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백 및 주름 개선 효능이 우수한 새싹보리 추출물을 활용하여 항노화 효능이 배가(倍加)된 복합기능성 화장품 개발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다럼앤바이오
연구책임자
송현숙
참여연구자
김기섭
,
명경희
,
장효재
,
태유경
보고서유형
최종보고서
발행국가
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
2021-11
과제시작연도
2021
주관부처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RDA)
등록번호
TRKO202200009611
과제고유번호
1395071681
사업명
농업실용화기술R&D지원(R&D)
DB 구축일자
2022-09-17
키워드
새싹보리추출물.비타민나무열매추출물.미백/주름개선.리포좀제형.기능성화장품.Barely shoots extract.Hippophae rhamnoides fruit extract.Whitening/.anti-wrinkle.Liposome formulation.Functional cosmetics.
초록▼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 농진청으로부터 기술이전을 통해 받은 미백, 주름개선 효능이 우수한 새싹보리 추출물과 본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특허 소재인 비타민나무 열매 추출물 등을 비롯한 향장에 유효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주요 천연유기농 소재를 활용하여 유효성분의 함량을 극대화 시킨 리포좀 제형의 개발 등을 통해 < 클렌저 >, < 토너 >, < 앰플 >, 및 < 크림 > 등의 미백, 주름 개선 효능이 기존 제품보다 배가된 복합 기능성 화장품을 제작하여 글로벌 기능성 화장품 시장 진입 및 경쟁력을 확보할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 농진청으로부터 기술이전을 통해 받은 미백, 주름개선 효능이 우수한 새싹보리 추출물과 본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특허 소재인 비타민나무 열매 추출물 등을 비롯한 향장에 유효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주요 천연유기농 소재를 활용하여 유효성분의 함량을 극대화 시킨 리포좀 제형의 개발 등을 통해 < 클렌저 >, < 토너 >, < 앰플 >, 및 < 크림 > 등의 미백, 주름 개선 효능이 기존 제품보다 배가된 복합 기능성 화장품을 제작하여 글로벌 기능성 화장품 시장 진입 및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제품 제작이 최종 목표임.
○ 전체 내용 < 시제품 개발 필요성 > •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Untact, 비대면) 소비가 증대되면서 오프라인 채널 대비 이커머스(E-Commerce)를 통한 화장품 구매가 성장세를 나타냄. 또한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고 피부관리를 위한 제품 수요가 확대되며 기초화장품·클렌징 관련 품목이 매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마스크 접촉으로 예민해진 피부를 진정시키기 위한 것으로 기능성화장품 및 클렌징 제품에 대한 니즈가 증대된 데 기인함. • 이런 시장 흐름에 따라 미백, 주름개선 효능이 우수한 < 새싹보리 추출물 >을 농진청으로부터 기술이전 받았으며, 이 소재와 함께 미백, 주름개선에 시너지 효과를 나타낼수 있는 본 기업 특허 항노화 우수 효능 소재인 비타민나무열매 추출물을 활용한 제품 개발을 착수하였음. < 핵심 추출 및 리포좀 제조 공정 > • 이전기술인 새싹보리와 본 기업 특허소재인 비타민나무 열매 추출물은 우수한 기능성 효능이 있는데 이들이 개별소재일 때보다 혼합했을 때 기능성 효능이 일부 증가하는 것을 사전 연구에서 확인하였음. • 따라서 이들 소재의 효능을 최고치로 도출해내기 위해 고안한 것이 비타민나무열매의 지용성 성분에 주름개선 효능이 대량 분포되어 있으므로 이들과주로 수용성인 새싹보리 추출물의 유효성분을 완전하게 포집하여 활용할 수 있는 나노입자(리포좀) 제형의 개발임을 확인. • 나노입자 제형 개발은 본 기업 특허인 제10-2019-0007863호의 기술을 응용하여 비타민나무 열매의 수용성 부분을 추출하고 나머지 부분은 수용성 성분을 추출하여 새싹보리의 수용성 성분과 혼합한 후 리포좀 제형을 개발함. • 최종적으로 본 과제를 통하여 개발하고자 하는 소재는 수용성의 새싹보리추출물과 비타민나무 열매의 수용성 및 지용성 추출물을 리포좀 제형 포집하여 추출물의 효능을 높이고 피부흡수도를 최대한 증가시킨 소재를 개발할 피부흡수도를 극대화 시킨 소재를 개발할 예정임. < 소재의 향장 효능 평가 등 > • 이들 소재에 대한 미백, 주름개선 향장 효능을 세포 실험 등 in vivo, invitro 실험 등을 통해 평가하고, 리포좀 제형의 안정성 확인지표성분 분석들을 통한 유효성분의 지속성 여부, 원재료의 표준화를 통한 제품의 quality에 대한 신뢰도 확보 등의 평가를 통해 제품의 고급화를 확립함. < 기능성 화장품 시장 현황 > • 최근 기능성 향장 화장품 특허의 소재별 분류를 통해 자생 천연물로부터 얻어진 기능성 소재의 활용률은 64%에 달하고 있으며 국내 화장품 시장의 기능성 시장 점유율은 2017년 