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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포항산업과학연구원 Research Institute of Industrial Science &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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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남궁정 |
참여연구자 | 이광석 , 김병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07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Korea Evaluatio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등록번호 | TRKO202200006447 |
과제고유번호 | 1415161704 |
사업명 | 산업소재핵심기술개발(R&D) |
DB 구축일자 | 2022-08-19 |
키워드 | 스테인리스강.고강도.냉간 인발.다이스.윤활.후처리. |
3. 개발결과 요약
□ 최종목표
○ 800MPa 급 고강도 스테인리스강의 인발기술개발 및 보급
□ 개발내용 및 결과
○ 중실 대칭형 인발제품 잔류응력 저감기술, 다이스 및 패스스케줄 개선에 의한 인발제품 균일성 및 정밀도 확보, 전처리 피막제 방습성 향상기술개발
○ 마찰계수 0.06 이하 도포형 건식 윤활제 물질 최적화조건도출
○ 인발제품 형상 가능 예측 프로그램개발
○ 중실 비대칭형 인발제품(Fuel rail) 다이스 설계 기술에 의한 진직도 개선 (기존 1.8924 => 신규 설계 0
3. 개발결과 요약
□ 최종목표
○ 800MPa 급 고강도 스테인리스강의 인발기술개발 및 보급
□ 개발내용 및 결과
○ 중실 대칭형 인발제품 잔류응력 저감기술, 다이스 및 패스스케줄 개선에 의한 인발제품 균일성 및 정밀도 확보, 전처리 피막제 방습성 향상기술개발
○ 마찰계수 0.06 이하 도포형 건식 윤활제 물질 최적화조건도출
○ 인발제품 형상 가능 예측 프로그램개발
○ 중실 비대칭형 인발제품(Fuel rail) 다이스 설계 기술에 의한 진직도 개선 (기존 1.8924 => 신규 설계 0.2021 mm/m), 단면의 미충진율(치수불균일도) 개선(기존 1.86% => 신규 설계 1.00%),
○ 다단인발공정 중간형상 재설계기술에 의한 중실형 인발품 잔류응력 저감 (기존 최대 453.1 MPa => 신규 설계 후 최대 370.8 MPa), 다이스/플러그 최적 설계 기술 기반 중공형 인발품 잔류응력 저감(기존 최대 262.8 MPa => 신규 설계 후 최대 69.8 MPa)
○ 중공형 제품 인발공정 습식 인발유 마찰계수 저감(0.12 => 0.07), 상온점도 저감(약 170,000cp => 약 30,000cp), 극압성 향상(400kg => 620kg) 인발유 첨가물질 발굴과 최적화 조건 도출
○ Multiple reduction die 인발 기술에 의한 윤활성능, 다이 냉각 성능 향상 및 치수 정밀도, 진직도 개선
○ 인발 공정에서의 재료물성 예측 및 인발 소재 평가 데이터 기반인발 공정 변수에 따른 물성 예측식 도출
○ 연구개발 7개 기술에 대한 7개사 기술공유 및 보급실적확보
□ 기술개발 배경
○ 고강도 스테인리스강 소재 설계 및 원소재 공급 대기업에서 가능하나, 인발 설비 및 융합 제조 공정이 대부분 중소기업 영역의 뿌리기술개발 공유를 통해 전방위적 산업분야의 제조분야에 활용 가능한 기술임
○ 기술 및 품질, 원가경쟁력에서 취약한 국내 소규모 STS소재 인발가공 산업에 필요한 요소기술을 개발하여 기술공유 및 보급 활동이 절실한 실정임
□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 STS 대칭, 비대칭, 중공형 인발공정 전처리, 윤활 다이스, 플러그, 인발공정 공통기술개발보급
○ 인발가능형상 예측프로그램 및 인발공정변수에 따른 물성예측
○ 저마찰, 저점도, 고극압 습식인발유 개발 및 현장적용검증을 통한 다수기업 기술공유보급
□ 적용 분야
고강도 스테인리스강, 특수강 인발제품 제조산업 분야, 스테인리스강 인발용 다이스 플러그 공구산업분야, 스테인리스강 인발용 피막물질 및 윤활물질 제조산업 분야
(출처 : 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초록 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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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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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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