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알에프투디지털 |
연구책임자 |
김태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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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이동원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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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21-02 |
과제시작연도 |
2020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200007769 |
과제고유번호 |
1711103304 |
사업명 |
ICT혁신기업기술개발지원사업(R&D) |
DB 구축일자 |
2022-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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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운전자 지향형.인포테인먼트.디알엠.엠알알.이더블유에프.Driver-oriented.Infotainment.DRM.MRR.EW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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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최종 목표
◦ 기존 칩셋 기반 솔루션이 가지고 있는 한계와 단점을 극복하고 차량제작사의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용 소프트웨어 기반 DRM(Digital Radio Mondiale) 수신 솔루션과 이를 기반한 다양한 운전자 지향형 서비스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임
◦ 운전자 지향형 차세대 차량용 DRM 인포테인먼트 솔루션 개발
- 차량용 품질요구사항을 만족하는 다중수신이 가능한 초고성능 소프트웨어 DRM 라디오 솔루션
- 차량용 품질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차세대 DRM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최종 목표
◦ 기존 칩셋 기반 솔루션이 가지고 있는 한계와 단점을 극복하고 차량제작사의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용 소프트웨어 기반 DRM(Digital Radio Mondiale) 수신 솔루션과 이를 기반한 다양한 운전자 지향형 서비스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임
◦ 운전자 지향형 차세대 차량용 DRM 인포테인먼트 솔루션 개발
- 차량용 품질요구사항을 만족하는 다중수신이 가능한 초고성능 소프트웨어 DRM 라디오 솔루션
- 차량용 품질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차세대 DRM 라디오 기반 EWF, SLS, Journaline 및 텍스트 기반 서비스 소프트웨어 솔루션
◦ 인포테인먼트 솔루션 개발을 위한 하드웨어 플랫폼
- 인포테인먼트 솔루션 개발을 위한 ARM 기반 하드웨어 플랫폼
- 인포테인먼트 솔루션 테스트 플랫폼
◦ 사업화 최종목표
- 벤츠 (최고가) 및 TATA (저가) 양산 RFP/RFQ (Request of Proposals/Quotation) 에 본 개발 기술 적용
- 과제 진행 중 Harman, Visteon, Alpine, Aptiv 로부터 양산 LoI (Letter of Intent) 혹은 PoC 수주
- 과제 종료 1년 후 14억 매출 달성, 과제 종료 3년 후 90억 매출 달성
전체 내용
◦ 운전자 지향형 차세대 DRM 인포테인먼트 솔루션의 구성 방법과 표준
- 다중수신이 가능한 초고성능 소프트웨어 DRM 라디오 솔루션 (레퍼런스 1번)
- 차세대 DRM 라디오 기반 EWF, SLS, Journaline 및 텍스트 기반 서비스 소프트웨어 솔루션 (레퍼런스 3번)
- 솔루션 간의 연결 네트워크 (레퍼런스 2번)
