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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NA 기반 노후 교량 구조물 스마트 유지관리 플랫폼 및 활용기술 개발
Development of DNA-based smart maintenance platform and application technologies for aging bridg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박기태
참여연구자 강고운 , 강세훈 , 권기현 , 김건수 , 김대영 , 김도겸 , 김병곤 , 김병철 , 김성현 , 김영진 , 김유희 , 김재환 , 김종협 , 김지은 , 김태훈 , 나준엽 , 류승기 , 박경훈 , 박성용 , 박영환 , 박원영 , 박지선 , 박태일 , 박현석 , 서동우 , 선종완 , 안기홍 , 오재훈 , 윤원건 , 윤준희 , 이규필 , 이재호 , 이종석 , 이주현 , 이진혁 , 이태희 , 전영진 , 정규산 , 정규수 , 정인수 , 정자혜 , 조근희 , 조정래 , 한대석 , 이태진 , 이종한
보고서유형연차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1-12
과제시작연도 2021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200009991
과제고유번호 1711151894
사업명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22-09-29
키워드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노후 교량.플랫폼.Data.Network.Artificial intelligence.Aging bridge.Platform.

초록

본 연구는『DNA 기반 노후 교량 구조물 스마트 유지관리 플랫폼 및 활용기술 개발』로, 노후화된 교량 구조물 유지관리 기술 고도화를 위해 5백만 건 이상의 교량 노후화 관련 데이터를 구축하고, 인공지능기법을 이용하여 교량 노후도 평가 요소기술의 신뢰도를 확보하는 한편, 사용자 유형별로 교량구조물 유지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는 스마트 유지관리 플랫폼을 개발하고자 한다. 2021년은 총 3년의 연구기간 중 1차년도에 해당되며, 교량 스마트 유지관리 플랫폼을 통해 교량의 노후도를 예측하고 선제적·예방적 유지관

Abstract

In this study, "Development of DNA-based smart maintenance platform and application technologies for aging bridges", more than 5 million data related to aging bridges were collected in order to develope the maintenance technologies for aging bridge structures. Developed technologies for evaluating 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요약문 ... 3
  • Executive Summary ... 5
  • 목차 ... 7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5
  • 제1장 연구개발 과제개요 ... 23
  • 1. 개념 및 정의 ... 23
  • 2. 추진배경 및 필요성 ... 24
  • 2.1 연구 추진배경 ... 24
  • 2.2 연구 필요성 ... 25
  • 제2장 연구개발과제의 수행과정 및 수행내용 ... 27
  • 1. 데이터 구축·최적화 플랫폼 기반 확립 분야 ... 27
  • 1.1 노후화 데이터 확보 및 관리 최적화 기술 ... 27
  • 1.2 스마트 유지관리 플랫폼 구현 및 서비스 제공 최적화 기술 ... 70
  • 1.3 소결 ... 92
  • 2. 데이터 기반 분석·평가 기술 분야 연구 수행과정 및 내용 ... 93
  • 2.1 가상 열화모델 알고리즘 개발 및 열화 DB 구축 기술 ... 93
  • 2.2 성능저하 모델 구축 및 교량 노후도 평가·예측 알고리즘 개발 ... 120
  • 2.3 중장기 교량 유지관리 의사결정 정보 지원 기술 ... 171
  • 2.4 소결 ... 216
  • 3. 유지관리 프로세스 지원 핵심 기술 분야 ... 217
  • 3.1 이미지 기반 교량 손상식별 자동화 지원 기술 ... 217
  • 3.2 드론을 활용한 교량 하부구조 점검 무인화 지원 기술 ... 228
  • 3.3 계측 기반 교량 성능 추정 기술 ... 242
  • 3.4 소결 ... 255
  • 제3장 연구개발과제의 수행결과 및 목표달성 정도 ... 257
  • 1. 데이터 구축·최적화 플랫폼 기반 확립 분야 ... 257
  • 1.1 WBS 1-1: 노후화 데이터 확보 및 관리 최적화 기술 ... 257
  • 1.2 WBS 1-2: 스마트 유지관리 플랫폼 구현 및 서비스 제공 최적화 기술 ... 262
  • 2. 데이터 기반 분석·평가 기술 분야 ... 264
  • 2.1 WBS 2-1: 데이터 기반 열화모델 정확도 향상 및 AI 기반 가상모델 구축 기술 ... 264
  • 2.2 WBS 2-2: 열화모델 기반 노후도 평가 및 미래 예측 정확도 향상 기술 ... 269
  • 2.3 WBS 2-3: 중장기 교량 유지관리 의사결정 정보 지원 기술 ... 273
  • 3. 유지관리 프로세스 지원 핵심 기술 분야 ... 278
  • 3.1 WBS 3-1: 이미지 기반 교량 손상식별 자동화 지원 기술 ... 278
  • 3.2 WBS 3-2: 드론을 활용한 교량 하부구조 점검 무인화 지원 기술 ... 281
  • 3.3 WBS 3-3: 계측 기반 교량 성능 추정 기술 ... 283
  • 4. 정량적 연구개발 성과 ... 285
  • 4.1 과학적 성과 ... 285
  • 4.2 기술적 성과 ... 287
  • 제4장 차년도 연구개발 계획 ... 289
  • 1.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289
  • 1.1 연구개발 목표 ... 289
  • 1.2 차년도 계획 및 세부내용 ... 293
  • 2. 국내외 관련 분야 환경 변화 ... 324
  • 2.1 국내 현황 ... 324
  • 2.2 국외 현황 ... 334
  • 3. 연구개발 추진전략 ... 343
  • 3.1 전체 연구개발 추진전략 ... 343
  • 3.2 세부분야별 연구개발 추진전략 ... 345
  • 3.3 전문가 활용 및 지자체 협력 계획 ... 350
  • 4. 연구개발 일정 및 기대성과 ... 351
  • 4.1 연구개발 TRL ... 351
  • 4.2 연구개발 기대성과 ... 352
  • 5. 연구비 사용계획 ... 354
  • 5.1 직접비 사용계획 ... 354
  • 5.2 위탁(공동)연구개발비 ... 357
  • 6. 성과활용방안 ... 359
  • 6.1 연구개발 결과 활용계획 ... 359
  • 6.2 연구성과 사업화 ... 359
  • 7. 기대효과 ... 360
  • 7.1 기술적 파급효과 ... 360
  • 7.2 사회적 파급효과 ... 360
  • 7.3 경제적 파급효과 ... 361
  • 제5장 결론 ... 363
  • 참고문헌 ... 365
  • 서지자료 ... 371
  • Bibliographic Data ... 372
  • 끝페이지 ... 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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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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