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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출발/도착지점 제안과 동적 요금 기반의 라이드 헤일링 가이던스 전략 개발
Development of A Ride-hailing Guidance Strategy Based on Spot Change Suggestion and Dynamic Pricing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고승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2-03
과제시작연도 2021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등록번호 TRKO202200014925
과제고유번호 1711126796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DB 구축일자 2022-11-09
키워드 라이드 헤일링 수요예측.경로 조정.동적 요금.모빌리티.동적 계획법.Prediction of Ride-hailing Demand.Route Adjustment.Dynamic Pricing.Mobility.Dynamic Programming.

초록

□ 연구개요
라이드 헤일링 서비스는 시공간적으로 비균질적인 수요-공급 분포로 인해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이 발생하고, 가격 탄력도도 변화한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수요와 공급이 매칭되지 않는 시장 실패를 해결하고자 본 연구는 서비스 매칭 성공률 제고를 위한 라이드 헤일링 가이던스 전략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라이드 헤일링 가이던스 전략으로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가 모두 합리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출발 / 도착지점 조정과 지불 용의액 추정을 통해 동적 요금을 결정한다. 머신러닝 기법을 이용해 서비스 수요를 예측하여 기반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4
  • 2) 연구의 목표 ... 4
  • 2.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4
  • 1) 헥사곤 그리드 기반의 라이드 헤일링 서비스 수요 예측 모형 구축 ... 4
  • 2) MVL 데이터 구득 및 기초 통계량 분석 ... 5
  • 3) 강화학습을 이용한 동적 요금 전략 개발 ... 6
  • 4) DRT를 이용한 정류장 및 역 간 이동 경로 생성 ... 7
  • 5) 통행시간 인식에 따른 경로선택 그룹화 분석 ... 8
  • 3.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수준 ... 9
  • 1) 정성적 연구개발성과(연구개발결과) ... 9
  • 2) 세부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 12
  • 3) 목표 달성 수준 ... 12
  • 4.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13
  • 1) 학술적 중요성 ... 13
  • 2) 기술적 중요성 ... 13
  • 3) 사회적 중요성 ... 13
  • 5.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 계획 ... 13
  • 1) 라이드 헤일링 가이던스 전략 특허 출원, 기술이전 및 사업화 추진 ... 13
  • 2) 가이던스 전략의 동시 적용을 위한 추가 연구 ... 13
  • 6. 참고문헌 ... 14
  • 붙임1. 세부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 15
  • 붙임2. 연구책임자 대표적 연구실적 및 증빙(요약문 및 사본) ... 18
  • 끝페이지 ... 33

표/그림 (18)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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