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Data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Edis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현대종합금속 |
---|---|
연구책임자 | 이지형 |
참여연구자 | 서정식 , 김대근 , 강문진 , 조정호 , 김학원 , 변동섭 , 이창주 , 이재민 , 정계수 , 홍성진 , 이성호 , 김진수 , 박준성 , 이준엽 , 김지숙 , 홍종빈 , 김준홍 , 김정섭 , 장은수 , 황한영 , 박호상 , 정판근 , 김동훈 , 이윤교 , 박규태 , 유수상 , 이재수 , 서종덕 , 최정필 , 박성범 , 박성진 , 조재동 , 김동권 , 박수완 , 임정식 , 감동혁 , 김동철 , 김철희 , 황인성 , 김동윤 , 정근호 , 김구철 , 김광국 , 전남기 , 이태현 , 정훈철 , 박경배 , 최성효 , 백성진 , 홍창표 , 이동현 , 최원일 , 이승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07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Korea Evaluatio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등록번호 | TRKO202200007248 |
과제고유번호 | 1415152513 |
사업명 | 산업소재핵심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22-09-03 |
키워드 | 자동차.아연도금강판.복합용접.로워암.크로스멤버.PFC. |
3. 개발결과 요약
최종목표
□ 로봇제어기반 일체형 복합열원 용접전원 개발
□ 복합용접 토치 개발
□ 아연도금강판을 적용한 기공 Free 사시부품 용접기술 개발
□ 아연도금강판을 적용한 기공 Free 차체부품 용접기술 개발
개발내용 및 결과
□ 로봇제어기반 일체형 복합열원 용접전원 개발
〇 복합열원 제어시스템 용접성 최적 기술 개발 완료
〇 HMI 시스템 최적화; 용접조건 저장 기술 개발 완료
□ 복합용접 토치 개발
〇 Compact형 복합아크용접용
3. 개발결과 요약
최종목표
□ 로봇제어기반 일체형 복합열원 용접전원 개발
□ 복합용접 토치 개발
□ 아연도금강판을 적용한 기공 Free 사시부품 용접기술 개발
□ 아연도금강판을 적용한 기공 Free 차체부품 용접기술 개발
개발내용 및 결과
□ 로봇제어기반 일체형 복합열원 용접전원 개발
〇 복합열원 제어시스템 용접성 최적 기술 개발 완료
〇 HMI 시스템 최적화; 용접조건 저장 기술 개발 완료
□ 복합용접 토치 개발
〇 Compact형 복합아크용접용 토치 개발 완료
〇 일체형 TIG+MAG, MAG+MAG 용접토치 성능평가 완료
□ 복합용접 시너직 제어 기술 개발
〇 상,하부 재질 및 두께에 대한 복합열원 시너직 알고리즘 개발완료
〇 아연도금강판 기공제어 및 최적 비드형상을 위한 시너직컨트롤 Database 구축 및 운영시스템 개발 완료
□ 아연도금강판을 적용한 기공 Free 샤시부품 용접기술 개발
〇 로워암 MAG+MAG 용접조건 도출 완료
〇 복합용접용 로워암 시세품 설계, 제작 완료
〇 크로스멤버 MAG+MAG 용접조건 도출 완료
〇 복합용접용 크로스멤버 시세품 설계, 제작 완료
〇 샤시부품 기공 Free 복합열원 용접 변수 최적화 완료
□ 아연도금강판을 적용한 기공 Free 차체부품 용접기술 개발
〇 차체부품 기공 Free 복합열원 용접 변수 최적화 완료
〇 복합열원용 차체부품 개발 완료; Rear side member
〇 복합열원용 차체부품 평가 완료
기술개발 배경
□ 아연도금강판의 특징
〇 아연 : 금속재료 중 Fe(철) 다음으로 가장 값싼 원소이며 용융점(419℃)이 낮아서 철강 재료의 도금시 원 소재의 물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도금하여 내식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유일한 원소
〇 아연도금강판 : 강판의 양 표면에 50 g/m2 정도 도금된 강판
□ 아연중기에 의한 기공발생 메카니즘
〇 아연의 비등점 907℃. 아크의 온도가 8,000℃ 정도, 철의 용융점이 1,530℃
〇 (기공 발생의 원인)용융 용접을 하면 아연이 기화되어 용접부에 갇혀지게 됨
〇 기공의 종류 : 표면까지 배출되면 pit, 내부에 갇혀져 있는 기공은 블로우 홀, 용접방향으로 크게 기공이 발생한 경우 웜 홀 등으로 분류
〇 기공의 영향 : 용접부 강도를 떨어뜨리는 문제를 일으킴
□ 기존 개발제품과의 차이점
〇 자동차 샤시 및 차체용 아크용접기는 전량 고가의 외산 수입품 적용 (대응되는 성능의 국산용접기 없음)
〇 외산의 경우에서도 아연 기공 저감이 가능한 지능형 용접기는 없음
〇 자동차 라인의 경우 용접기의 부하 변동이 공장 라인의 다른 장비에 영향을 미치면 중대한 생산 차질이 예상되어 노이즈 대책이 강구되어 있으면서 Power Factor Correction 기능을 갖춘 용접전원이 반드시 필요함(대응 국산 장비 없음)
〇 외산의 경우 MAG+MAG 복합열원의 토치는 있으나 대전류용 토치로써 자동차 박판과 같은 아연 기공을 저감하는 구조를 갖춘 복합열원용 TWIN 토치는 전세계 최초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 과제 핵심개발 기술
기공 저감이 가능한 ①복합열원을 이용한 용접공정분석 및 복합열원 공정조건 최적화 연구와 최적화된 공정연구를 바탕으로 ②일체형 복합열원 용접토치의 설계 및 최적화된 공정조건을 시너직 제어알고리즘으로 탑재한 ③용접전원시스템 개발, 그리고 최적화된 용접시스템을 이용하여 ④기공 free 자동차 차체 및 샤시 부품을 개발하는 현장 적용성 연구로 구성될 수 있음
□ 기술 개발팀 구성
□ 국산화 기술 확보
〇 복합열원 DC+Pulse 파형제어 기술 및 시너직 Database 개발
〇 자동차부품 복합열원용 일체형 토치 설계기술 개발
〇 복합열원용 아크 이행 해석 기술 개발
적용 분야
고강도 아연도금강판 자동차 차체, 샷시부품 적용
그 외, 건설장비 붐대, 버킷 부품등 적용
(출처 : 초록 5p)
과제명(ProjectTitle) : | - |
---|---|
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Copyright KISTI. All Rights Reserv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