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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월 전시환경을 위한 MCM, SMS 서버 솔루션 개발과 앰비소닉스 사운드 기술 개발
The Development of Media server solution for Immersive exhibition based on media wall and CAVE VR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토포스스튜디오
연구책임자 허대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2-08
과제시작연도 2021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등록번호 TRKO202200019466
과제고유번호 1375027330
사업명 문화기술연구개발(R&D)
DB 구축일자 2022-12-05
키워드 미디어 월.실감형 전시.프로젝션 기반 가상현실.공간사운드.Media wall.immersive exhibition.CAVE VR.Ambisonic sound.

초록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거대 미디어 월과 cave를 위한 통합 솔루션 구축
오늘날 공적 공간, 박물관, 기념관 등의 전시장들은 기존의 내용전달 중심의 전시에서 실감형 전시기술을 활용한 체험중심으로 전시의 페러다임이 이동하고 있음. 프로젝션 기반의 가상현실 설비를 일컫는 CAVE VR은 산업용 VR 시장에서 디지털트윈, 건축, 군사, 의료 등 다양한 영역에서 크게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음.
상호작용이 가능한 환경에서 다수의 프로젝터로 거대 미디어월을 구성하는 기술은 이 두 서비스에서 핵심기술인데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요 약 문 ... 2
  • 목차 ... 5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6
  • 1-2. 기술개발 차별성 ... 7
  • 2.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9
  • 1. 멀티 컴퓨터 미디어 서버 를 사용한 게임엔진 콘텐츠 구현 방식 연구 ... 9
  • 2. MCM 네트워크의 NVIDIA Mosaic 연구 ... 9
  • 3. 클러스터 노드 요소 개발 ... 13
  • 4. MCM 네트워크를 통한 렌더링 정보 공유 방식 개발 ... 16
  • 5. 프로젝션 디스플레이의 calibration 기능 요소 개발 ... 16
  • 6. MCM 네트워크에 의한 시스템 동기화 요소 개발 ... 18
  • 7. MCM, SMS를위한 GUI 프로그래밍 ... 18
  • 8. MCM / SMS 네트워크에 미들웨어 장치 연결 방식 연구 ... 20
  • 8. 미디어 월 전시환경을 위한 Ambisonics 사운드 시스템 구축 ... 21
  • 3.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정도 ... 25
  • 1) 연구수행 결과 ... 25
  • 2) 목표 달성 수준 ... 34
  • 4. 목표 미달 시 원인분석 ... 35
  • 1) 목표 미달 원인(사유) 자체분석 내용 ... 35
  • 2) 자체 보완활동 ... 35
  • 3) 연구개발 과정의 성실성 ... 35
  • 5.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 ... 36
  • 6.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 계획 ... 36
  • 별첨 자료 ... 37
  • 끝페이지 ... 38

표/그림 (11)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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