- 개발물의 기능 검증을 위해 규격에서 정의한 멀티미디어 서비스 플레이어, 멀티미디어 (사운드) 서버 필요
- 개발물의 성능 검증을 위해 PRBS 디코더 필요 (BER 체크용)
◦ 차량용 품질요구사항을 만족하는 다중수신이 가능한 초고성능 소프트웨어 DRM 라디오 솔루션
- 벤츠와 Harman 요청에 의하여 NXP 하드웨어 칩 셋 기반 라디오를 소프트웨어 라디오로 개발
- 1700 DMIPS 이하의 CPU에서도 동작되는 전 세계 최초의 DRM 소프트웨어 최적화 솔루션 (NEON 최적화)
- 기존 세계최고 성능을 능가하는 자체특허를 기반한 LFC기법 통해 최고의 수신성능 확보
- 차량 이동 수신에 특화된 MRR 성능을 만족하는 최초의 소프트웨어 DRM 라디오 솔루션
- 수신과 백그라운드 스캔이 동시에 가능한 다중 수신 소프트웨어 라디오 솔루션
◦ 차량용 품질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차세대 DRM 라디오 기반 멀티미디어 서비스 소프트웨어 솔루션
- 소프트웨어 기반 EWF, SLS, Journaline, Multi-Language, Radio Text, Alarm, Reconfiguration, xHE-AAC 서비스
- 소프트웨어 기반 DRM 인포테인먼트 통합 솔루션
◦ Automotive SPICE 레벨 3 기반 구축
◦ 인포테인먼트 솔루션 개발을 위한 ARM 기반 하드웨어 플랫폼
- 2개의 RF 서브보드 + ARM 플랫폼 + Linux OS + BSP
- ARM 개발 플랫폼
- 최고급/중급/저급 사양의 보드
o 사업화 세부 내용
- 벤츠를 통한 1차 공급사 Harman의 지정공급 라이선스 모델 추진
- TATA를 통한 1차 공급사 Harman의 지정공급 라이선스 모델 추진
- 아우디를 통한 1차 공급사 Alpine의 지정공급 라이선스 모델 추진
- Harman, Visteon, Alpine, Aptiv로부터 양산 LoI 수주 (혹은 PoC 수주)
- RF 튜너 제작사와의 (STMicro, Silabs, AKM) 공동 프로모션을 통한 Sub-License 추진
- SoC 제작사와의 (MediaTek, Qualcomm, NVIDIA) 공동 프로모션을 통한 Sub-License 또는 IP 판매 추진
1년차
(2단계)
목표
◦ 초고성능 소프트웨어 DRM 라디오 솔루션 (주관)
◦ ARM 기반 하드웨어 플랫폼 개발 (공동)
내용
◦ MISRA 기반 Pure Fixed Reference C Simulator
- 채널 모델 구성 및 LFC 알고리즘 적용
- 최적의 채널 추정을 적용한 자체특허 기반 수신 알고리즘 및 FEC 알고리즘 개선
◦ 초고성능 소프트웨어 DRM 라디오 솔루션 (1차년도 2000 DMIPS, 2차년도 1700 DMIPS)
- 업계 최초 MRR을 만족하는 C Simulator를 NEON 전환하여 DRM SDR 라디오 구현
- 당사의 등록된 “가속기-디지털 신호 프로세서 간 메모리 공유 기반의 연산장치 및 연산방법”의 특허 개념 적용
- 특정 베이스밴드 알고리즘에 있어서 기존의 순차적인 연산과 데이터 이동의 반복적인 알고리즘을 NEON 버퍼에 최적화 되도록 알고리즘을 재구성하므로 써 병렬 처리 효과 외에도 여타의 이동/저장의 추가 명령어가 필요하지 않아서 리소스를 절감함
◦ 세계 최초 3초 이하의 DRM 방송 전환 (1차년도 3초이하, 2차년도 2.5초 이하)
- 소프트웨어 기반 DRM SDR 코어 및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내부 버퍼를 서비스 별로 가변 하는 기술
- 라벨 정보 추출 전에 오디오 서비스 리스트를 확보하는 기술 (오디오 프리셋 기술)
◦ 0.8초 이하의 동일 주파수 내 서비스 전환 시간
◦ 세계 최초 30초 이하의 MW 대역 120개 라디오 스테이션 스캔
- 슬라이딩 스캔 기술 적용 (1차년도 30초이하, 2차년도 25초이하)
- DRM SDR 연동 및 멀티미디어 파서 (방송 정보 분석) 기술
◦ ARM 플랫폼 및 RF 플랫폼 보드 개발
- 수신과 백그라운드 서치를 동시에 지원하는 멀티 RF 수신 플랫폼 (STMicro TDA7707, MAXIM MAX2175 사용)
- 일반 임베디드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가벼운 오드로이드 플랫폼
- 멀티 RF 튜너 수신 보드 (DBC-BASET2V2 보드)
- 싱글 RF 튜너 수신 보드 (DBC-BASET1V2 보드)
- 오드로이드 연결 보드 (DBC-BASET0V1 보드)
- 플랫폼 별 Linux 기반 BSP 개발
2년차
(2단계)
목표
◦ 차세대 DRM 라디오 기반 멀티미디어 서비스 소프트웨어 솔루션 (다중 수신개발)
