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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급 배터리에서 임피던스 기반의 배터리 모델링 및 이를 활용한 배터리 내부단락 및 석출현상 진단기술 연구
Impedance-based battery modeling in electric vehicle-grade batteries and research on battery internal short circuit and precipitation diagnosis technology using the same techniqu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이상국
참여연구자 Thenaisie Guillaum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1-12
과제시작연도 2021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200009797
과제고유번호 1711151550
사업명 한국과학기술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22-09-24
키워드 리튬 배터리.전기 자동차.안전.진단.Lithium battery.electrical vehicle.safety.diagnosis.

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리튬이온 배터리 기술의 발전과 응용분야 확대에도 불구하고, 안전성 문제는 여전히 심각한 이슈로서, 발화/폭발 등 지속적인 인적/물적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2019년 International Battery Seminar& Exhibit에서 발표된 바에 의하면, 최근 5년간 미국 내 리튬배터리 과열/화재 사고가 25,000건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그림 1 참조).
- 배터리는 충/방전시 내부의 복합적인 화학반응에 의해 에너지를 저장하고 방출하는 “화학 시스템”에 해당한다. 이 과정

Abstract

Electric Vehicle (EV) are getting more and mre popular, but the batetries are dangerous and current diagnosis methods often cannot detect failure occuring inside the cells, leading to number of infamous self-ignitions. To address this problem novel diagnosis methods must be intergated in the Battery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초록 ... 3
  • 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4
  • Ⅱ. 선행연구 혹은 관련연구 ... 5
  • Ⅲ.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 5
  • 가. EIS measurement ... 6
  • 나. Temperature estimation ... 9
  • 다. B. Proposed work ... 10
  • 라. Lithium diagnosis ... 12
  • Ⅴ.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5
  • 끝페이지 ... 16

표/그림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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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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