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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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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 공기 개선을 위한 제품·서비스 통합디자인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IDnComm
연구책임자 김승범
참여연구자 김형섭 , 김우현 , 김종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08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등록번호 TRKO202200007484
과제고유번호 1415152960
사업명 디자인혁신역량강화
DB 구축일자 2022-09-10
키워드 실내 공기질.서비스디자인.비즈니스모델.브랜드개발.제품디자인.

초록

3. 개발결과 요약
□ 최종목표
○ 실내 공기질을 측정, 분석, 진단하고 솔루션을 제안하는 비즈니스모델과 브랜드개발을 통해 악화되는 공기환경에 대한 스마트한 실내공기개선 비즈니스 생태계 선도
○ 서비스디자인적 접근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고객친화적인 서비스 브랜드와 제품디자인을 개발

□ 개발내용 및 결과
○ 신규 BM/Brand 수립 및 사업화
- 기존 BM/Brand 분석을 통해 타 서비스와 융합한 신규 BM 및 브랜드 수립
- 신규 BM/Brand를 통한 수익 창출 및 해외 시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최종보고서 초록 ... 3
  • 기술개발사업 주요 연구성과 ... 8
  • 목차 ... 14
  • 제1장. 서론 ... 16
  • 제1절. 과제의 개요 ... 16
  • 1. 개발 대상 기술·제품의 개요 ... 16
  • 제2장. 과제 수행의 내용 및 결과(기술개발 내용 및 방법) ... 17
  • 제1절. 최종 목표 및 평가 방법 ... 17
  • 1. 최종 목표 ... 17
  • 2. 평가 방법 ... 17
  • 제2절. 단계 목표 및 평가 방법 ... 19
  • 1. 단계 목표 ... 19
  • 2. 평가 방법 ... 19
  • 제3절. 연차별 개발 내용 및 개발 범위 ... 20
  • 1. 1차년도 개발 목표 ... 20
  • 2. 1차년도 개발 내용 ... 21
  • 3. 2차년도 개발 목표 ... 26
  • 제4절. 수행 결과의 보안등급 ... 27
  • 제3장. 결과 ... 28
  • 제1절. 연구개발 최종 결과 ... 28
  • 1. 실내 공기질 관리 서비스 브랜드 ‘올숨’의 BM 고도화 ... 28
  • 2. 실내 공기질 관리 BM 고도화 ... 35
  • 3. IoT 기반 상시모니터링으로 신규 마케팅 영위 ... 40
  • 4. IoT 기반 실내공기 측정기 개발 ... 41
  • 5. 올숨 서비스 비용 설정 기준 ... 44
  • 6. 올숨 서비스 유치원 현장적용 (사업장 시범적용) ... 51
  • 7. 사회적 비용을 고려한 개선효과 ... 52
  • 8. 개선 서비스 제공을 위한 추가 디바이스 개발 ... 54
  • 9. 모바일 대시보드 웹앱 기능 구현 및 고도화 ... 57
  • 제2절. 연구개발 추진 체계 ... 58
  • 1. 기술개발 추진 체계 ... 58
  • 제3절. 고용 창출 효과 ... 61
  • 제4절. 자체보안관리진단표 ... 61
  • 제4장. 사업화 계획 ... 62
  • 제1절. 시장 현황 및 전망 ... 62
  • 제2절. 사업화 계획 ... 64
  • 1. 생산 계획 ... 64
  • 2. 투자 계획 ... 65
  • 3. 사업화 전략 ... 65
  • 제3절. 향후 추가 기술 개발 계획(개발기술 응용 등) ... 68
  • 끝페이지 ...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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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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