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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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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덕희 |
참여연구자 | 권태순 , 박원희 , 윤수환 , 정우태 , 김용기 , 장동욱 , 이철규 , 최진유 , 이지하 , 함영삼 , 김진성 , 안승호 , 조영민 , 이영걸 , 정주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1-12 |
과제시작연도 | 2021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200019475 |
과제고유번호 | 1711152010 |
사업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
DB 구축일자 | 2023-03-14 |
키워드 | 대심도 철도.피난관제.주행로봇.증강현실.능동대책.Very deep railway.Evacuation control.Rail Robot.Augmented Reality.Active measures. |
Ⅱ.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최근 개발중인 GTX 대심도 철도 터널의 평균심도 지하 40미터 이상의 장대 터널과 지하 다층 구조로 수용인원이 수만명에 달하는 복합역사 시설물을 건설 중이다. 철도의 대심도화·장대화에 따라 피난경로의 확대 및 소방대의 신속한 접근성이 심각하게 떨어지면서 피난안정성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해외 대심도 철도는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단선 병렬로 시공하여 사고 발생시 교차통로를 통해 반대편 터널이나 서비스 터널로 이동하여 대피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대심도 철도 및 터널에 대한 사고대
Ⅱ. Purpose and Needs
Recently, a long tunnel with depth of more than 40 meters underground and a multi-story underground structure like GTX is being constructed. Social concerns about evacuation stability are increasing as the evacuation route is expanded and the quick access of fire brigade is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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