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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CFRP 복합형재 및 저변형 접합방식에 의한 기계구조의 50% 경량화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우신이엠시
연구책임자 조윤경
참여연구자 이진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0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등록번호 TRKO202200006760
과제고유번호 1415162128
사업명 우수기술연구센터(ATC)(R&D)
DB 구축일자 2022-08-27
키워드 자동차.차량.드라이브샤프트.구동축.프로펠러 샤프트.복합재료.탄소섬유.섬유강화.마찰교반용접.적층가압.진공 접합.열간 접합.끼워맞춤.열팽창.car.vehicle.automobile.drive shaft.propelle shaft.FRC.FRP.GRC.FRM.FSW.

초록

3. 개발결과 요약
□ 최종목표
기존의 형재(型材)와 동일한 크기의 40% 경량 이종복합소재 형재(型材)의 개발

□ 단계목표
RFI공정에 의한 AL/CFRP 하이브리드 부품의 기계적 성질 DB 구축
하이브리드 소재부품의 주변과의 이음(접합)에 있어 이종재간 접합을 위한 전자기 성형(EMF)기술개발
AL/CFRP 하이브리드 부품의 적용분야별 구조 설계 및 시제품 요구 성능 확보
AL/CFRP 하이브리드 형재(型材)의 양산 RFI 공정 개발

□ 개발내용 및 결과
마찰교반용접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최종보고서 초록 ... 3
  • 기술개발사업 주요 연구성과 ... 6
  • 목차 ... 12
  • 제 1 장 서론 ... 13
  • 제 1 절 과제의 개요 ... 13
  • 제 2 장 과제 수행의 내용 및 결과 ... 13
  • 제 1 절 최종 목표 및 평가 방법 ... 14
  • 제 2 절 단계 목표 및 평가 방법 ... 16
  • 제 3 절 연차별 개발 내용 및 개발 범위 ... 19
  • 제 4 절 수행 결과의 보안등급 ... 27
  • 제 5 절 유형적 발생품(연구시설, 연구장비 등) 구입 및 관리현황 ... 27
  • 제 3 장 결과 ... 28
  • 제 1 절 연구개발 결과 최종 결과 ... 28
  • 1. 연구개발 추진 일정 ... 28
  • 2. 연구 개발 목표 및 추진 실적 ... 29
  • 3. 기술개발 결과의 유형 및 무형 성과 전체를 기재 ... 55
  • 제 2 절 연구개발 추진 체계 ... 56
  • 제 3 절 고용 창출 효과 ... 59
  • 제 4 절 자체보안관리진단표 ... 60
  • 제 5 절 안전관리 이행 현황 ... 62
  • 1. 연구실 안전 조치(우신이엠시) ... 62
  • 2. 재료연구소 ... 62
  • 제 4 장 사업화 계획 ... 64
  • 제 1 절 시장 현황 및 전망 ... 64
  • 제 2 절 사업화 계획 ... 64
  • 1. 사업화 소요기간 및 예상 매출 규모 ... 64
  • 2. 마케팅 계획 ... 65
  • 2. 수출 전략 ... 65
  • 제 3 절 향후 추가 기술 개발 계획 ... 65
  • 끝페이지 ...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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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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