◦ ARM 기반 하드웨어 플랫폼 개발 (인포테인먼트 DRM 자동화 테스트 플랫폼 개발)
내용
◦ 수신과 백그라운드 서치를 동시에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다중 수신 라디오 솔루션
- 1차년도 결과물의 추가 최적화 (2차년도 1700 DMIPS 이하로 최적화)
- 다중 수신을 위한 DRM SDR 모듈화 작업 (DMIPS 최적화 후 모듈화)
- 멀티 모듈을 이용, 디지털의 한계를 극복한 ZERO 방송 전환 및 ZERO 스캔 방식 적용
- 세계 최초 2.5초 이하의 DRM 방송 전환
- 0.6초 이하의 동일 주파수 내 서비스 전환 시간
- 세계 최초 20초 이하의 MW 대역 120개 스테이션 스캔 (멀티 슬라이딩 기법과 ZERO 스캔 - 특허 출원 예정)
- 참고로 8500DMIPS를 할당한 벤츠는 10개의 DRM30 (800DMIPS x 10), 5개의 DRM+ (1700DMIPS x 5) 모듈 사용 가능 (차량 수신 신호가 5~10개 안쪽이기에 초기 2.5초 이후 모든 방송 전환과 스캔은 기존 상식의 틀을 깬 “0초”가 됨)
◦ 차세대 DRM 라디오 기반 멀티미디어 서비스 소프트웨어 솔루션
- EWF 서비스 (Alarm + Reconfiguration)
- Reconfiguration 서비스
- Journaline, SLS 서비스
- Radio Text, Multi-Language 서비스
- HE-AAC 및 xHE-AAC 디코딩 기술
- 소프트웨어 기반 DRM 인포테인먼트 통합 솔루션
◦ ARM 플랫폼 및 DRM을 자동으로 테스트하기 위한 플랫폼 구축
- 엔트리 차량용 (i.MX6 플랫폼 예정) 연결 보드 개발 및 BSP 개발
- DRM을 테스트하기 위한 자동화 플랫폼 구성
- 플랫폼은 캡쳐기 + 파일서버 + 채널 + 2개의 RF 송출기로 구성함
◦ 수신과 백그라운드 서치를 동시에 지원하는 S/W 다중 수신 라디오 솔루션
- 초고성능 소프트웨어 DRM 라디오 솔루션 고도화
- 다중 수신 솔루션
- 세계 최초 2.5초 이하의 DRM 방송 전환
- 0.6초 이하의 동일 주파수 내 서비스 전환 시간
- 세계 최초 25초 이하의 MW 대역 120개 라디오 스테이션 스캔
연구개발성과
◦ 핵심 기술
- DRM 표준을 지원하는 MISRA 기반 Pure Fixed Reference C Simulator
- 1700DMIPS 이하의 CPU에서도 동작되는 소프트웨어 기반 DRM(+) SDR (Harman/TATA 요구사항)
- 차세대 DRM 라디오 기반 멀티미디어 서비스 소프트웨어 솔루션 (벤츠/Harman/TATA 요구사항)
- DRM 컨소시엄 제안한 차량 이동 수신에 특화된 MRR 요구 사항 만족 (세계 최초, 벤츠/Harman/TATA 요구사항)
- MW 대역의 120개 라디오 스테이션 스캔 속도 (25초 이하, 벤츠 요구 사항, NXP 40초 수준)
- 동일 주파수 내 서비스 전환 속도 (0.6초 이하, xHE-AAC 환경, NXP 1.1초, 벤츠/Harman/TATA 요구사항)
- DRM 단일 방송 전환 시간 (2.5초 이하, MRR 규격 3.2초, 벤츠/Harman/TATA 요구 사항, NXP 5초 수준)
- 수신과 백그라운드 스캔이 동시에 가능한 다중 수신 소프트웨어 라디오 솔루션 (세계 최초)
- 다중 수신 기술을 이용한 ZERO (“0초”) 방송 전환 기술과 ZERO (“0초”) 스캔 기술 (세계 최초)
- 소프트웨어 기반 DRM 인포테인먼트 통합 솔루션 (세계 최초)
◦ 차세대 DRM 라디오 기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Data Pipeline 소프트웨어 솔루션
- EWF 서비스 (Alarm + Reconfiguration)
- Reconfiguration 서비스
- Journaline, SLS 서비스
- Radio Text, Multi-Language 서비스
- HE-AAC 및 xHE-AAC 디코딩 기술
- 소프트웨어 기반 DRM 인포테인먼트 통합 솔루션
- 고객인증 (벤츠 및 Harman을 통한 성능 및 기능 평가 수행)
- Automotive-SPICE Level 3 기반 확보
◦ ARM 플랫폼 및 DRM을 자동으로 테스트하기 위한 플랫폼
- ARM 플랫폼 : 오드로이드, 텔레칩스, 삼성전자 구성
- RF 튜너 플랫폼 : MAXIM MAX2175, STMicro TDA7707, SiLabs Si4796x 구성
