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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상청 전지구예측모델을 이용한 전지구 항공난류 예측시스템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연세대학교
Yonsei University
연구책임자 전혜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05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기상청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KMA)
등록번호 TRKO202200010111
과제고유번호 1365002570
사업명 기상·지진See-At기술개발연구
DB 구축일자 2022-10-06
키워드 항공난류.조종사기상보고.항공기 기반의 관측자료.수치 (일기) 예보 모형.전지구 한국형 항공난류예측 시스템.Aviation turbulence.Pilot report (PIREP).Aircraft observation.Numerical weather prediction (NWP) model.Global Korean aviation turbulence guidance system.
DOI https://doi.org/10.23000/TRKO202200010111

초록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는 기상청 현업 통합모델 (UM)을 기반으로 한 고해상도 전지구 예보모델 (GDAPS) 자료와 항공난류 관측자료를 이용하여 전지구 항공난류 예측시스템 (G-KTG)을 개발하고, 다양한 통계적 검증으로 시스템을 개선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안전하고 경제적인 항행을 위한 항공기상 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영국 런던과 미국 워싱턴에 위치한 WAFC의 전지구 난류 예측 시스템 (WAFS) 방법론에 대해 파악하고, 선진국의 전지구 난류예측 시스템 (Global-GTG) 방법론 및

Abstract

□ Purpose & Content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Global Korean aviation Turbulence Guidance system (G-KTG) using the global numerical weather prediction (NWP) model operated by the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KMA), named GDAPS, and turbulence observations, and to improv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국문 요약문 ... 4
  • SUMMARY ... 6
  • Contents ... 8
  • 목차 ... 9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0
  • 제1절. 연구개발 목적 ... 10
  • 제2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10
  • 제3절. 연구개발 범위 ... 11
  • 제2장.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 13
  • 제1절 국내·외 관련분야에 대한 기술개발현황 ... 13
  • 제2절 국내·외 기술개발현황에서 본 연구개발이 차지하는 위치 ... 14
  • 제3장. 연구 수행 내용 및 성과 ... 16
  • 제1절. 연구개발 이론적, 실험적 접근방법 ... 16
  • 제2절. 연구개발내용 ... 18
  • 제3절. 연구개발결과 ... 26
  •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90
  • 제5장.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 91
  • 제6장.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 정보 ... 93
  • 제7장. 연구개발성과의 보안등급 ... 95
  • 제8장.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 ... 96
  • 제9장.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 조치 이행 실적 ... 102
  • 제10장.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 실적 ... 103
  • 제11장. 기타 사항 ... 104
  • 제12장. 참고 문헌 ... 105
  • 끝페이지 ... 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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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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