재에 개발 기술 확대 적용
- 파생기술 개발 및 신규 시장 창출
(전자, 휴대폰,
3. 개발결과 요약
□ 최종목표
1) β 결정성 PP를 이용한 발포체 개발
- 관련 적용 기술 특허 출원 및 논문 게재
2) Multi-Layer 성형기술 개발
- Door Trim 등의 내충격용 자동차 내장부품
- 발포사출성형 장치 및 금형 기술
- 초경량 Multi-Layer 성형기술 관련 특허 출원
3) 기술 확대 적용
- Console, Interior Trim, Seat Trim등 내장재에 개발 기술 확대 적용
- 파생기술 개발 및 신규 시장 창출
(전자, 휴대폰, 생활용품 산업 등)
□ 개발내용 및 결과
저비중 발포사출성형용 소재 개발
경량화를 위한 β결정성 PP 발포체 Blending 조건 설정
나노 분산용 압출기 설계 및 공정 설정
Proto / 자동차 내장재 성형용 금형제작 및 3D 형상 가공
제 3세대 나노클레이 설계 및 제조
경량화를 위한 Gradient Cell 형성 방법 및 정량적 목표 방향 제시
발포성형 가시화 장치 제작 및 기초성능 평가
나노 분산용 압출기 설계 및 공정 최적화
□ 기술개발 배경
전 세계적으로 산업화의 가속에 따라 자동차 수요가 점진적으로 증가함으로써 자원의 고갈, 지구온난화 및 제조공정 상에 발생되는 유기화합물(VOCs)등에 따른 환경규제 및 고유가 시대의 도래로 연비가 중요시 되면서 자동차 부품의 경량화 기술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오일쇼크’ 때부터 활발히 도입되기 시작한 각국의 자동차 연비규제의 가장 근본적인 목표는 에너지 절약이라 할 수 있겠다.
한국의 VOCs 규제 현황으로는 대형배출원(제조업)으로 업종 특성에 맞게 배출억제 방지시설 설치기준으로 규제(대기환경보전법 28조의 2)하며, 휘발성유기화합물질에 대한 규제가 1999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고, 미국에서는 연방 대기정화법(CAA)이 1977년 개정되면서 연간 100톤 이상의 VOC를 배출하는 대규모 발생원에 대하여 배출을 제한하고 있으며, 1990년 CAA가 개정되면서 최저 10톤으로 규제를 강화하였으며, 자동차 등 이동배출원에 대한 규제도 강화하였다. 이로 인해 자동차 산업의 수익성이 악화가 예상됨으로, 각 기업은 안정적인 수익성 확보를 위해 산업흐름에 부합하는 자사만의 독자적인 핵심기술 개발에 노력해야 하며, 친환경적이면서, 고객의 니즈에 따라 안전성, 편의성, 고급감, 고감성, 디자인을 표현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의 자동차 부품 개발을 동시에 창출할 수 있는 기술개발이 중요한 과제이다.
□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각국의 환경규제와 자동차의 고급화 추세에 선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술로써, 국가 성장 동력 과제인 녹색성장 기술 개발 및 상용화에 활용될 수 있으며, 기술개발을 통한 고부가가치 생산기술 및 고기능 인력자원을 확보할 수 있고, 나아가 국가산업의 기술력 향상과 경제적 발전 효과, 그리고 친환경/경량화 자동차 부품의 제작을 위한 핵심기술 선점을 통한 기술경쟁력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
□ 적용 분야
발포사출성형을 통한 부품 경량화 기술은 자동차의 도어트림 뿐만 아니라, 인스트루먼트 패널, 시트, 필라 트림, 콘솔 등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내장부품 전반에 걸쳐 적용 가능한 기술이며, 경량화를 필요로 하는 철도, 항공, 해양, 건축과 같은 타 산업으로도 기술 이전이 가능한 효과가 있고, 또한 나노셀 발포기술은 고강성 단열재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냉장고 등의 가전제품의 주요핵심 부품에 적용이 가능하다.
(출처 : 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초록 5p)
과제명(ProjectTitle) : | - |
---|---|
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Copyright KISTI. All Rights Reserv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