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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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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시간 연속 비행할 수 있는 전동 추진 고정익 무인기 및 연료전지 동력원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the electric propulsion fixed wing UAVs and fuel cell power for 12 hour continuous fligh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재료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terials Science
연구책임자 양철남
보고서유형연차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2-11
과제시작연도 2022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300000275
과제고유번호 1711160024
사업명 한국재료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23-03-21
키워드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무인기.연료전지.배터리.하이브리드.장시간 체공.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unmanned aerial vehicle.fuel cell.battery.hybrid.long endurance.

초록

Ⅳ. 연구개발결과
∘ 무인기 크기 윙 스팬(wing-span) 6.8 ~ 7.3 M 복합재 무인기 기체 제작
∘ 1 kW 연료전지 동력원 설계 및 제작 후 무인기에 적용하여 2시간 30분 공중 실증
∘ 연료전지 배터리 하이브리드 동력원 개발 적용
∘ 연료전지 시스템 기술 노하우 기술이전
∘ 진도점검(컨설팅) 개선내용

(출처 : 요약문 4p)

Abstract

This project is to develop the electric propulsion UAVs powered by the 1 kW PEMFC(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fuel cell and the 10 cell lithium polymer battery hybrid configuration for 10 hour continuous flight. The hybrid combination of high energy density of the 1 kW fuel cell power pl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초록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5
  • CONTENTS ... 6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7
  • (1) 연구개발의 필요성 ... 7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3
  • (1) 국내외 기술 및 연구, 특허동향 ... 13
  • 제 3 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19
  • (1) 추진전략 및 방법 ... 19
  • (2) 연구개발 추진체계 ... 20
  • (3) 연구개발 결과 ... 23
  • (3) 컨설팅 의견 반영 ... 37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38
  • (1) 2022년 연구개발 목표달성 실적 ... 38
  • (2) 2022년 관련 분야 기여도 ... 39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40
  • 제 6 장 참고문헌 ... 41
  • 끝페이지 ...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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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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