- DRM을 테스트하기 위한 자동화 플랫폼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ㅇ 최상위 고객인 벤츠 및 하만의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결과물은 사업화 및 양산의 기반을 마련해 주고 이를 기반으로 과제 종료 후 단시간 내에 해외 차량제작사에 대한 수출 및 국내 차량제작사의 제품경쟁력을 증대시키는 지름길을 마련할 수 있음
ㅇ 기존 제조업이 가지는 위험요소를 없앨 수 있는 S/W 기반의 다양한 기술개발이 매우 중요하며 특히 상대적으로 수입의존도가 높은 국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부품산업에도 국내업체의 해외진출 기회를 열어주고 수입대체 효과를 얻는데 높은 기여를 할 수 있음
◦ 세계최대 1차공급사인 Harman과 선행기술개발을 위한 SoW(개발작업지시서)를 작성하고 PoC 프로젝트 계약을 진행하고 있음
◦ 세계3위의 1차공급사인 Alpine에서는 본사의 1차 개발물을 가지고 2019.3월부터 개최되는 각종 전시회를 위한 전시차량을 구성하였고 현재 양산 프로젝트를 협의하고 있음
◦ 세계11위 Aptiv에서는 본사의 1차 개발물을 가지고 자체 선행개발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음
◦ SoC 공급업체인 텔레칩스와는 NDA 체결 완료 및 1차 성능평가 후 양산을 위한 솔루션 공급 계약 협의를 진행하고 있음
◦ RF 튜너 업체인 STMicro 와는 공동 프로모션을 위한 MoU를 작성하였으며, SoC 공급업체인 MediaTek과 합의하여 일본 Tier1 업체에 공동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음
◦ 다른 RF 튜너 업체인 Silicon Labs와도 특별히 일본내 고객사에 대한 공동 프로모션을 위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Demo Kit와 프로모션에 대해 협의 진행 중에 있음
◦ 일본내 대형 1차 공급사인 MELCO사와도 MELCO사에서 자체 개발한 기타 표준에 대한 SDR과 함께 당사의 DRM 솔루션등을 통합하여 고객사에 공급하는 모델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음
◦ 그외 Audi, 폭스바겐, TATA, Mahindra 등의 차량제작사, Visteon, Hirschmann, Preh, Valeo 등 1차공급사와 AKM, STMicro, NXP, MAXIM, NVIDIA, 텔레칩스, MediaTeK을 비롯한 연관 부품공급업체 등 세계적인 업체들과 다양한 형태의 협약을 맺고 프로모션 및 기술개발 활동을 하고 있음
(출처 : 요약문 3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최종보고서 ... 2
- 요 약 문 ... 3
- 목차 ... 8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9
- 1.1 사업 및 기술개요 ... 9
- 1.2 사업 추진 필요성 ... 11
- 1.3 개발기술의 독창성 및 차별성 ... 13
- 2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15
- 2.1 1차년도 수행과정 및 수행 내용 ... 16
- 2.2 2차년도 수행과정 및 수행 내용 ... 34
- 3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정도 ... 51
- 3.1 연구수행 결과 ... 51
- 3.2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 54
- 3.3 사업화 추진 실적 ... 83
- 3.4 세부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 89
- 3.5 성과지표 달성내용 ... 96
- 4 목표 미달 시 원인분석 ... 97
- 5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 ... 99
- 6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 계획 ... 100
- 첨부1 성과증빙 : 사업화 실적 ... 102
- 첨부2 성과증빙 : 지식재산권 실적 ... 105
- 첨부3 성과증빙 : 신규채용 실적 ... 112
- 첨부4 성과증빙 ... 114
- 첨부5 기타증빙 ... 115
- 첨부6 과제관련 언론보도 현황 ... 117
- 끝페이지 ...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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