10.26%, 2018년 13.79%, 2019년 32.86%로 증가해 평균 20%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규모로도 1조 원대의 대규모 시장이 형성되고 있음. •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화장품 필수재 인식 고취, 여성 경제활동 인구 증가, 소비자 욕구 다양화, 온·오프라인 공유 플랫폼 확산 등의 요인과 국내에서는 식약처가 직접 기능성 화장품 품질을 심사해 신뢰성을 높인 점, 사용 성분을법으로 명문화하여 기능성 화장품 제품화가 용이한 점, 기능성 화장품 범위가 확대된 점 등 지속적인 성장 요인을 갖추고 있어 시장의 꾸준한 성장세는 계속될 것임. < 사업화 전략 > • 시제품 개발을 통해 [주요 천연유기농 소재와 기술이전을 통해 받은 새싹보리 추출물의 향장 소재화], [이들 소재들의 향장 소재화 및 이를 활용한 소비자 맞춤형 복합기능성 화장품 개발], [제품 용기 및 포장디자인 개발을 통한 제품 이미지 고급화 추구], [포스트 코로나19를 대비한 전략적인 온오프라인 마케팅 게획 수립]을 기반으로 하여 [글로벌 기능성 화장품 시장 진입 및 시장 경쟁력 확보]와 함께 [기업의 이미지 제고, 고용창출 및 매출 확대 기반 구축] 등을 집중적으로 추진할 예정임. • 특히, 본 기업은 창업 초기부터 TM(Tele-marketing) 및 온라인 쇼핑몰(www.seohwabi.co.kr.)을 활용한 제품 홍보 및 판매 등을 통해서 소비자들의 언택트(Untact, 비대면) 구매에 대한 노하우가 올해 코로나19로 인한 제품 판매에 크게 기여했으며, 2020년 매출은 전년 대비 약 총매출 약 300%, 수출액은 약 1,000% 정도의 증가를 예상하고 있음. • 개발된 시제품은 이미 터키/러시아 등에 수출하기로 약정서가 체결된 상태라 개발 즉시 이들 나라로 수출할 것이기에 사업 종료 후 본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지속적인 매출 증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 글로벌화장품 시장의 주요한 경쟁요소인 브랜드가치 (Brand Value)와 유효성분(active ingredients)에 대한 기술수준의 고급화는 기업 및 제품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가장 큰 요인이므로 본 사업 종료 후 본 기업은 내수 시장주도형에서 수출주도형 기업으로서 재도약할 수 있는 역량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함.
□ 연구개발성과 < 정성적 성과 > • 새싹보리추출물과 비타민나무열매추출물을 나노입자(리포좀)로 포집한 항노화(미백/주 름개선) 효능이 배가된 향장 소재 개발 • 기능성화장품 완제품 3종 (멀티블루밍스틱밤, 바디에센스,썬크림) 제작 •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비대면) 소비 시대에 맞는 소비자 맞춤형 제품 제작 및 온라 인 판매 노하우 습득 • 제품이 최종 개발되는 2021년말 하반기에 본 기업 온/오프라인 쇼핑몰 입점과 동시에 2020년에 판매계약을 체결한 러시아/터키/미국 의뢰사에게 수출 진행 예정 • 농진청 등이 보유한 특허 기술 중 기능성 향장 소재 관련 추가 기술이전 및 시제품 개발에 필요한 향장 효능 평가 등의 과학적 기법 축적 • 글로벌 화장품 시장진입에 필요한 마케팅 역량 강화 및 이를 통한 기업 이미지 제고 • 신규 인력 채용을 통한 전문 개발 인력 확보 및 고용 창출 효과 • 산업재산권 출원 : 특허 1건 이상
< 정량적 성과 > ※ 2021.11월 출시되어 러시아 “JIN SKIN” 바이어 수출계약 및 주문서 입고로 2021.12월부터 출고계약 체결함. 또한 터키 “DESIGN KIM’S”, 미국 “Aloisia Marie Beauty, LLC”에 샘플발송 및 수량 협의 중임.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대비하여 인플루언서와의 콜라보를 통해 SNS 인기게시물 등 노출도를 높이는 동시에 네이버 블로그 상위 노출 및 연관검색어를 통해 인지도를 상승시키며, 파급력 있는 채널/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컨텐츠를 노출시키고 배포하며, 현재 본 기업이 진행하고 있는 바이럴 마케팅 등을 구체화하여 국내 매출 극대화에 활용하고자 함. • 본 시제품 개발 과제를 통해 주관기관의 향장 소재 및 제품 개발로 인한 고부가가치 창출을 통해 기업의 매출 증가와 이에 따른 지역 경제 활성, 고용 창출 및 기업 이미지 제고와 더불어 향장 효능 검증 등 동종 기업간의 제품 개발에 대한 시너지 효과 및 대학 등과의 산학연계 사업 활성화에 기여. • 특히, 본 < 시제품개발 사업 >을 통해 우수한 향장 소재 선정 및 과학적인 효능 평가 기법 등의 적용 등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완성도 높은 제품 개발 및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홍보 및 마케팅 전략 수립, 추진을 통해 기업의 역량 및 국격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며, 지원해 준 농진청 등 지원기관과 true partner로서의 유대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임.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