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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에어로솔루션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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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인중 |
참여연구자 | 현재호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2-09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2300002510 |
DB 구축일자 | 2023-04-26 |
키워드 | 스마트공항.통합공항운영.원격관제.지상조업.실증시험.Smart Airport.Total Airport Management.Remote Control.Ground Handling Service.Field Test. |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글로벌 미래항공시스템과 연계한 스마트공항 4.0 연구개발과제 기획
◼ 전체 내용
○ 스마트공항 4.0 정의
- 공항 에어사이드, 랜드사이드, 터미널 등으로 분할된 공간에서 개별 시스템으로 관리되는 공항운영 시스템을 복합적인 그리드로 연결하여 공항 이해당사자의 효용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최적 자원배분이 실현된 공항
○ 스마트공항 4.0 중점추진분야 도출
- 미래사회의 전망과 STEEP 분석 결과로부터 스마트공항 4.0의 중점추진분야를 다음의 4대 분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글로벌 미래항공시스템과 연계한 스마트공항 4.0 연구개발과제 기획
◼ 전체 내용
○ 스마트공항 4.0 정의
- 공항 에어사이드, 랜드사이드, 터미널 등으로 분할된 공간에서 개별 시스템으로 관리되는 공항운영 시스템을 복합적인 그리드로 연결하여 공항 이해당사자의 효용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최적 자원배분이 실현된 공항
○ 스마트공항 4.0 중점추진분야 도출
- 미래사회의 전망과 STEEP 분석 결과로부터 스마트공항 4.0의 중점추진분야를 다음의 4대 분야로 도출
- (스마트공항 통합공항운영) 항공수요 변화로 시간적, 공간적 한계를 해결할 수 있는 통합공항운영 그리드 시스템
- (스마트공항 접근교통) 도심 교통 및 물류 시스템 등을 연계하는 공항접근교통체계 수용 시스템
- (친환경 스마트공항)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는 공항 경영체계 및 시스템 등 공항 내 저탄소/친환경 교통체계 구축
- (스마트공항 안전/보안) 증가하는 잠재적 위험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공항안전/보안기술 강화
○ 스마트공항 4.0 국내외 동향 분석
- 정책, 기술, R&D, 시장, 인프라 분야에 대해서 스마트공항 4.0 국내외 동향을 분석함
- 동향 분석 결과 중점추진분야별 기술분류체계 수립 (대분류 12개, 중분류 33개)
- 동향 분석 결과로부터 기회, 위협, 강점, 약점 요인을 도출하고, 본 기획연구의 기본방향을 설정
○ 중점추진분야별 기술수요조사 및 우선순위 분석
- 2차에 걸친 기술수요조사를 통해 총 52건의 후보기술을 도출
: 스마트공항 통합운영 분야 24건
: 스마트공항 접근교통 분야 5건
: 친환경 스마트공항 분야 : 7건
: 스마트공항 안전/보안 분야 : 16건
- 우선순위 평가기준과 중점추진분야별 상대적 중요도를
설문조사 하여 후보기술 우선순위 도출
: (1순위) 원격관제시스템 기술개발
: (2순위) 공항 원격관제 기술개발
: (3순위) 지상조업 차량 전동화 및 자율주행 기반 안전운영 기술개발
○ 중점추진분야별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
- 스마트공항 4.0 목표 및 기본방향 수립
: (목표) 통합공항운영을 통한 이용자 중심의 공항운영 서비스 제공
: (기본방향)
1. 단계별 시스템 통합에 의한 통합공항운영 체계 구축
2. 시스템 통합 인터페이스 확보를 위하여 국내 개발 추진
3. 통합공항운영 패키지화를 통한 잠재적 시장 대응
- 선행연구를 포함하여 중점추진분야별 기술개발 로드맵 제시
: (1단계) 2024년~2028년, ASBU Block-2에 대응
: (2단계) 2029년~2033년, ASBU Block-3에 대응
○ 스마트공항 4.0 추진전략 수립
- 중점추진분야별 후보과제의 우선순위 분석 결과와 후보과제의 상호 연관성을 고려하여 원격관제, 통합공항운영 및 지상조업 분야에 대한 추진전략 및 과제를 도출
- 1단계 추진전략 : 원격관제, 통합공항운영 및 지상조업 분야 과제를 통하여 공항운영 요소별 통합공항운영 체계 기반 마련
: (과제1) AI·XR 기반 비행장 통합관제 운용기술개발
: (과제2) 항공기 지상이동/주기 통합관리 기술개발
: (과제3) 수하물 처리용 스마트지상조업 기술개발
- 2단계 추진전략 : 1단계에서 확보된 시스템 통합 결과에 이어서 지상조업 관리와 여객흐름 관리 통합을 추진하여 통합공항운영 체계를 구축하고 패키지화를 통해 공항운영 시장 진입을 추진
□ 연구개발성과
기술개발 로드맵 1건, 추진과제 기획 3건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 정책적 기대효과
- 항공 분야의 기술 고도화를 통해 국제적 협력과 정책개발의 주요 역할 수행
- 정부 부처와 공항운영 이해관계자 간 연계/협력 기반을 조성하여 항공 분야의 고도화에 기여
○ 과학/기술적 기대효과
- 선행 연구개발을 통해 확보된 공항운영 기술을 연계하여 통합공항운영 체계 마련
- 국내 개발 항공교통 기술의 신뢰성 제고
○ 산업/경제적 기대효과
- 52개 기술에 대하여 산업연관분석모형을 통해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유발효과, 고용유발효과 분석을 수행
- 생산유발효과 : 1조 840억 원
- 부가가치유발효과 : 4,871억 원
- 고용유발효과 : 3,854명
(출처 : 요약문 5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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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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