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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브이씨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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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최성호 |
참여연구자 | 송형석 , 조주희 , 한창수 , 목형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02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2200006916 |
과제고유번호 | 1415162377 |
사업명 | 자동차산업핵심기술개발(R&D) |
DB 구축일자 | 2022-08-27 |
키워드 | 전기자동차.컨버터.구동시스템.탑재형 충전기.공용화.모듈화. |
3. 개발결과 요약
최종목표
전력기반 자동차의 핵심부품 공용화를 위한 HDC적용 모듈화 플랫폼 기술개발
- 전력기반자동차의 용량 및 전압 표준화를 위한 모터, 인버터, HDC 개발 및 핵심부품(OBC, 고용량 파워 커넥터) 공용화 기술 개발
- 전력기반자동차의 HDC와 OBC 모듈화를 통한 용량에 따른 병렬운전 기술 개발
- 전력기반자동차의 핵심부품 성능검증을 위한 차량 Test Bench 및 상용화 기술개발
개발내용 및 결과
부품공용화를 위해서 국제 표준 및 동향을 분석하고 그에
3. 개발결과 요약
최종목표
전력기반 자동차의 핵심부품 공용화를 위한 HDC적용 모듈화 플랫폼 기술개발
- 전력기반자동차의 용량 및 전압 표준화를 위한 모터, 인버터, HDC 개발 및 핵심부품(OBC, 고용량 파워 커넥터) 공용화 기술 개발
- 전력기반자동차의 HDC와 OBC 모듈화를 통한 용량에 따른 병렬운전 기술 개발
- 전력기반자동차의 핵심부품 성능검증을 위한 차량 Test Bench 및 상용화 기술개발
개발내용 및 결과
부품공용화를 위해서 국제 표준 및 동향을 분석하고 그에 맞추어 제품개발 후, 공인시험까지 완료함
● 1차년도
- 부품 공용화 방안에 따른 제품들의 개발 방향을 설정
- HDC, 60kW 인버터, 60kW 모터, OBC의 회로를 설계 하고, 시제품 제작
● 2차년도
- HDC상세 설계 및 모듈을 제작하여 단일, 2병렬로 성능을 검증함.
- HDC 모듈 제어를 위한 토폴로지 및 고효율 운전기법에 대해 연구함
- 각 용량대별 모터를 보완설계하고, 그중 60kW, 100kW 모터를 제작함
- 60kW 인버터를 보완 및 제작하였고, 100kW 인버터도 제작함
- 모터와 인버터를 조합하여 성능시험을 진행
- 3.3kW OBC 시제품을 제작하고 성능시험을 진행
- 연구개발 데이터를 통해 표준화 항목을 도출하고 국내 단체표준을 제안함.
● 3차년도
- 100kW 모터와 100kW 인버터를 개선하고 2차 제작하여 성능시험
- HDC를 병렬 조립하여 성능테스트
- HDC와 100kW인버터, 100kW모터를 조합하여 최대 출력 테스트 진행
- 3.3kW OBC의 단품, 2병렬, 3병렬 성능시험 진행
기술개발 배경
- 전 세계적으로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자동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 등 다양한 전력기반 차량이 개발되고 있으나 여전히 주요부품들의 가격이 매우 높은 실정임.
- 전력기반차량의 종류에 따라 배터리 전압, 용량, 모터 용량 및 구동전압범위 등의 사양이 달라 전력기반 부품들의 공용화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음.
- 또한 전력기반 부품들의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부품의 가격이 상승하여 전력기반차량 보급에 걸림돌이 되고 있음.
- 따라서 전력기반차량의 초기 개발비 및 양산가격 저감을 위한 전력 핵심부품 및 요소 부품의 공용화 기술 개발이 필요함.
- 전력기반차량의 경우 용량 및 전압이 표준화 되면 핵심전장부품의 공용화가 가능하여 초기 개발비 절감 및 공용화된 제품의 생산이 가능하므로 양산가격이 저감되는 장점이 있음.
- 따라서 용량 및 전압 표준화를 위한 구동시스템, HDC 및 핵심 부품의 공용화 기술 개발이 절실히 필요함.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전력기반차량의 주요 전장품들인 모터, 인버터, OBC와 전압표준화를 위한 HDC에 대해 부품 공용화를 통한 제품 제작방법을 고안하고, 제작하여 조합시험까지 완료함으로써 부품 공용화의 실현 가능성을 보임
개발결과를 바탕으로 표준화 항목을 도출하고 단체표준을 제시함으로써 전력기반자동차의 전압 및 개발 용량이 표준화 되고 시장의 주요부품들 가격이 낮아지면서 시장의 활성화 기대가 가능해짐
적용 분야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자동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 등의 분야에서 폭넓게 적용될 수 있으며, 개발기술을 응용하여 이륜차, 삼륜차 등의 초저가 인버터 및 모터시스템 개발에도 사용될 수 있다.
(출처 : 초록 5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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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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